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송매실] 세이노의 가르침 💚돈독모💚 (25.04)

  • 25.04.06

안녕하세요! 매실처럼 속 편한 노후 마련을 위해 전진하는 송매실 입니다!💚

 

[개요]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세이노)

  •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 데이원

  • 읽은 날짜 :  25년 4월 6일 완료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직접해봐라 #아껴라 #Integrity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이노 (필명으로만 알려진 분이고, 세이노의 홈페이지에 칼럼 형태로 올렸던 글을 묶어서 책으로 만든 것이라고 들었다. 저자는 처음부터 부를 타고난 것이 아닌 자수 성가하였으며, 가감없는 솔직한 화법을 보유함과 동시에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장착한 사람이다. 이 도서도 그것의 일환으로 나왔다고 들었고, 책 가격도 7천원대여서 인세가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마저도 전부 기부하신다고 책에 나와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는 자신이 겪어온 상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특정 상황에서의 Do와 Don't를 잘 설명해줬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에게는 좀 더 능동적으로 뭐든 ‘직접’ 해봐야한다고 저자가 강조한 것이 유용했다. 

 : 법을 공부하는 것이 되었던, 엑셀/코딩 등의 새로운 지식이 되었던, 경매가 되었던 무엇이든 직접 해봐야 누군가에게 돈을 주고 위임하거나 고용하더라도 일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니, 적극적으로 직접 나서서 시도해봐라, 라고 전반적으로 저자가 말씀해주신 게 유용했고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 예를 들어, 추후 3호기 정도쯤 되었을 때는 ‘경매’로 아파트를 매수해볼 생각도 있는데, 그때 관련 법규나 판례 등을 적극적으로 직접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소유를 더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하는 진리’를 알게 되었다. 요새 나는 지출 통제를 위해 애쓰고 있는데, 이게 쉽게 넘어가는 시기도 있는데, 마음이 어려워지는 시기도 있다. 지금은 엄청난 부를 쥐고 있는 저자 또한 이렇게 절약을 실천하는 시기가 있다는 이야기가 큰 위로가 되고, 지금 내가 하는 노력이 ‘당연한 것’이고 언젠가 빛을 발하는 날이 올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P 187~189)

: Integrity의 정의 ‘나는 말과 행동, 생각이 일치하는 상태’로 정의한다. 영어 사전에는 두가지 의미로 정의한다

  • 정직하고 강력한 도덕원칙을 갖는 자질 : 도덕적 옳음

  • 분열되지 않고 완전한 상태, 온전함

: 인간에게 분열되지 않고 완전한 상태란 무엇일까? ‘생각과 가치관, 말과 행동’ 이 따로 놀지 않고 일치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중략) 결국 인테그리티란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이다.

 

: (논의하고 싶은 점) 위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고 싶은 점은 우리의 투자도 우리만의 원칙을 정하고, 그것을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결국 투자와 우리의 인생은 떼려야 뗄수 없는 관계이기에 우리의 삶 안에서도 ‘쉬운 길’보다는 그때그때 우리만의 도덕적 원칙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나누고 싶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책을 정말 워낙 많이 추천해주셨는데, 꼭 한번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책은 허브코헨 ‘협상의 기술’(p.465)이다. 책이 너무 좋아서 한번 이 책에 빠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주기를 꺼린다,는 내용을 보니 더더욱 궁금해졌다 ㅎㅎ 그리고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가격 조율에 대한 협상의 스킬이 필요한데, 그 때도 참고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함께 들었다.
 


댓글


겨울밤 은하수
25. 04. 07. 00:48

와 매실님 벌써 독서후기 완료하셨네요! 저는 돈독모 처음 신청해봐서 책은 다 읽었는데 아직 후기를 쓸 엄두를 못내고 있어요ㅠㅠ 매실님 본받아서 저도 이번주에 작성해보겠습니다!

퓨스
25. 04. 07. 19:23

오! 매실님 돈독모 후기 제출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