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세이노의 가르침(25.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 가르침(세이노지음)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데이원

 

읽은 날짜 : 25.4.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몰입  #재미  #현실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세이노(필명) 동아일보에 기고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그리고 최근에 글을 추가하여 낸 책이다. 직설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가득찼다. 

 

2. 내용 및 줄거리

 하나하나의 짧은 내용으로 되어있다. 기고문의 글에 덧붙인 글이가 그렇다. 자신이 초라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자가 되기 위해서, 삶 속에서의 조언들로 구성되어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직설적이고 뼈때리는 이야기가 스스로를 부끄럽게 했다. 그런데 나는 세이노가 한 이야기를 잘 따르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고민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47 실패하면 제로 점으로 내려가라

 가난을 일찍 경험한 사람들은 가난했던 생활 수진이 있기게 그곳으로 언제라도 ‘되돌아 가는 것’을 부끄럽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중산층 이상의 가정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대부분 그런 어려움이 닥칠 때 제로점으로 가려고 하지 않는다. 제로점에서 출발하였던 경험이 없는 그들에게 있어서 제로점으로 가는 것은 ‘되돌아’ 가는 것이 아니라 개척하여야 하는 미지의 불안한 공포로 비치기 때문이다.

 

p68 10분이상 고민하지 마라

 나는 고민거리를 오직 두 가지로 나눈다. 내가 걱정해 해결할 수 있는 고민과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다. 오직 당신이 걱정해 풀 수 있는 문제들만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대로 실행하라. 고민과 문제를 혼동하지 마라. 

 어떤 문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10분도 안 된다. 무슨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틀림없이 서너 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몇 줄 안 되는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고민은 마음속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운다는 뜻이고, 문제는 해답 혹은 해결이 요구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고민이 어떤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고민은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p155 무엇인가를 잘하면 재미를 느끼게 마련이고 잘 못하면 재미고 뭐고 없지 않겠는가. 즉, 재미를 느끼느냐는 것과 잘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데에는 비례 관계가 있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잘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기에 가능하며, 잘하니까 재미도 생기는 것이다.

 

 고민이다. 월부가 재미없다. 의무로 한다. 해야 해서.... 자모님, 제주바다님은 재미있다고 하시는데... .고민은 10분 하라고 했으니 해결책을 찾자!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187 인테그리티(integriy)의 삶을 살아본 적이 있나요? 또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자의 언어


댓글


실행해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