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너나위, 월부튜터, 양파링, 권유디

이번 강의는 가격협상하고 유리하게 계학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
어쩜 어떻게 이것을 딱 알고 알려주셨는지…!!!
안그래도 매물을 보고 가격을 어떻게 더 협상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강의에 이런것들을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번 한 주를 협상에 대해서만 배우는 이유는
거래에서 협상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협상 = 필수
거래는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저에겐 예상치 못해 놀라고 당황했던 일들이지만
여러분들은 ‘이미 알고 대응 할 수 있는 일’ 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 양파링님 -
💎상(ㅌ).상(ㅎ).가(ㄱ).중(ㄱ).시(ㅈ)
집을 산다는 것 = 인생에서 가장 큰 금액의 거래이자 장기적 영향을 주는일
→ 이자를 30만원만 줄여도 취미생활학원을 하나 더 다닐수 있고, 가족이 여행을 다녀올수있다. 허들을 넘자.
📝월세 임차인의 경우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쳐다보지도 않았던것같은데 월세도 찾아보면 묶이는 기간이 훨씬 짧고, 더더더 싸게 깎아서 거래가 가능하다면 그것역시 좋은 투자일수 있다는 점과 분양하는 시점의 아파트와, 분양권 전매제한등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다.
그리고 정말 와닿았던 것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것이 사실은 중요하지 않을수 있고, 중요하다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 중요할수 있다는 점이었다.
부동산거래는 중간입장인 사장님의 역할이 정말 큰줄알았는데 그래서 사장님이 모든걸? 다해주시는 줄알았는데, 그렇다기보다 시장의 상황과 집주인의 상황등 여러가지 요소가 만나는것이고, 사장님들도 많으시기때문에 나랑 잘 맞는 분을 찾으면 된다는 것. 급매는 사장님께서 물어다 주시는 줄 알았다 ㅎㅎㅎㅎㅎㅎㅎㅎ 근데 그게 아니었다..!
그리고 정말 그것이 급매인줄 알려면 내가 그 가격이 진짜 급매인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는것을 느꼈다.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들여다 보고 체크하고 그 단지의 가격을 알고 분위기, 추세를 알아야 정말 내가 원하는 가격,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할수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준비된 자에게만 나타나는 물건…!! 급매!!!
📝정말 또 와닿았던것은 깎아 달라는 그 한마디가 중문을 바꿀수있고, 화장실을 바꿀수있다는 것. 살면서 막 남들한테 아쉬운소리?를 해보지않았고, 해보지 못했는데 특히 시장가서 깎아달란말을 잘 하지못했는데 이번기회에 이런 나를 바꿔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집값이 비싸기 때문에 깎는 그 금액이 나의 월급 그 이상이 될수있는데 내가 그 용기낸 한마디가 나의 월급 몇배의 이득으로 돌아올수있으니 그런것을 잘 생각해서 용기를 내야겠다 느꼈습니다.
📝집을 알아보면서 힘들었던 점을 염두에 두고 있던 단지가 날아갔을때였습니다. 이미 전고점을 초과해버렸는데 그것을 무리해서 집을 사느냐, 포기하느냐 입지를 공유하는 다른 단지를 사느냐, 그 주변이 이미 올라가서 싸지 않은 상태였는데 너무 좋아보였고, 마음이 사지않으면 안될것같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현장에서도 물건이 거래가 되고,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두는것을 보면서 지금 사지않으면 나에게 기회가 오지않는건 아닐까? 하는 마음에 힘들었는데, 그럴때 다시 강의를 들으면서 마음을 잡았습니다. 다시 예산에 맞는 단지를 찾아보고 아직 오르지 않는 단지를 찾고 임장을 가고 물건들을 보면서 내가 물건이 날아가고 협상하는 과정에서 협상이 잘 되지않더라도 다른 집을 또 알아보고 그 단지에서 여러 매물을 보면서 여러매물중 협상이 되는 물건에 집중해야한다는 것을 강의와 행동을 통해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협상을 진짜 진짜 진짜 안해주는 집주인분들도 계셨고 심지어 중개 14곳에 내놓으셨는데도 더 안해주셔서 다른 단지의 매물을 더 알아보았고 더 적은 예산의 더 깎이는 집으로 가계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게 정말 이곳의 선택지만 있다는게 아니라 차선 차차선을 계속해서 알아두고 봐두고 해놓아야 계약이 틀어지거나, 협상이 되지않았을때 실망하거나 무기력함에 빠지지않고 거래할수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협상에 대한 중요한 많은 것들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가계약을 하면서 교재를 열심히 보고 그대로 했습니다! 중도금을 마련할돈이없어서 중도금은 없앴고, 잔금을 4개월로 더 길게 했고, 임차인을 새로 맞춰서 승계하는 조건으로 잘못된것이 없는지 등기부등본도 확인하고 날짜도 확인하고, 아래 페이지수도 확인하고, 긴장이 되는 시간에도 그래도 강의와 교재에 의지할수있어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 계약도 잘 마무리하고 오겠습니다!
댓글
러버블리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