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멍거의 말들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멍거의 말들 (데이비드 클라크 해설, 문찬호 옮김)

저자 및 출판사 : 워터 베어 프레스

읽은 날짜 : 4월 8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투자공부 #투자하는직장인 #좋은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찰리 멍거가 했던 말들을 정리한 책. 짧은 어록 (주로 1~2문장) 위주로 소개하며, 각 어록에 담긴 의미를 설명한다. 영어 원제는 The Tao of Charlie Munger. Tao는 유교에서 말하는 ‘도’를 의미한다. 직역하면 ‘찰리 멍거의 도’가 된다. 단순히 말이 아니라 그 이상이라는 의미를 담고 싶었던 것 같다. 

 

2. 내용 및 줄거리

찰리 멍거의 어록을 4가지 주제로 분류해두었다.

(1) 투자: 투자에 대한 지혜

(2) 사업: 사업을 운영하는 것에 대하여

(3) 경제: 경제에 대한 관점

(4) 삶: 행복한 삶을 위하여

4가지 주제 중 분량이 가장 많은 것은 삶에 대한 부분이다. 무엇을 하든 결국에는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현인들의 현인이라고 불리는 찰리 멍거의 지혜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음. 투자에 대한 교훈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투자: 찰리 멍거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 투자 공부를 시작했다. 매일 1시간 공부하기로 결심했고, 처음에는 부동산 공부를 했다고 한다. 평생 책을 읽으면서 공부했다. 그렇게 투자의 지혜를 배웠다는 생각이 든다. 흥미로운 점은 찰리 멍거가 투자에 대한 책만 공부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기상학을 전공했으며, 다양한 과학 분야들도 공부했다. 생물학 공부했던 내용이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도 했다고 하니.. 쓸데없는 공부는 없는 듯.

(2) 투자하는 직장인: 전업 투자자처럼 좋은 직업이 없다고 하는데, 노년에 힘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한다. 읽고 생각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좋은 투자처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 정리해봤습니다.

https://good-phd.tistory.com/107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찰리 멍거 바이블, 워런 버핏 바이블이 같이 읽으면 좋을 책이지 않을까 싶다. 현재 워런 버핏 바이블을 읽고 있는데, 찰리 멍거의 말들을 미리 읽어둔게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


FastTrack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