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길] 인생투자 후기

[1부 투자 철학]


PART 1 : 잠자는 부자의 본능을 깨워라 – 성공 투자를 위한 멘탈 점검하기



P24

그렇다 본능은 정말 강하다. 본능을 이기는 사람은 드물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이 드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의 본능을 꿰뚫어보고 끊임없이 되새기며,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



P27

애덤스미스는 인간이 부자가 되고싶은 단 하나의 이유를 타인으로부터 주목받고 관심받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때문이라고 했다. 나는 살면서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거의 필사적으로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P30

타인을 무시하고 경멸하고 조롱하는 것은 상대방의 인정욕구를 뿌리부터 뒤흔들고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이다. 그래서 모멸감을 느끼면 사람들은 울분을 토하고 분노가 폭발한다. 그러니 함부로 타인에게 모멸감을 주지 말라. 그것은 스스로 내 무덤을 파는 일이다.



P40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지 않으면 발전도 변화도 없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고 싶은 일을 시도하라. 실력과 함께 자존감은 높아질 것이다.



P50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행복은 돈과 지위보다는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다. 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하고 그의 성공을 축하하라.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나만 뒤쳐질 것 같다는 두려움을 몰아내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타인의 성공을 진정으로 축하하는 일이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효과적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심으로 성공을 축하 받은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PART2 :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반등의 전략



P70

행복이나 불행은 외적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거이 아니고 모두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결국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P74

삶에 고난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발전의 계기로 삼고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주어진 운명을 사랑하고, 지금 이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니체가 말하는 ‘초인’의 삶이다.



P76

자신을 절제하지 않고 본능대로 흥청망청 살면서 타인의 부를 질투하고 시기하는 삶을 하는가? 스스로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그냥 세상만 원망하고 불평을 핑계대는가? 그렇게 살면 안된다. 현재 주어진 삶을 후회하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


P82

부자가 되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조급해 한다고 해서 부가 빨리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워런 버핏도 재산의 90퍼센트를 50세 이후에 벌었다. 세월이 지나고 보니 대다수의 선배들보다 내가 더 잘 산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집중과 지속성 때문이다.

콤플렉스가 있다면 자기 발전의 동인으로 삼으면 된다. 낙담하여 주저앉으면 절대로 달라질 수 없다.



P90

사람은 누구나 외롭고 힘들 때는 곁에서 내 편이 되고 따뜻하게 지지해줄 사람이 필요하다. 누군가에게 위로 받아야 용기를 낼 수 있다. 그래야 업무에도 집중할 수 있고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일할 수 있게 된다.

돈 욕심에 모든 걸 내팽개치고 있다면 잘못된 길로 접어든 것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정서적 안정을 먼저 챙겨야 한다.



P120

사람들은 의외로 자기 자신을 잘 모른다. 자기가 진짜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모른다. 정확히 말하자면 자신의 가치 체계를 모른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PART3 : 머릿속 생각기계를 가동하라 – 내가 고수하는 투자의 원칙


P146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행해진다. 생각이 필요한 판단의 경우도 남의 생각을 외워서 사용하면 쉽다. 대부분 이러한 앵무새 작전을 적용하며 살아가지만

자본주의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앵무새처럼 남의 생각을 따라해서는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P148

투자에 있어서 남을 따라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투자자는 스스로 자신의 생각기계를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P152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선 가정의 화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으로부터 충분히 사랑받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된다면 자연히 돈도 벌고 싶고 투자에 집중할 수 잇게 된다.



P154

전체를 알고 부분을 알고 , 부분을 알고 전체를 알아야 한다. 글로벌 환경이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 개인의 운명도 바뀐다. 당신은 잘못이 없고 유능하여도 글로벌 환경의 변화에 휩슬려 순식간에 파산할 수도 있다. 결국 나무를 보는 것보다 숲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P174

시장은 당신의 포지션에 전혀 상관하지 않고 시장이 가야 할 방향으로만 갈 뿐이다.

실패를 줄이고 성공 투자자가 되려면 인간의 결함 있는 본능을 극복하고 자신의 처지와 입장에 불리한 전망도 열린 마음으로 직시해 면밀히 따져보고 대비해야 한다.

타고난 본능을 극복해야 투자에 성공하기 쉽다.



P204

부자가 되고 싶다면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던지고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아야 한다.



PART4 : 믿고 사랑하고 응원하라–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부모는 어떻게 다른가?


P220

부모는 아이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지만 생각까지 줄 수는 없다. 아이도 자기 나름대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 스스로 변할 때까지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아이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은 거기까지 이다.



P226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본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부모 자신이 열심히 살아야 한다. 부모가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녀도 자연스럽게 그걸 보고 배운다. 그래서 자녀교육이 힘든 것이다.



P240

나는 항상 아이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만약에 내가 아이 입장이라면 어떤 감정이 들고 어떤 고민을 할지 생각했다. 아이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내가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할지 해답이 나왔다. ‘ 아이가 왜 그랬을까?’하고 먼저 생각한다.




[제2부 실전투자]



PART5 :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 팬데믹 이후 다시 시작하는 투자



P260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은 것이니까 말이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손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있다.



P280

우리를 둘러싼 모든 투자 환경은 강물처럼 시시각각 변한다. 그래서 어제 외운 투자공식이 오늘은 들어맞지 않는다. 암기는 도움이 안된다. 생각을 해야 한다.

경험이 많은 사람의 견해를 참고하여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 해야지 생각 없이 휩쓸리면 정말로 삶이 망가질 수 있다.



P292

투자자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투자는 학문이 아니라 시장의 움직임을 읽는 기술 또는 감각이기 때문이다.



PART6 : 주식의 신에게 기대지 말라 – 상을 받으려면 자격을 갖추어라



P306

나는 주식투자를 ‘정보를 처리하는 비즈니스’라고 본다. 즉 주식투자란 정보를 바탕으로 매매의사 결정을 하는 비즈니스 이다.

자신의 두뇌를 한 차원 위에서 내려다보고 의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주식투자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다.



P312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투자법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첫째,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하고, 둘째,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고 다른 투자자들이 어떤 점에서 실수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PART7 : 부동산 불패의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 – 길게 보고 버티면 반드시 이기는 싸움



P324

돈은 찍어낼수록 가치가 떨어진다. 그리고 돈 가치가 하락할수록 부동산 가격은 올라간다. 자산 가치가 올라가면 대다수는 행복해 한다. 그래서 소수의 무주택자를 제외한 대다수의 사람은 가급적 자산 가격이 올라가기를 원한다. 정치인들은 무주택자들은 세금을 안내니 세수 수입에 기여도가 적다. 무주택자는 소수이이다.



P330

나는 살아오면서 IMF외환위기, 북핵위기, 카드사태, 코로나 19사태,911테러등등 수많은 일을 겪으면서도 아파트 가격은 우상향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집값은 계속 올랐다. 왜 그럴까? 계속 돈을 풀어서 돈의 가치가 계속 떨어졌기 때문이다.

부동산은 언제나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경험하면서 우상향한다. 지금은 잠시 하락 사이클일 뿐이다. 부동산 경기가 안 좋을 때는 조용히 기다리는 게 상책이다



P346

부동산 투자, 기승전 ‘서울’인 구체적인 근거

서울이 가장 좋은데 2.3등에 투자할 이유가 있을까?

유독 서울에만 우리나라 명문대가 다 몰려 있다. 세계적으로 특이한 도시이다.

서울의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지방의 인구는 점차 소멸하고 있다. 향후 10년,20년을 본다면 서울에 투자하는 것이 백번 옳다.



P354

집값 하락의 원인은 여러가지를 들 수 있다. 소득대비 비싼 집값도 원인이다. 하지만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집값하락의 원인은 금리 상승에 있다.

이번 부동산 하락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과거 부동산 하락기에는 집값이 하락하면 매매수요가 전세수요로 옮겨가면서 전세가가 올랐다. 그런에 이번 부동산 하락기에는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시에 하락했다. 왜 그럴까? 이와 같은 경우는 IMF때뿐이었다. 공통점은 둘다 금리가 갑자기 상승했다는 점이이다. IMF때는 금리가 연 20프로까지 상승 이번하락기에도 대출금리가 급격히 상승하였다.



P356

2009년 이후 서울 집값만 하락한 이유는 서울의 수요는 줄고 공급이 많았기 때문이다. 2기신도시 공급물량은 약60만 호에 이른다. 또한 행정수도를 세종으로 이전하면서 서울 공무원들이 대거 세종으로 이동했다. 이처럼 공급은 늘리고 수요는 줄이는 정책 때문에 서울만 집값이 하락했던 것이다.




댓글


나이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