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알간입니다.
벌써 우리 조원분들과 함께 3주차 조모임을 했습니다.
지난 주 분임에 이어 3주차 강의를 듣고 진행된 조모임은 더욱 알찼습니다.
먼저 첫번째 질문은 3주차 강의를 듣고 인상깊었던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3주차 강의의 핵심인 수익률 보고서!
내가 그 물건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수익률 보고서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강의를 듣는 분들에게는 아직은 한번에 이해하기는 힘들 수 있겠지만,
조모임에서 수익률 보고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왜 해야하는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홍톨님께서 얘기 해준 부분도 인상이 깊었습니다.
초보 투자자는 자영업자처럼 해야 한다.
자영업자는 처음 3년동안 연구를 많이하고 인풋을 많이 갈아 넣는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다시한번 제 위치에 대한 메타인지를 할 수 있었고, 아직은 더 인풋을 넣어야할 때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이전 투자나 내집마련을 할 때 어떤 기준으로 결정을 했는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월부를 듣기전 투자 경험이 없었지만,
월부에 투자기준에 대해 알고 적용한 1호기에 대한 경험담을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다른 조원분들의 상가, 내집마련, 0호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원칙과 기준없이 매수를 하였지만,
지금 배운 윈칙과 기준을 적용해서 비록 0호기지만 가치판단을 다시해나가봐야겠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다른 조원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저환수원리 입지 가치판단 기준에 대해 다시 한번 머릿 속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저환수원리 중 가장 와닿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각자의 이전 경험을 통해 복기를 해볼 수 있었고,
지금 당장 아직 어려운 게 무엇인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신기하게 조원분들 모두가 다 다른 걸 이야기를 해서 더욱 깨닫는게 많았던 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저평가를 알려면 비교평가를 잘할 줄 알고, 이는 바로 투자자의 실력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비교평가를 잘 할 수 있는 앞마당을 넓히고 비교평가를 끊임없이 해나가며,
애매한 부분은 가설 검증을 통해 인풋을 넣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임 후 느낌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거주하고 있던 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깨부술 수 있었고,
다른 시야를 통해 지역을 바라볼 수 있었다고 해주셨습니다.
또한 혼자가 아닌 함께 하니 더욱 즐겁게 임장을 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끝으로 다음달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어떤 강의를 들으면 좋을지 고민하시거나
강의를 계속 들어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모든 기초 강의를 들었던 저는 조원분들에게 맞는 강의를 추천해 줄 수 있었고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생각에 기쁘게 조모임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3주차 가장 힘들고 텐션이 떨어질 때인데, 다시한번 조원분들과 목표를 생각하며 왜 해야하는지를 새기며 의지를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서로가 각자의 사정으로 힘들텐데도 서로 응원과 격려로 기분좋게 조모임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부알간조장님. 열정 대단하세요... 내일 임장도 파이팅입니다!! 응원할게요. 조장님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