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을 위해 무작정 돈을 모으는 것만이 답은 아니라는 걸 이번 1주차 강의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PIR(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 개념을 알게 되면서, "집값이 비싸다 vs 싸다"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핵심은 좋은 입지의 집을, 최대한 비싸지 않게 사는 것!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장 상황(금리, 공급, 인구 등)을 함께 고려해서 적정한 타이밍에 매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배웠습니다.
또한, 전세가가 하락하면 매매가도 떨어진다는 점, 특히 신축 아파트는 전세가와 매매가가 연동된다는 사실도 실제 사례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저도 방향이 명확해졌습니다.
서울, 특히 강남이나 한강 근처처럼 입지가 뛰어난 지역의 구축 아파트를 지금 내 상황에 맞춰 전략적으로 매수한 후, 꾸준히 공부하고 자산을 키워나가며 갈아타기 전략을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내 집 마련'이 단기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인 자산 증식의 시작점이라는 관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주차 강의도 기대가 됩니다~!
댓글
자산나무님 후기 너무 잘 작성해주셨네요 👍👍👍저도 데이터 기반으로 저평가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었던 점이 이번에 가장 인상 깊은 내용 중 하나였습니다ㅎㅎ 우리 완강까지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