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동산 투자의 정석
2. 저자 및 출판사: 부동산 김사부(김원철)/ RHK
3. 읽은 날짜: 2024.03.25 ~ 04.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부동산 투자, 여전히 유효한가?]
P.46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물어야 한다. ‘내 생각이 틀려도 괜찮은 건가?’라고. 투자는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걸쳐 계속 이뤄져야 하는 행위다.
[Chapter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70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미래에도 여전히 수요가 몰릴 지역을 찾는 것. 그런 지역의 부동산이라면 10년이 되든 20년이 되는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도시환경정비사업 등으로 변모하여 여전히 그 지위를 이어갈 것이다.
P.118 ‘기다리고 찾는다’는 개념을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 부동산 투자는 생물과 같아서 계속 변화한다. 가치에 비해 가격이 과하게 오를 수도 있고, 과하게 떨어질 수도 있다. 그런가 하면 어떤 정책이나 규제로 인해 갑자기 매력적이 될 수도 있고, 매력적이던 것이 의미 없어질 수도 있다. 그러니 ‘공부했으니 지금부터 돈을 벌 수 있을 거야’라는 생각 대신, ‘공부한 덕에 지금부터 좋은 대상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으니, 계속 찾으면서 기다릴 거야’라고 생각해야 한다.
P.153 ‘내 집만은 사는 것 to buy이 아니라 사는 것to live입니다’ 좋은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거주 할 수 있으면 되는 것이지, 꼭 그 집을 소유할 필요는 없다. 돈만 있으면 얼마든지 좋은 집에서 거주 할 수 있다. 반드시 내 집을 소유해야만 주거가 안정되고 모든 생활이 풍성해지는 건 아니다.
P.163 심리적 함정에서 반드시 벗어나야 한다. 자산이 늘어날수록 세금도 더 많이 내야 함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순자산이 늘어나는 비율보다 순자산의 액수가 늘어나는 것에 기뻐하자.
[Chapter3. 탁월한 투자자의 정석]
P.169 중요한건 핵심 부동산에 집중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가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유효하리란 건 틀림없지만, 과거에 비해 부동산 투자 환경이 훨씬 어려워진 건 사실이다. 흔히 말하는 ‘일단 사두기만 하면 집값이 착착 오르던 시대는 끝났다’라는 말에 나 역시 동의한다. 이는 이제 더는 부동산 시장에서 광범위한 상승이 일어나지는 않을 거란 이야기다.
P.182 핵심부동산을 놓치는 이유
1. ‘핵심’의 개념조차 모르기 때문.
2. 핵심 부동산 옆에 있는 비교적 매수하기 쉬운 비핵심 부동산을 덜컥 사버리는 것이다.
3. 핵심 부동산을 과도하게 오른 가격에 매수한다
4. 결국 대중을 따른다. 장기적인 안목이란 그저 사람들이 ‘길게 보면 좋아~’라고 표현하는 수준을 말하는 게 아니다. 장기간을 두고 볼 때 다른 어떤 부동산보다 탁월한 성적을 내는 대상을 볼 줄 아는 눈이다.
P.194 투자금에 맞는 ‘투자대상’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그저 내 투자금에 맞는 ‘대상’을 고르고 있다는 뜻이다.
돈은 결코 그런 공식을 따르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투자로 돈을 번다는 것은 나의 노력으로 버는 게 아닌 시장이 벌어 주는 것이다.
P.199 핵심 부동산이라고 하면, 강남에 있는 부동산 혹은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워너비 부동산 정도로 생각하는 이가 많다. 전혀 그렇지 않다. 투자에 있어 핵심 부동산 이란 ‘수요가 꾸준하면서도 딱히 대체재를 만들기 쉽지 않은 부동산’을 의미한다.
P.216 NEW, 역세권, 소형, 강남권, 임대료 이 다섯 가지 키워드가 향후 20년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할 핵심 키워드다.
[Chapter4. 투자고수의 정석]
#고수의 눈에 들어오는 물건들
P.231 당장의 매매가 상승보다는 그 부동산이 평생 돈을 열매 맺는 나무가 될 것이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 평생에 걸쳐 내게 돈이라는 열매를 가져다주려면, 반드시 이 나무에 ‘성장성’이 있어야 한다.
P.254 개인은 똑똑해졌고 정부는 부동산 가격이 오랫동안 하락하길 원하지 않는다. 또한 외부의 충격이나 그 외 외적 요인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는 상황이다. 어떻게 되겠는가? 장기적으로 부동산 가격은 우상향 할 가능성이 크다고 봐야 한다.
P.257 저평가 된 원인을 찾을 때 중요한 팁 하나, 다양한 원인을 찾을 게 아니라 매우 결정적인 원인 한두개를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렇게 하는 건 ‘변화하는 그 시점’을 잡아내기 위해서다.
P.270 투자는 미래의 성장성을 보고 하는 것이다. 즉,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이 성장할 것인지를 보는 것이고, 그 성장성이라는 것은 결국 투자수익률이기에 투자금 대비 얼마나 성장하느냐가 대단히 중요하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부동산 관련 서적들을 몇 권 읽으면서 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들도 많았는데 그동안 그래도 공부한 보람이 있어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는 쏙쏙 이해가 되었다. 그래서인지 나에게 이 책은 부동산 투자의 기본 개념 뿐만 아니라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 부동산 투자 전략 등 많은 팁 들을 제공해 주어서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정말 부동산 투자의 정석이라는 제목과 어울리는 책이었다. 이 책의 초판이 2007년에 나왔다니 그때 이 책을 사서 읽었다면 지금과는 또 다른 내가 되어있지 않을까 싶었다. 지금 부동산 시장은 서울 강남에 집중되어 오르는 곳만 오르고 있고 지방은 여전히 정체되어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는 이 시점에 부동산이 우상향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어서 그런 부분을 앞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잘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임보를 작성 할 때 내가 지목한 단지와 비슷한 단지를 찾아 저 평가 된 원인을 찾아서 작성하자. (1~2개)
2. 저평가 단지의 주요 원인이 사라질 시점을 특정해 본다.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돈이 계속 나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느냐이며, 진짜 여유롭게 생활하려면 얼마의 돈이 있느냐보다 얼마의 돈이 나오는 시스템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댓글
호호바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