2025년 독서 목표
📖📖📖📘📘📘📘📘📘📘📘📘📘📘📘📘📘📘
1. 책의 개요
가.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나.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RHK)
다. 독서기간: 2025. 3. 11. ~2025. 3. 19.
라. 키워드: #부동산투자 #레버리지 #저평가 #시스템 #가족
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 자본주의에서 물가상승률을 추격하지 못한 현금 저축은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떨어진다.
- 투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의 가족과 노후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 궁극적으로 시간으로 맞바꾸는 근로소득 대신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 소비재에 돈을 쓰는 대신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자산에 돈을 써야한다.
- 부동산 투자의 장점은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전세보증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하여 무이자로 돈을 빌려 부동산자산을 취득할 수 있다.
- 전세 레버리지를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매매 후 임대하는 과정도 중요하며 잔금 전 전세빼기 또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한다.
- 아파트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는 것이며, 다양한 경험은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한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돈을 잃지 않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다.
- 노후자금을 계산해보고 자금을 형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라.
- 은퇴 후에는 여러주택의 전세금 상승분을 모아 일부를 주택 임대 방식을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여 현금흐름을 창출 할 수 있다. 혹은 시세차익이 클 경우 매도하여 목돈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이다.
- 내가 투자하려는 물건의 주변지역에 3~4년 이상의 장기간 해당 지역 인구의 1% 이상 규모의 주택공급이 예정되어 있다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저평가가 확실하고 투자금이 적게 들고 장기적으로 입주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현재 포트폴리오를 고려해 매입하기도 한다.
- 리스크 관리를 위해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등의 현금 확보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내가 동원할 수 있는 최대 대출 가능액을 전부 대출 받을 경우 그에 대한 이자를 계산하고 현재 급여 수준으로 감당할 수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가능 여부
- 아무리 적은 투자금이 들어도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투자하지 않는다. 또 저평가된 상태이고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해도 예상되는 리스크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과감히 투자를 포기한다.
- 수요가 많을 때 입주가 아닌 분양을 한다. 이 시차가 수급 불균형과 가격의 등락을 일으키는 핵심 요인이 된다.
- 수월한 임대를 위해서는 가격, 집의 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부사님, 임차인)의 조건이 필요하다.
- 현재 특목고가 과거 명문고의 역할을 물려받게 되었고, 중학교의 특목고 진학률이 매우 중요해졌다.
- 부동산 임장을 할 때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맹신하고 묻는 걸 생략하거나 반대로 질문을 넘어 지나치게 아는 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부동산 규제가 심해질 때, 여름이나 겨울같은 계절적 비수기는 매수자 입장에서 가격 협상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될 수 있다.
- 투자할 때 조급하지 않는 방법은 2개 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 두는 것이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나와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을 주변에 둬라.
- 빨리 가고 싶다는 바람이 아무리 간절하다 해도 경험이 부족하면 빨리 갈 수가 없다. 조급함은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하라.
- 주변과의 갈등을 최소화하려면 단순히 개인의 의지와 열정으로 부딪치려고 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이를 충실히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
-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낼 수 없다. 직장에서 최선을 다 하되 나머지 시간마저 직장에 바치지 못해 고과를 못 받거나 비난을 받는 것을 의연하게 털어내라. 그것이 직장인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다.
-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를 갖자.
-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고 해서 꼭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건 아니다. 절대 가족을 잊어선 안된다.
3. 깨달은 것
가. 투자 적기라는 말을 듣고 조급했던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었다. 시작이 빠르다고 완주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나. 투자가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가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이 된 순간 꿈 아니라 목표가 된다.
다. 투자처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저평가된 물건을 찾는 방법이다.
4. 적용 할 점
가. 비슷한 목표를 가진 예비투자자들, 선배투자자들을 가까이하고 내가 나눌 수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자.
나. 직장인 투자자로서 직장과 투자에 대한 시간 재분배를 인정하고 모든 것을 얻고자 스트레스 받지 말자.
다. 내가 투자하는 궁긍적인 목표는 가족과 행복하기 위함을 항상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