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1조 오튼튼]

  • 23.12.07
보고 깨달은 점


1.매수가 끝이 아니다.


지금껏 매수에만 몰두해있었는데, 이번 주차에 전세 셋팅에 관한 강의를 들으면서 전세까지 마무리되어야 투자가 마무리 되는 것이라는 상기할 수 있었다. 미리 알고 있어야 대비할 수 있다. 매수를 고려할 때도 전세 셋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이나 상황에 맞는 매물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런 과정을 상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머릿속에 내 투자 과정이 어떨지 대강 그려볼 수 있었다.


2.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


저평가된 곳을 사기만 하면, 수요가 있을테니 전세는 어떻게든 구해질 것이라고 행복회로만 돌리고 있으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장의 상황은 예측할 수 없고, 내가 가진 매물이 원하는 시기에 임차인을 구하지 못할 수 있는 상황은 나에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따라서 투자를 결정할 때도 최악의 상황에 실제로 얼마만큼 대비할 수 있을 지 계획을 세우고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적용할 점


1.투자 의사 결정 전에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인지 판단하기


최악의 경우는 잔금일까지 임차인 계약을 하지 못하는 것이고, 당장의 계약을 마무리 했어도 다음 2년 후 계약했을 때, 공급상황을 고려하지 못하여 임차인 계약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저평가된 곳이라고 매수했다고 끝이 아니라 잔금을 치룰 여력이 있는지, 들어갈 수 있는 비용이 어느정도인지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2년 후 전세계약이 가능한지 공급상황을 살펴보고, 리스크가 예상된다면 임대 기간 조정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대비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투자 의사 결정 전에 감당할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하여 비용을 계산해보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쳐야겠다.



2.적은 투자금에 욕심부리지 않기


매수 당시는 더 적은 투자금일 수 있지만, 리스크에 적절히 대비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투자금이 드는 경우를 보았다. 당장의 더 적은 투자금 이면에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몇 천만원 더 아끼자고 2년 후에 더 많은 비용을 치뤄서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지, 전세 셋팅까지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의사 결정할 때 참고하고자 한다.


댓글


오튼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