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기 56기 28조 2순간을 기다렸죠 8팔하게 살아갈 내집 망고스틱] 내집마련 기초반 1주차 강의 후기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첫 내집마련, 기초부터 탄탄하게

 

 

1주차 강의에서는 너나위님과 함께 부동산의 기초지식과 목표설정, 그리고 로드맵을 세우는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었음에도 끝까지 몰입해서 강의를 들었는데요 이에 대한 후기를 공유드리고자합니다.

 

인상깊었던 점


“부동산 기초 지식을 모르면 막연한 걱정만 앞선다.”
내집 마련을 하고자 할 때 가장 많이 든 생각과 고민은 ‘지금이 적기일까? 언젠가 더 떨어지진 않을까?’ 하는 기대감, 그리고 ‘인구 감소 시대에 집을 마련하는 게 정말 적절할까?' 같은 막연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번 1주차 강의를 들으으면서 부동산의 기초 지식을 알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제가 가지고있던 생각이 왜 잘못되었는지, 현실감 없는 막연한 고민이었는지를 알게 되었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시장 상황에 영향을 주는 원인들을 기반으로 따져봤을 때 지금의 시기를 중요하게 살펴봐야한다.”

시장 상황, 특히나 부동산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어떤 것인지, 어떤 것이 가장 큰 영향을 주고 또 어떤 것들은 전혀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지 알게 되었고, 이러한 원인들을 기반으로 서울은 어떤지, 그리고 지방은 어떤지에 대해서 보다 명확한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더 이상 미루지 않고 가능한 지역에서 내집을 마련해야겠다고 입장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내 상황을 제대로 인지해야하고(메타인지) 이를 기반으로 상황에 맞는 로드맵과 전략을 세워야한다.”

너나위님의 강의를 통해서 내가 지향할 수 있는 최종 목표를 어디로 잡아야할 지 정할 수 있었고, 이런 최종 목표를 향해 내 상황에 맞는 로드맵이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모두가 내집 마련을 하고싶지만,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 다른 상황에서 일률적인 로드맵이 아닌 상황 별 로드맵을 제시해주셔서 ‘내 상황에서는 이런 전략을 사용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자본주의 사회에서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자.”

자본주의에서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수라는 것을 다시금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 막연하다, 두렵다는 것들을 핑계로 외면하지 않고 미래의 나와 내 가족을 위해서 제대로 바라보고 이해하고, 감정이 아닌 팩트를 기반으로 자산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지식을 쌓아나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상황을 인지하고, 내 상황에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선배, 롤모델을 보고 그들의 행동을 벤치마킹하자”

시도해본 적 없고, 경험해본 적 없으면 당연히 어렵고 막연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이렇게 강의를 수강하면서 선배의 경험과 시간을 레버리지하고 또 롤모델의 행동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움을 받아서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리고 도움 받은 만큼 도움을 주자”

강의 막바지에, 너나위님이 당부해준 말씀 속에서 너나위님의 진심이 묵직하게 와닿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들이 대한민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산을 지키는 것, 또 자산을 불려나가는 것을 이해했으면 하는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도움을 기반으로 스스로가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 그리고 언젠가는 내 주변의 동료들에게도 진실된 도움을 주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주어진 과제와 내집 마련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자마자 네이버 부동산을 켜고 예산에 맞는 집들을 찾아보는데 역시나 쉽지 않았습니다. 덜 중요한 것을 포기하니 생각보다 예산 안에서 고를 수 있는 단지들은 많았고, 여기서 어떤 단지들이 더 좋을지 고르기가 어려워서 막막함이 몰려왔고, 얼른 2주차 강의를 듣고싶다는 생각이 물씬 들었습니다ㅎㅎ 언젠가 ‘너나위 보거라’ 라는 제목으로 너나위님의 진심에 응답할 수 있도록 남은 강의도 열심히 듣고 또 실천하겠습니다 :) 


댓글


망고스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