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저자 및 출판사 : 우석 /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3.12.03~23.12.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행복 #성공 #생각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우석은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및 대학원에서 재무관리를 전공. 금융업에 종사하던 그는 투자자로 변신해 다양한 투자로 충분한 부를 이룬 뒤 40대 초반에 은퇴했고, '칸트생각' 네이버카페를 운영하는 재테크 전문 작가이다.
이 책에서는 우석 자신을 성공한 투자가로 만든 철학과 생각을 담았고, 그의 삶과 육성이 그대로 담겨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62
30대, 40대는 돈 벌기 가장 좋은 때다. 그러니 열심히 살아야 한다. 30대, 40대는 앞으로 살아갈 날이 훨씬 더 많은 나이다. 그러니 열심히 살아야 한다. (중략)젊은 시절에 번 돈으로 긴 노후 기간을 욜로로 살게 되었다. 무심코
젊은 시간을 욜로로 보내다 나이가 들면 불가할력의 벽에 부딧힐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 젊을 때 열심히 살아서 돈을 모아야 된다고 말을 한다. 이 부분은 나도 공감하는 부분이다.
p70
행복이나 불행은 외적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모두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결국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생각이 만든 세상 속에서 살아간다.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 이 말도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말이다. 행복은 내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말!
p84
부를 모으고 쌓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워런 버핏도 재산의 90퍼센트를 50세 이후에 벌었다. (중략)
누구라도 할 수 있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고 게속 노력하다 보면 10년, 20년,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가 나고 반드시 원하는 부를 얻게 된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하지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 결국 오래 살아남아야 부를 얻게 되는 것 같다.
p101
비행기는 이륙을 할 때 많은 연료를 소비한다. 일단 이륙하기까지가 너무나 힘들고 오래 걸린다. 달나라 가는 우주선도 지구 중력을 벗어나는 데 연료의 90퍼센트를 소비한다고 한다. 그러나 일단 종잣돈이 모이고 경험치가 쌓이면 어느덧 자기도 모르게 재산이 늘어난다. (중략)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힘들다. 물이 100도가 되어야 끓듯이 처음에는 노력해도 변화가 없는 듯 답답하고 힘들다. 그때가 제일 힘든 시기다. 한참을 그렇다. 그래서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임계점을 넘어서면 부를 키우기가 쉽다. 내가 젊은 시절에 들은 이야기를 똑같이 전한다.
"너무 걱정 마라. 때가 되면 집도 장만하고 잘 살 수 있게 된다."
--> 지금이 내 상황과 비슷한 걸까? 임계점을 넘었다고 할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이게 변화가 있는지 없는지 , 투자를 하는건지 마는건지 답답할때가 있는 것 같다... 역시 책을 읽으면서 성공한 사람들을 봐야되는게 중요한 것 같다.
p108
30대는 인생의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다. 30대는 농부가 씨를 뿌리는 인생의 봄철과 같다. 봄에 씨를 뿌리지 않은 농부가 어떻게 가을에 수확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30대에 뿌린 씨앗이 40대, 50대에 개화되고 열매를 맺는 것이다.
--> 내가 열반기초에서 배웠던 농부의 마음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씨앗을 잘 심어서 새싹이 자라고 그 새싹이 나무가 되어서 열매를 맺을때까지 우리는 준비하고 기다려야 한다.
p130
"너 자신을 알라" 사람은 자신을 알아야 불행을 피하고 행복할 수 있다.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고대 철학자의 일갈은 오늘의 현실에도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 이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메타인지 하는 것, 내 자신은 한번더 성찰하고 생각해보면서 나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잘 가고 있는지를 보는게 정말 중요하다. 목적지를 향해 가는 거니까~!
p159
"모든 이의 동의를 구해서는 싸게 살 수 없다." 그러나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독자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앵무새처럼 남의 생각을 따라 해서는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야하는 것이 자산이다.
--> 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p167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본인이 가족으로부터 충분히 사랑받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된다면 자연히 돈도 벌고 싶고 투자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가정을 화목하게 만드는 일이다.
--> 투자를 하면서 내가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이다. 가정이 화목하고 평화로워야 내가 집중할 수 있다. 제일 우선순위이다~!
p179
돈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돈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제대로 된 목표를 갖지 못한 채 돈만 쫒는 사람들은 돈은 얻은 뒤 길을 잃는다.
인생의 목표가 분명해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다. 내가 바라는 행복은 어떤 모습인지 분명히 하는 것이야말로 부자가 되는 길의 이정표를 세우는 일이다. 이미 당신이 가진 것, 당신이 진정으로 가지고 싶은 것을 먼저 확인하고 자신의 마음을 먼저 챙겨야 부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돈의 철학을 세우는 일이다. 부자되기는 바로 거기에서 시작된다.
--> 내가 요즘에 조금 잊고 살고 있었다. 내가 돈을 쫒지 말고 돈이 나를 따라오게 만들어야 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지금은 내가 돈을 쫒아가고 있는 것 같다...그래서 인생의 목표를 한번더 다시 리마인드하는 것이 필요하다.
p220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의 생각기계를 고쳐라. 생각기계를 고치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은 거인의 책을 읽는 것이다. 조금만 읽어도 효과가 있다. 왜냐하면 경쟁자인 다른 사람들이 정말 책을 안 읽기 때문이다. 어쩌면 당신에게는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책 몇 권 읽는 것만으로도 쉽게 상대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 맞다 . 내 주위, 회사 사람들이 책 읽는것을 보지 못했다. 내가 책을 읽고 있는 것만으로도 나는 부자로 가는 길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p299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의 C(choice)라고 한다. 인생을 제대로 살려면 생각을 하고 선택을 해야 한다.
--> 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삶이 곧 나의 삶과 인생이다. 주도적으로 생각해보자!
p386
흙수저가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편하게 쉽게 돈 버는 방법은 없다. 남 다른 고생을 각오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남들처럼 멋진 차 몰고 해외여행 다니고 화려한 레스토랑에서 외식하고 새 아파트에 살면서, 남들 하는 거 다 하고 부자 되긴 어렵다.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누리고 싶은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
--> 이게 참 어려운 부분이다. 지금도 결국은 나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 희생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 다만, 가족에게 희생하는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참 힘든 것 같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한 투자자의 삶과 철학을 책을 통해서 접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유용하고, 작가가 어떤 삶은 살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선 투자자로 임했는지를 알 수 있어서 좋앗다.
작가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말 어려운 부분도 있고 장기적으로 봐야되면서 내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씀해주시는 부분이 찐투자자임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의 부자들은 결국 오랫동안 투자를 해오고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가 월부에 처음 들어와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이 농부의 마인드였는데, 이 책에서 농부의 마인드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농부는 봄에 씨앗을 심어서 물을 주고 비가와 눈이 와도 그 자리에서 새싹을 틔어서 자라나고, 결국 시간이 흘러서 기다리면 가을이 되어서 맛있는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와닿는다. 투자도 그렇게 해 나가야 한다는 점! 새싹이 자랐다고 해서 새싹비빔밥으로 만들어 먹지 말라했던 너바나님의 말씀이 아직도 생각난다 ㅎㅎ
그리고 가정이 화목해야 내가 투자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정말 정말 많이 공감이 된다. 투자하면서 내가 가족과 시간을 적게 보냈을때 이런저런 이슈가 있었는데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가족이 가장 우선순위가 되어야 된다는 점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79
돈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돈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제대로 된 목표를 갖지 못한 채 돈만 쫒는 사람들은 돈은 얻은 뒤 길을 잃는다.
인생의 목표가 분명해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다. 내가 바라는 행복은 어떤 모습인지 분명히 하는 것이야말로 부자가 되는 길의 이정표를 세우는 일이다. 이미 당신이 가진 것, 당신이 진정으로 가지고 싶은 것을 먼저 확인하고 자신의 마음을 먼저 챙겨야 부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돈의 철학을 세우는 일이다. 부자되기는 바로 거기에서 시작된다.
--> 우리는 열반기초반에서 인생의 목표를 세우는 비전보드를 만들었습니다. 인생목표,투자로드맵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자신이 가장 행복한 모습은 언제인지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댓글
가끔씩은 노후를 위해 지금 너무 힘들게 살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 책을 보니 잘살고있는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독서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