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24기 모여라딩동댕유치원 2세반 원0ㅏ모집 전티라노] 1주차 강의 후기(feat 쟌쟈니튜터님)

  • 25.04.11

 

안녕하세요 전티라노입니다.

이번 실전반은 정말 오고 싶어 광클했는데 대기ㄷㄷ살짝 미끄러(?)진 줄 알고 낙담 중 극적으로 합류하게 됐습니다.^^

지방은 생소하고 낯선 미지의 세계입니다. 물론 월부유니버스안에서 지방에서 돈을 불려 수도권 투자할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들었으나, 2022년 이후 현재까지 침체중인 지방아파트를 보면서.. 가능할 까 그런 생각도 하던 중에 1강 잔쟈니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2025년 현재 지방 시장

양극화와 건설사 부도 등.. 암울한 기사들이 넘쳐나는 현재…

하지만  이후 상황 전개에 대한 결과를 과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지금 중요 한 것은 지방투자를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하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지방 투자로 돈 벌 수 있다. 지금 기회다!

결국은 가격과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됐습니다.

사실 현재 매매가격이나 전세 가격의 수준이 투자에 있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튜터님께서 지역별로 공급이나 정책 등 여러 측면으로 해당 지역의 분위기까지 모두 설명해주셨고 이런 설명을 통해 지방이 현재 가격이나 투자금, 리스크 측면에서 모두 투자하기 좋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가치성장투자/소액투자

이 지점은 저도 정말 많이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물론 현재 지방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2호기까지 서울에 마치고 난 이후에는 지방으로 갈 계획이라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지방=소액투자라고 단순히 생각해 왔는데, 지방 중에서도 광역시 주요 입지의 아파트들에 대해서는 가격이 쌀 때 매수하여 중장기 보유하고 큰 시세차익을 거두는 가치성장투자도 가능하다는 것을 부산과 대구 등의 특정 단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투자수익률 면에서는 소액투자가 더 유리할 수도 있으나 매도 타이밍이나 가격 상승 흐름의 측면에서 불리한 측면도 있다는 것을… 역시 뭐든 장점과 단점이 공존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결국에는 자기 상황에 맞게 투자 뱡향을 정해야한다고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하지만 대 전제는 저평가 아파트!!! 뭐든 비싼 가격에 사면 안된다!ㅎ 저가치도 피한다. 너무 당연한거 일까요?ㅎ

 

저는 지방가치성장투자와 수도권 투자 사이에서 고민이 좀 될 거 같긴합니다. 아무래도 투자금이 비슷한 상황이 많이 생길 듯 하기 때문이고, 수요(가수요 포함)측면에서 받아 줄 매수 대기를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방 투자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지방 구축 투자와 외곽 생활권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 시점에서 더 좋은 투자 물건이 없다면. 그리고  엄격한 선호도 파악과 투자 조건이 필요하다고 이해했습니다. 아무래도 지방 안에서도 선호도가 높기는 어려운 단지들이 해당 될 수 있어서 우선순위는 아니라고 이해했습니다. 다른 투자할 우선 물건이 모두 날아갔을 경우 투자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저라면…. 정말 겁이 날 거 같긴합니다. 선배님들의 지방 투자 경험을 들으면.. 전세 세입자도 구하기가 어려울 정도… 확실히 수도권과의 수요층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정말 신중하게 할거 같습니다. 

 

방향을 잡아주는 투자자 로드맵

이 부분은 정말 고민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최근에 1호기를 했는데, 이 과정에서 0호기를 매도 했기에.. 0호기 매도하면서 정말 현실적으로 느꼈고, 갈등했고, 욕심이 차올랐기에.. 그리고 그러한 결과 1호기의 입지도 달라졌기에..ㅎㅎㅎ

제 0호기는수도권외곽이라 지방의 특성도 있기에 계속 들고 가기보다는 갈아 끼워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지방 아파트와 비슷…

 

튜터님께서 강의에서  매도 시점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1.수익이 났을 때,

2.갈아 탈 수 있을 때(업그레이드.. 옆그레이드 노노!!)

3.리스크 감당하기 어려울때..

 

아무때나 감정적으로 매도하는 게 아닌 기준에 따른 결정을 해야 한다고, 또한 매도에 정해진 타이밍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결국 0호기이든 1호기이든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했을 때 수익+기존투자금으로 업그레이드 할만한 투자 대상 단지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또한 매도 해야 함에도 수익에 매몰되어 더 좋은 물건을 놓치는 누도 범하지 말아야한다는 것도. 물론 나중에 매도한다고 해도 그 상황에서 저평가된 투자 물건을 찾아 매수한다면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수익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것도 배우게 됐습니다.

 

저는 0호기 매도 시점을 늦게 잡아 서울 상급지 아파트 매수 기회를 놓쳤다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튜터님 강의 들으면서 1호기를 저평가된 가격에 저렴하게 산 것도 잘 한 거라는 위안(?)을 얻게 됐습니다.

 


첫 지투 강의 정말 알차게 잘 들었습니다.

 

정말 실전투자를 위한 강의 구나… 고민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려주시는구나.. 우리의 시행착오를 줄여주시기 위해 명확한 기준을 정해주시고 이해하기 쉽게 사례로 설명해주시는 구나. 생각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점을 토대로 이번 앞마당 선호도 파악과 당장은 가상이지만 투자 단지 선정에 적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쟌자니 튜터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댓글


전티라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