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1. 도서소개 및 저자
저자: 존 맥스웰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발행일 : 2023년 2월 1일
읽은 날짜 : 2025년 3월 25일~
읽은 횟수 : 1
2. Key Words
# 리더십은 영향력.
# 노력과 인재, 꾸준함.
# 봉사. 신뢰. 솔선수범. 희생
3. 내용
P. 22 한계의 법칙이란 사람들을 얼마나 잘 이끄느냐에 따라 성공의 크기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리더십은 당신의 잠재력을 결정하는 한계점이다. 리더십 역량이 낮을수록 잠재력의 한계점도 낮으며 반대로 리더십 역량이 높은 사람은 잠재력의 한계점도 높다.
P. 27 높이 올라가고자 할수록 리더십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더 큰 영향력이 필요하다. 어떤 일을 시도하든 한계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이다.
p.29 다시말해 노력의 양을 늘리지 않고 리더십 역량만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원래의 성공 수준을 700퍼센트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리더십은 '곱하기 효과'를 발휘한다.
p.39 리더십의 5단계는 바로 그 과정을 안내하는 이정표다. 우리가 리더하는 지위에서 얻어낼 수 있는 유일한 혜택은 '시간', 즉 남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수준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약간의 시간이다. 이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리더십이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오늘날 사람들은 리더십을 오해하고 있다. '리더십이 곧 영향력'이라는 내말에 영향력과 유명세를 혼동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에서 팔로워 수백만명을 끌어모으거나 게시물에 수천개의 좋아요가 달리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리더가 되는 건 아니다. 사람들은 사회적 영향력을 지닌 인사들에게 깊은 흥미를 보인다. 하지만 그 인사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실제로 행동을 바꾸거나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런 영향력은 리더십이라고 부를 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인다.
p. 41. 어떤 삶이 리더인지 관리자인지 파악하려면 먼저 그사람에게 변화를 주도할 능력이 있는지 알아야한다. 관리자는 기존의 방향을 유지할 수 있지만 바꾸지는 못한다. 시스템과 프로세스로 할 수 있는 일은 거기까지다. 사람들은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영향력이 필요하다.
p. 44. 처음 착석한 이사회에서 나는 이 회사의 진짜 리더가 누군지 곧바로 알아챘다. 클로드라는 이름의 농부였다. 그가 말하면 사람들은 귀를 기울였고 그가 뭔가를 제안하면 사람들은 그 제안을 존중했다. 그가 이끌면 사람들은 따랐다. 내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먼저 클로드에게 영향을 미쳐야 했다. 그러면 그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것이 현실에서 영향력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p. 45 진정한 리더십은 내적 성품에서 시작된다. 성품에서 진정성과 깊이를 느낄 수 있기 떄문이다. 영향력은 그가 어떤 사람인가에서 출발한다. 따르는 사람이 있어야 리더다. 따라서 리더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한다. 인간관계가 튼튼할수록 리더십의 잠재력도 커진다. 적절한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면 조직과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정보는 리더에게 필수적요소다. 지식만으로 리더가 될 순 없지만 지식이 없다면 리더가 되기는 불가능하다. 리더는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문제를 직관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과거 어려운 일을 겪고 해결했떤 경험이 많을수록 리더가 될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매번 도전에 맞서고 성장하고 성공을 거둘 때마다 사람들은 당신의 리더십 역량을 믿고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안겨줄 능력이 없다면 리더의 말을 듣지도 따르지도 않을 것이다.
p. 49 "남들을 이끈다고 생각하지만 따르는 자가 아무도 없다면 그저 산책이리 뿐이다." 라는 말이다.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사람들은 당신을 따르지 않는다. 사람들이 따르지 않으면 리더가 아니다. 이것이 영향력의 법칙이다.
p. 56 리더가 되는 일은 주식 투자로 성공하는 일과 매우 비슷하다. 하루아침에 큰돈을 벌어들이려 한다면 대체로 실패한다. 리더십 개발 분야에서 성공한 데이 트레이더는 없다. 핵심은 장기적으로 매일 무슨일을 하느냐다. "우리의 성공 비결은 매일의 일과에 담겨 있다." 리더십 계발에 꾸준히 투자해서 자산을 '복리'로 늘려간다면 시간이 흘러 성장한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일과, 즉 매일 반복해서 꾸준히 하는 일은 그 사람의 우선순위, 능력, 관계, 태도, 자기규율, 비전, 여향력 등을 보여준다. 즉 어떤 사람의 일과를 살펴보면 그가 현재 어떤 사람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할지 알 수 있다.
p. 60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런 보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더라도 꾸준히 학습하고 성장해야한다. 많은 사람이 복리 효과의 결실이 가까이 왔을 때조차 그 사실을 모르고 넘어가기도 한다. 변화가 눈에 보이지 않기에 포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면 기회를 놓치고 만다. 일관성과 꾸준함은 복리 효과라는 보상을 가져온다. "꾸준함은 순간의 집중력보다 우월하다." 리더십은 하루아침에 얻어지지 않으며 매일매일 계발되어야 한다.
p. 76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부끄럽게 생각해서 이를 분석하거나 학습하기보다는 서둘러 엎으려 한다. 실수를 통해 배우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같은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훌륭한 항해사는 일부러 시간을 할애해서 과거를 반성하고 경험을 통해 배운다. 아무리 훌륭한 리더라도 사람들을 이끌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전부 갖고 있지는 않다. 그들은 동료 리더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현장을 파악하기 위해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대화를 나눈다.
p.80 융통성이 부족한 리더는 좋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한 셈이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은 프로젝트의 크기가 아니라 리더의 크기다. 누구나 배를 조종할 수 있지만 항로를 결정하는 것은 리더의 임부다.
p. 90 리더십이란 자신이 얼마나 발전하는냐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발전을 얼마나 돕느냐에 본질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본질적인 목표는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그들의 삶에 가치를 더해 비로서 달성된다. 리더와 그를 따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은 일종의 '관계'다. 그리고 모든 관계는 상대방의 삶에 뭔가를 더하거나 빼는 형태로 이뤄진다. 덧셈의 리더가 되려면 매일 나의 안전지대를 벗어나 사람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려면 결국 그 가치는 곱하기로 늘어날 것이다.
p. 92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오직 타인에게 봉사하는 삶만이 가치가 있다." 그는 위대한 리더십이란 곧 위대한 봉사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봉사는 사람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가치를 더한다는 건 사람들을 바닥에서 일으켜 세우고, 성장하도록 돕고, 그들 자신보다 더 큰 가치를 위해 일하게 하고, 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도록 지원한다는 뜻이다.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리더밖에 없다.
p. 110 나쁜 성품은 째깍거리며 돌아가나는 시한폭탄과도 같다. 리더의 실행 능력과 지도력이 붕괴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왜 그럴까? 성품이 나쁜리더는 사람들의 신뢰를 덕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뢰는 리더십의 출발점이다. 크레이그 웨더럽은 "신뢰는 말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항상 진실하고 인간적인 자세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대하고 성과를 내야만 신뢰를 쌓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리더의 성품이 훌륭하면 사람들은 그를 신뢰한다. 리더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줄 거라고 믿으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은다." 또한 자신과 조직에 대해서도 강한 믿음을 갖는다.
p.179 리더는 리더가 되는 순간부터 자신을 먼저 생각할 권리를 내려놓아야 한다. 사람들을 이끌끼 시작했다면 그들을 가장 먼저 또 가장 많이 생각해야한다. 유능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사람들과 마음으로 연결돼야 한다. 사람들의 호응이나 도움을 얻으려면 먼저 마음을 얻어야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관계의 법칙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면 사람의 몸도 움직이지 못한다. 훌륭한 리더는 조직 전체를 상대로 소통할 때도, 한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때도 마음을 연결하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한다.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과 관계가 두텁고 연결 고리가 튼튼할수록 그들이 당신을 도울 가능성도 커진다.
p. 182 리더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선물 중 하나가 그들의 가치를 믿어주는 것이다. 마음으로 소통하는 리더는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과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믿음을 심어준다. 리더이자 커뮤니케이터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이 말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신뢰는 바로 여기서 나온다. 리더가 모범을 보이면 사람들도 리더를 믿고 지지한다. 꾸준한 실천만이 복리 효과를 낸다는 점을 기억하라. 소통을 통해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그들의 삶을 돌보는 것이다. 사람들을 귀하게 생각하면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다.
p. 195 조직이 리더를 채용하는 이유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다. 훌륭한 성과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리더가 좋은 팀을 만들지 않으면 성과를 낼 기회조차 사라진다. 리더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성공의 수준을 결정한다. 그것이 이너서클의 법칙이다.
p. 198 내 이너서클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환상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나는 리더십 분야에 재능이 있기 때문에 리더들을 본능적으로 끌어당긴다. 그러나 그런 재능보다도 스스로 가장 잘했다고 생각되는 일 중 하나는 내게 없는 강점이 있는 사람들을 이너서클에 받아들인 것이다. 그들은 내 약점을 지적해주었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었으며 나와 다른 관점을 제시해 조직에 또 다른 힘을 주었다. 참으로 훌륭한 윈윈 전략이 아닐 수 없다.
p. 219 자의식이 강한 사람이 훌륭한 리더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그들은 자신이 남들의 눈에 어떻게 보일지,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자기를 좋아할지 여부를 생각하느라 여념이 없다. 그런 사람들은 누구에게도 권력을 나눠주지 못하낟. 스스로 권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기가 갖지 못한 것을 남에게 줄 수는 없다. 오직 자존감이 있는 리더만이 권한을 나눠준다. 위대한 리더들은 권위를 포기함으로써 권위를 를얻는다.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권한위임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p. 221 권한위임은 권한을 위임받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위임하는 리더 입장에서도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면 나도 함께 성장한다. 내가 혼자서 하지 못하는 일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왔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나를 더 나은 리더로 성장시켰기 때문이다. 권한위임의 법칙이 발휘하는 힘이다.
p. 234 아이들이 부모를 지켜보고 그들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처럼 구성원들도 리더를 지켜본다. 리더가 지각하면 구성원들은 자신들도 지각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리더가 절차를 무시하면 구성원들도 절차를 무시한다. 그들은 본대로 따라한다. 사람들은 리더가 한 말을 믿지 않을 때도 있지만 리더가 한 행동은 대체로 믿는다. 그리고 그 행동을 따라한다.
p. 235 존 우든은 선수들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말하지마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줘라." 사람들은 리더에게 똑같은 것을 원한다고 나는 믿는다. 사람들은 리더가 솔선수범해서 행동하고 최선을 다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자신이 가르친 내용을 직접 실천하지 않는 리더는 말만 늘어놓을 뿐 절대 사람들을 이끌 수 없다."
p. 247 많은 사람들이 비전에 거꾸로 접근한다. 리더가 추구하는 대의가 훌륭하다면 사람들이 무조건 받아들이고 따르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리더십은 대게 그런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먼저 따르는 것은 비전이 아니다. 그들은 가치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훌륭한 리더를 따른다. 사람들은 리더를 먼저 받아들이고 그다음에 리더의 비전을 받아들인다.
p. 257 리더로서 훌륭한 비전을 지시하지 못하면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 반면에 아무리 옳은 가치관을 내세워도 조직을 발전시키지 못하면 칭찬받지 못한다. 당신의 성공은 사람들이 원하는 곳으로 그들을 데려갈 수 있는 능력에 좌우된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에게 리더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그것이 '수용의 법칙'이다.
p. 296 "리더란 가장 높은 나무에 올라 전체 상황을 살펴보고 이정글이 아니다"라고 외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우선순위의 목록은 자신의 책임과 관련된 항목부터 시작해야한다. 지금 내가 불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면 그 일은 목록에서 제거하고, 필요한 일을 하고 있더라도 반드시 내가 직접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면 남에게 위임해야한다. 리더는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시간을 집중해야 한다. 리더는 활동이 곧 성과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우선순위의 법칙이다.
p. 301 성공적인 리더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들 모두가 각자의 우선순위를 세우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리더들은 우선순위의 법칙을 철저히 지켜며 살아간다. 그들은 활동이 곧 성과를 의미하지 않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리더들은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가지 우선순위를 동시에 만족시키며 우선순위 법칙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그렇게 하면 처리해야 할 업무의 수를 줄이고 우선순위 중에서도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p. 313 삶은 수많은 주고받음의 연속이다.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한다. 리더는 더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해 더 많은 걸 희생한다. 최고가 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많은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이것이 리더들이 기억해야 할 희생의 법칙이다.
p. 315 리더가 되었다고 해서 희생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리더십에서 희생은 일회성 사건이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이다. 리더로 성장하려면 희생을 감수해야 하지만 리더의 자리에 계속 머물려면 더 큰 희생이 필요하다.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이 희생하는 것이다.
p. 343 단순한 성장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을 이끌어야 하고 폭발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리더들을 양성해야 한다. 이것이 곱셈의 법칙이다.
p. 356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팀의 역량을 높이고 조직의 발전을 돕고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추종자들이 아니라 리더들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들을 이끄는 리더는 다른 방법으로 절대 경험할 수 없는 '곱셈 효과'를 맛볼 수 있다.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할 유일한 길은 '리더의 셈법'을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곱셈의 법칙이 발휘하는 위력이다.
4. 느낀점
리더십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도, 타고나는 것도 아니다. 리더십은 수많은 노력과 끊임없이 꾸준하게 자기개발을 하고 인내하는 시간과 과거를 반성하면서 복기하는 과정이 있어야 진정한 리더십이 생긴다는 걸 깨달았다.
진정한 리더십이란 자신이 얼마나 발전하느냐가 아니라 다른사람의 발전을 얼마나 돕느냐에 본질이 있다고 했다. 이 의미는 기버와도 관통하는 것 같다. 진정한 기버가 진정한 리더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더가 되려면 자신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타인을 먼저 생각하고, 소중히 대하고 봉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전 "Give and Take" 에서도 기버는 테이커와 다르게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생각한다고 했었다. 우선 기버마인드가 있어야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기버로써 내가 나눠줄 수 있는 가치있는게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그동안의 경험들과 그 경험들을 통해 배운 것들을 나눠줄 수 있을 것 같다. 나의 경험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너무 행복할 것 같다.
그리고 진정한 리더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한다.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내가 말한 것을 행동하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모범을 보여야한다. 그리고 한사람 한사람과 교감하면서 관심을 보이고, 소중하게 여기면서 관계를 형성해 나아가야 진정한 리더인 것이라는 걸 깨달았다. "모범을 보이는 것이 곧 리더쉽이다."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리더십은 자신이 발전하는 것 보다 다른 사람의 발전을 돕는 것이다.
- 모범을 보이는 것이 곧 리더쉽이다.
- 내가 말한 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실천한다.
-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생각한다.
- 리더의 희생은 지속적인 것이다.
6.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리더십이란 자신이 얼마나 발전하느냐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발전을 얼마나 돕느냐에 본질이 있다."
댓글
밍님 독서후기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