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아인파파파]

돈버는 독서모임 - 세이노의 가르침 (25.0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읽은 날짜 : 4/1~4/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역지사지 #전문가 #행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도서소개>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세이노>

필명 세이노는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Say No)는 뜻이다. 2023년 기준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다. 1955년생. 의사의 장남으로 태어나 서너 살 유년기부터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다. 아버지가 전 재산을 사기로 모두 날린 후 사망하면서 친부모를 모두 여의고 고교시절부터 생활고에 크게 시달렸다.
고교 3학년 때 건강과 가난 때문에 휴학하고 친구 아버님과 친구들의 투자를 받아 사업을 했으나 실패 후 복학하여 고교를 4년 만에 졸업하고 입대했다. 공군사병으로 복무하는 동안 군부대 부동산 관리 업무와 도서관 관장을 맡았고, 제대 후 영어공부에 몰두하여 미8군 내 메릴랜드대학 분교에 입학하였다. 학비를 벌고자 보따리 장사부터 시작하여 과외ㆍ입시영어학원ㆍ번역업 등을 했다.
결혼 후에는 거의 십여 년 이상 쉬는 날 없이 밤늦도록 일과 공부에 몰두하면서 의류업ㆍ정보처리ㆍ컴퓨터ㆍ음향기기ㆍ유통업ㆍ무역업 등으로 자산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 자산을 외환투자ㆍ부동산경매ㆍ주식 등으로 증대시켰고 학연ㆍ혈연ㆍ지연ㆍ정치적 배경 없이 홀로 현재의 자산을 이룩했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지역 부사장직도 겸임하였고 사업상 70여 개국을 여행했다. 국내에서 경영하였던 회사들은 수출탑과 산업훈장을 받았으며, 인재경영대상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2003년부터는 사업을 줄여 왔고 광범위한 독서ㆍ음악ㆍ영화감상을 즐긴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것이며, 가장 싫어하는 것은 접대 술자리, 기업 정치가들, 부자인 척하는 자들의 블러핑. 매년 십억 원대의 소득세를 2000년까지 5년 이상 세이노 개인이 납부하였고 2001년부터는 가족 단위로 납부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29 나는 당신이 스스로의 삶에 대한 태도부터 바로 세우지 않는 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하면서 당신을 한심한 사람으로 매도하고 독설을 퍼붓는 사람이다. 자기 삶의 노예가 되어 자기 생활과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단 말인가.

 

p.36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 경쟁자는 결국 천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 이 지극히 간단한 사실이 독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기를 바란다

 

P.57 뭘 배우든지 간에, 뭘 하든지 간에, 미친 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P.154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 발을 내밀든 간에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그 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P. 263 “인생이란 비스킷 통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비스킷 통에 비스킷이 가득 들어 있고, 거기엔 좋아하는 것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것이 있잖아요? 그래서 먼저 좋아하는 것을 자꾸 먹어 버리면 그다음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만 남게 되죠. 난 괴로운 일이 생기면 언제나 그렇게 생각해요. 지금 이걸 겪어 두면 나중에 편해진다고, 인생은 비스킷 통이다, 라고.”

 

P.334 당신이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경제 게임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변화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P.336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은 야무지고 원대하게 품지만 그 꿈을 실현시키는 아주 작은 단계들은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기 때문이다

 

P. 380 소유 욕망의 대상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다음에는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왜냐하면 소유를 잠시 보류하면 돈이 쌓 이고 그 돈에서 평생 여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P. 386 무슨 일을 하건 간에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투자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가져올 때 부자가 태어나는 것이다

 

P. 486 당신이 명심해야 할 사실은 그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며 당신 주변의 누군가에 의하여 주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돈이 그 기회를 주는 것도 아니고 학벌이 주는 것도 아니다. 기회 수여의 결정권자는 사람이다.

 

P. 689 자기 위치에서 최대의 노력을 하지도 않은 채 큰돈을 쉽게 버는 마술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가난의 그림자는 드리운다. 체념에 대한 자기 합리화와 핑계는 가난의 영원한 친구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삶의 전반적인 태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던 책. 투자자의 삶을 살고 있지만 세이노의 말처럼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 특히, 하락장에 현금흐름이 엄청나게 중요함을 꺠닫고 나서는 일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추가로, 투자금이 없는 지금은 더더욱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또, 삶에 대해서도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시간 > 돈이라는 명제 또한 다시금 돌이켜 봐야 한다. 과연 아낀 시간으로 제대로 알차게 질적으로 우수한 ‘돈’이 되는 결과를 낳고 있는지에 대해 반성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를 진행하고 도와주며 이전에 보지 못했던 부분들 중 협상에 대해 조금 더 눈길이 간 것 같다.

상대별로 어떨 때는 윽박을 질러야 하는지, 어떨 때는 win - win 이 되는지, 등등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협상의 기술> 책은 집에 있는데 아직 못 읽어본 만큼 꼭 읽어볼 것이다.

 

 전반적으로 스스로 모르는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찾아봐서 본인의 지식을 넓히고 문제점에 대해 분석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사업가의 입장에서 잘 풀어주어서 투자도 비슷하게 접근하고 있는 내 자신에 대해 조금은 칭찬을 해주어도 되지 않을까 했다. 또, 이 분 처럼 더 디테일에 집중하고 세부적인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는 사람이 되면서도 일의 득과 실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할 것 같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54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 발을 내밀든 간에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그 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논의해 보고 싶은 부분 : 우리는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 투자자 입니다. 투자 또는 삶의 영역에서 내가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노력을 통해 성과 / 성취를 느낀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김승호 회장님 <돈의 속성> 돈에 대한 태도나 삶에 대한 태도가 비슷한 것 같다. 성공한 사업가의 마인드를 엿볼 수 있는 책 같다.


※ 최소 100자 이상 작성 시 과제 인정되며,  저자 및 도서 소개, 목차만 작성 시 과제 미인정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아인파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