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_세이노의가르침

  • 25.04.1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 세이노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 데이원

 

읽은 날짜 :2025.0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피보다진하게살아라  #욕  #부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세이노라는 이름을 처음 접했을 때 외국 작가라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Say No’를 의미하는 필명의 국내 저자였다. 1995년생으로, 2023년 기준 순자산이 천억 원대에 이르는 자산가라고 한다. 책에서는 때때로 거칠고 직설적인 표현이 등장하는데, 어떤 이들에게는 그런 점이 오히려 강하게 와닿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지나치게 노골적인 언어와 욕설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졌고, 이처럼 직설적이고 거친 어조의 책은 처음이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자기 책임의 삶

인생은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불평과 원망 대신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 세상은 공정하지 않지만, 그 안에서 성공하려면 냉철한 현실 인식이 필요하다.

2) 경제적 자유와 자산 관리

부자가 되려면 소비 습관부터 고쳐야 하고, 돈의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

단순한 부동산/주식 정보보다 '마인드셋'과 '절제'를 강조.

=> “가난에서 벗어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것”

3) 자기계발과 공부

학벌이나 스펙보다는 꾸준한 자기계발이 중요하다.

=> 책 읽기, 공부, 경험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발전시키라고 조언한다.

4) 인간관계와 처세술

사람을 너무 믿지 말고, 이용당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냉정하고 단단한 인간관계 기준을 제시

5) 삶에 대한 태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중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지키는 삶이 중요하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중요한 것은 능력이다. 학벌이나 학연이 보잘 것 없다면 스스로 홀로서기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극복해야 하는 것은 체념과 게으름이다. 쉬운책부터 읽어보아라. 하루에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라. 

=> 월부 시작하고 하루 3시간 공부 하기로 다짐했던 내가 3개월정도는 열심히 달렸다. 퇴근하고 6시부터 12시까지 열심히 했다. 쉬지 않고 했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뀌게 되고, 내가 생각하고 내가 알지 못 했던 내자신이 나타나 새벽 5시에 일어나 독서를 하고, 퇴근하고오자마자 몇 시간씩 강의와 과제를 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시간 활용을 잘 하고 있는가? 지난 3개월간 열심히 달려온 덕분인지? 지금은 나태해지고 말았다. (왜 때문에??|) 

 

=>세이노는 위로나 동정보다는 “어떻게 바꿀 것인가” 에 대해 집중한다. 

소비습관, 자산관리, 시간 사용법 등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내용을 주는 것 같다.  그래서 책을 읽은 후 나는 “어떻게” 다시 변화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였다.  (과연?)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는 책을 읽어도 다음날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핑계로 책을 천천히 꼽씹어서 읽는다. 읽었던 페이지도 다시 돌아가 읽는다. 

p. 456 교과서가 아닌 이상 무슨 책이든 2~3일 안에 끝장을 내야 전체 맥락이 잡히는 법이다. (중략) 시간이 없어서 6개월 동안 찔끔찔끔 나누어 하겠다고? 가장 미련한 독서법이다. 6개월 후 당신은 여전히 아마추어로 남아 있을 것이다. 

 

 

;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돈을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불릴 것인가’ 이다. 

소비를 줄이고, 자산을 관리하며, 소득을 분산시켜야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진다는 것을 알게 됨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335 – 야망을 갖지 마라. 

네? 야망을 갖지 말라고요? 지금 처한 현실에서 “꿈 그리고 야망”을 쫓아가야하는데... 다들 그렇게 말하는데 세이노는 반대로 이야기한다. 

 

오히려 파워J가 아닌 나는 그 부분이 훨~씬 마음에 와 닿는다. 

 

‘사람들은 원대한 꿈을 꾸지만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아주 작은 단계들은 무시한다고 말한다. ’ 

‘20년 목표? 5년 후 목표도 세우지 마. 그 기간동안 너는 지칠거야. 1년 앞의 목표만을 세우되 1,000만원 모으기 같은 소박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 그게 부자의 길로 접어드는 첫 계단에 오르는 거야’ 

 

=> 막연한 꿈이나 야망은 버리고 단기적인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자. (너무 좋다.) 

 

‘6개월이건 1년이건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있는 구체적 목표가 생기면 절대, 절대, 절대 뒤를 돌아보지마. 통장에 모인 돈을 뒤적이며 안달하지도 마. 모아진 돈을 보며 비교하면서 ;아직멀었구나’ 하는 투시 따위도 하지마. 그저 다음 달에 저축해야 할 돈만 생각해.‘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속성』 – 김승호

“부자는 돈을 다루는 습관부터 다르다.”

✅ 연관 이유:

이 책은 현실을 직시하는 돈과 삶에 대한 태도서이다.

『세이노의 가르침』과 마찬가지로 자기 책임, 경제적 독립, 실천 중심의 사고방식이 핵심이다.

저자 김승호는 맨손에서 자수성가한 기업가로, 그 경험은 실용적 조언의 기반이 된다.

돈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용하는 습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 인상 깊은 문장:

“돈은 도구일 뿐이다. 그러나 그 도구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뀐다.”

“부자는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이다. 가난한 사람은 들어오는 돈을 소비하는 사람이다.”

 


댓글


이라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