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세이노의 가르침

  • 25.04.11

세이노의 가르침(세이노지음)

출판사-데이원

읽은날짜: 25년 4월

핵심키워드_#Say NO! #공부해라 #책을 많이 읽자

 

 

 

  1. 저자 및 도서소개

총 3부의 섹션으로 나눠져 있는 두꺼운 분량의 이책은 세이노라는 필명으로 언론을 시작으로  인터넷 카페에 올린 것이 이렇게 책으로까지 엮어져 나왔다고 한다. 저자한테는 인세도 가지 않고 그저 인생을 살아가면서 도움되는 이야기,부자가 되기 위한 길??을 기고했던 것이 이렇게 책으로 나왔으니 얼마나 대단한 분일까 너무 궁금하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부자이기도 한데다..들을면 불편할 수도 있는 욕까지 들으며 잘난척 하는건 아닐까? 그저 옛날 어른의 꼰대?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아닐까 하는 색안경을 끼었던 건 사실이다..꽤 많은 분량의 책을 어찌 읽을까 하며 

구매하고 묶혀 두었던 것을 돈독모를 통해 이 책은 부활 되었다…

 

2.내용 및 줄거리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당신의 삶이 분노할 대상임에도 분노하지 않는다면 이미 당신의 뇌는 썩어 버린 것이다.

     돈독이 올라야 부자가 되는줄 아는가?? 편안하게 빨리 돈 벌고 싶은 허황된 몽상에 빠져 있다면 깨어나길 바란다. 

     피와 땀과 눈물과 시간 없이 무엇을 얻겠다는 것인가.

 

  • 천재 앞에서 주눅 들지 말라

    천재들의 이야기에 주눅 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지 당신보다 크게 잘난 사람들과의 게임이 아니다. 그저 우리가 속한 분야에서 다른 보통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이기면 되는 것일뿐 , 그들이 놀 때 놀지 말고 그들이 잠잘 때 잠을 덜 자고 그들이 쓸 때 떨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으면 된다.

  •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살다 보면, 해도 해도 아무것도 안 될 것같이 보일 때가 있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절망적인 때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미래를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이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젠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수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단 조건이 있다. 뭘  배우든지 간에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 내 학력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

    학벌이나 학연이 보잘것 없다면 스스로 홀로서기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학력이 없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잘못은 일을 배우려 하지 않고 돈을 쫓아다닌다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라. 극복해야 하는 것은 체념과 게으름이다.

  •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격에 맞는 일을 해라. 성격 자체는 어떤 일 혹은 환경속에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문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 성격에 어울리지 않은 일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무슨 일이든지 더 잘하는 방법이 있다.

    첫째,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는것일까?"

    둘째,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전혀 모르는 분야라면 밤새워가며 공부하라.

    셋째, 실수하지 말라.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세세한 것들을 적어 놓은 체크리스트를 반드시 만들어 확인하라

    넷째, 효율적으로 일해라. 엑셀 활용

    다섯째,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직장 상사를 잘 만나는 것은 행운에 속한다.

     

    1부의 핵심내용은 어떠한 일을 할 때 사업이든 직장생일이든, 공부든,  미친듯이 지식을 습득하는 것,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하는 열정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뻔한 이야기고 알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저자가 수많은 책을 섭렵하여 읽은 배경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설명해주니 읽는 내내 혼나는 것처럼 뜨끔할 수 밖에 없었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 돈이 되는 시간’은 경제적 대가가 주어지는 노동시간만을 의미하진 않음, 지금 ㄷㅇ장 대가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미래에 경제적 대가가 주어지는 지식을 얻는 데 사용되는 시간
  • 젊을수록 돈을 아껴라

    부자로 살고 싶다면 젊은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어라

    신혼부부들에게 주는 경고: 결혼 후 5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혼인비용을 줄이고 중고물품 고려하여 보라

  •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행복해지고 싶어 하는 열망이 크지 않았던 사람, 진정한 행복은 사람들로 하여금 몰입하게 만들고, 도전하게 만들고, 빠져들게 만드는 흥미로운 것들과 관련이 있다.

  • 가난한 자의 특성을 버려라

    1. 돈 받는 것 이상으로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2. 아무 일이나 하려고 하지 않는다.

    3. 자신이 받았던 돈의 액수 이하로는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4.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5. 운명론을 받아들이고 사주팔자를 신봉한다. 부자가 될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다고 믿는다.

    6. 세상을 일방적으로 해석하고 쉽게 흥분한다. 전제적 상황을 보는 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심리- 주변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주변인식,비교심리이다. 이 비교심리가 가져온 소비 때문에 돈을 모으지 못하는 것. 남들과 비교하지 않기

     

  • 부자가 되려면 좁은 문으로 가라

    더럽고 위험하고 힘들고 폼이 안 나는 것들이다. 그런 일들 경쟁자가 적은 것들을 해라.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 할 때

  • 혼자 끙끙대지 마라

    이 세상을 살다보면 도저히 해결방법이 생각나지 않는 상황이 있기 마련이다. 막힌 부분을 뚫어야 하는지를 아는 늙은 개는 어느 분야이든 있는 법이다.

     

  •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최대한 쉽게 되어 있는 책부터 읽어라

    2.실전을 다룬 책들을 먼저 읽어라

    3.같은부류의 비슷한 책을 여러 권 읽어라

    4.아는 내용은 넘어가라

    5. 외우려고 하지 말라

    6. 책을 깨끗하게 다루지 말라

    7. 반드시 의자에 앉아서 읽어라

    8. 짧은 기간에 한 분야에 대한 책들을 몰아서 읽어라

    9. 틈나는 대로 읽어라.

    10. 경제적 성공을 원한다면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끊어라

    11. 일 잘하는 법에 대한 책들을 최우선적으로 찾아내 반드시 읽어라

    12. 고전을 너무 믿지는 말라

    13. 청소년이 아니라면 역사 속 인물들의 위인전은 나중에 봐라

    14. 화끈한 책은 멀리해라

    15. 서평을 읽을 때 주의하라

    16. 출판사의 농간에 속지 말라

    17. 자주 책방에 들러라

    18. 때로는 돈 버는 데 도움이 전혀 안 되는 책들도 읽어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3부 내용이 삶의 전반에 조언을 해주는 내용이라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많았고, 인생 선배이자, 부모님과 비슷한 나이의 저자가 해주는 조언이라 더욱 새겨 듣게 된다. 특히 책을 어떻게 읽을지에 대한 생각과 추천도서 목록이 도움이 될 듯하다. (독서천재가 되야 할 듯 하다.)

 

4. 느낀점

내용이 많아 한번 읽고는 정리가 완벽히 되진 않았지만, 후기를 쓰면서 조금 정리를 해본다면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 돈 많이 버는 방법도 설명하지만, 삶을 대하는 태도, 열정, 노력,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 무언가 다 이룬 큰 어른이 작은 어른이들에게 따끔한 일침을 하는 것으로 더욱 크게 와 닿았다.

그것을 행할 때 돈은 따라와 부자가 된다는 진리를 저자는 경험으로 알고 있고 있으니 의심하지 말라고 한다. 또 그것을 책을 통해 전파함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저자의 목소리도 같이 들리는 듯 하다.(욕도 함께)

 

읽으면서 공감이 가는 내용도 있고 혼나는 기분에 뜨금 하기도 하고 후회되는 내 지난날들이 떠올라, 아쉽고 안타깝다. 세이노처럼 내가 이렇게 살 수 있을까? 하고 부자 마인드가 아닌 가난한 마인드가 불쑥 올라오는 느낌이 들 때도 있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책을 읽고나서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부동산 공부도 마찬가지아닌가? 

포기하지 않고 늘 꾸준히 투자 공부 환경안에 있는 것..

지금의 시간이 나중에 부자가 되기 위한 시간이며, 지금 하는 공부는 부자가 되기 위해 하는 것이므로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자.  언제든지 부자되는 설명서 처럼 다시 펴내어 볼 수 있는 내용이어서 수시로 들춰보지 않을까? 

 

5.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

page147, 152

이런일은 하지마라. 컨베이어 벨트 앞에서의 일들- 단순노동에 그치는 일은 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 같다.

여기서 전제는 ‘작지만 안정된 수입을 계속적으로 확보’가 아니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이 전제에서 직업군을 말하고 싶은 듯하다.

아무일부터 시작해서, 즐겁게 하라..(능력과 적성을 찾을 수도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너무 포괄적이고 상대적이어서 정리가 어렵다.)


댓글


아모르
25. 05. 10. 06:17

와~ 블베리님,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으셨군요, 저도 한 번 완독 해보도록 도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