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다카포] 독서후기: 세이노의 가르침

  • 25.04.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데이원, 세이노

3. 읽은 날짜: 2025. 4. 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앞길이 보이지 않을 때
p25 2022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라: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뒷바퀴를 돌리는 것은 당신의 발이지만 앞바퀴를 돌려 방향을 잡는 것은 당신의 손이며 눈이고 의지이며 정신이다. 당신의 발이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당신을 움직여는 주지만 정작 당신의 손은 호주머니 속에 깊이 박혀 있을지도 모른다. 정작 당신의 눈은 당신 앞에 놓인 길을 바라보지 않고 옆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오토바이들과 스포츠카만 부러운 마음으로 바라볼지도 모른다. 때문에 비록 열심히 페달을 밟고는 있지만 당신이 탄 자전거는 제자리를 맴돌 뿐이다. >>> 내 ‘손’은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보자. 내가 ‘발’에만 집중하며 살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제자리를 맴돌기만 한 것은 아니지 생각해보자. 열심히 페달을 밟고는 있다. 이제 내 ‘손’에 집중하면 된다. 돈독모12+아너스7+앞마당5+투자1=완료주의로 해내자.
#자전거#앞바퀴#완료주의

 

p52 2022 실패하면 제로 점으로 내려가라: 나는 외국인 직원들을 상대로 강의할 기회가 과거에 종종 있었는데 강의 중에 스크래치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였다. “긁어서 내는 흠집, 긁다, 흠집을 내다”라는 뜻인데 “지운다”는 뜻도 있다. 운동경기에서 땅에다 선을 그으면 출발선이 되기 때문에 “출발선, 출발점”이라는 뜻도 있으며 scratch along은 “근근이 살아가다”, from scratch는 “출발점에서, 맨 처음부터, 무에서”라는 의미이며, scratch up은 “돈 같은 것을 긁어 모으다, 푼푼이 저축하다”라는 뜻이다. 미국 속어에서는 “돈”이라는 뜻도 있다. 내가 말한다. 경제적으로 실패하였다면 저 아래 낮은 곳으로 내려가라. 체면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다고? 그 체면에 “흠집을 내라” 출발점을 저 낮은 곳에 다시 “그어라”당신이 놓치려고 하지 않는 생활 수준이라는 것을 “지워 버리고” 새로운 “출발점”에서 “무에서” “근근이 살아가면서” “돈을 모아라” 그러면 “돈”이 쌓이게 된다. 이것이 실패로부터 탈출하는 비결이다. 스크래치하라! >>> 세이노의 가리침을 읽고 가장 머리가 띵?!했던 곳이다. 스크래치하라. 나에게 흠집을 내자. 사회적 위치를 버리고, 월부 환경에서 다시 시작하자. 가장 낮은 곳에서 묵묵히 스텝바이스텝으로 나아가자. 남과 비교하지 말자. 가난에서 탈출하는 비결. 나를 스크래치하고 월부동료분들을 보고 벤치마킹하고 완료주의로 실천하자.
#스크래치#흠집을내라#벤치마킹

 

p69 2022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고민과 문제를 혼동하지 마라. 고민은 마음속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운다는 뜻이고, 문제는 해답 혹은 해결이 요구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고민이 어떤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고민을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 다행히 경험이 있다. 고민: 직장 → 중지 → 문제해결: 이직. 고민을 멈추고 문제를 해결하자. 행동하자. 고민은 10분이내로만 하자. 하…참 어렵다. 시스템으로 만들자. 고민: 1호기 → 중지 → 문제해결: 독강임투!!
#고민중지#문제해결#독강임투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p152 2022 아무 일이나 재미있게 하라: 많은 부자들이 일하는 것이 취미라고 말한다. 재미있게 즐긴다는 뜻이다. 토마스 J.스탠리는 <백만장자 마인드>에서 미국의 백만장자 733명을 표본 조사하여 얻은 자료들을 보여 주는데 미국의 백만장자들 중 86%는 “나의 성공은 내 일과 직업을 사랑한 결과이다”라고 공통적으로 말한다.(투자를 잘해야 부자가 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 일이 우선이고 투자는 나중이다, 이 바보들아) >>>나의 소중한 유리공 ‘업무’ 지키자. 월부멘토님들 같이 재미있게 즐기면서 백만장자?!가 될 수는 없다. 정확히는 재미는 있지만, 백만장자 될 수 없다. 일을 우선으로 하고 절약해서 종잣돈을 모으자. 그리고 저환수월리 가치투자자가 되자. 그러면 나는 일하는 것이 취미라고 말할 수 있다. 화이팅!!
#취미#사랑#업무

 

p187 2022 Integrity-높은 지위에 오르고 싶다면: 영어권 국가에 있는 조직에서는 인테그리티를 매우 중요시한다. 많은 기업이 인테그리티를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인테그리티를 정의할 때 대부분 첫 번째 정의에 주목하고 인용한다. 나는 두 번째 정의 ‘인테그리티란 분열되지 않고 완전한 상태’에서 인테그리티를 해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인간에게 분열되지 않고 완전한 상태란 무엇일까? ‘생각과 가치관, 말과 행동’이 따로 놀지 않고 일치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겉과 속이 다르지 않은 상태인 것이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테그리티한 사람은 일관성이 있다. >>>   말과 행동이 일관성있는 사람이 되자.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 월부 가치투자로 10억 가난을 벗어나고, 30억 대중부유층이 될 수 있다. 자 이제 실천하자. 생각한 것과 행동을 일관성 있게 실천하자.
#인테그리티#일관성#1호기

 

p199 2022 일의 종류에 따라 부자 되는 길이 다르다: 첫째, 같은 일을 반복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봉급이 인상되는 일이 있다. 공무원이나 교사, 군인 등과 같은 직업이 이러한 부류에 속하는데, 본인이 노력을 많이 하여도 경제적 대가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도 아니고 노력을 한 사람이나 안 한 사람이나 비슷한 대가를 받기 십상이다. 승진 역시 공정치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능력 계발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이러 곳에서 하는 일들을 그 집단 밖으로 나오게 되면 그 경제적 가치가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 곳에 너무 오래 있다 나오게 되면 다리의 근육은 이미 마비된 상태에 가까울 수 있으므로 홀로서기를 시도할 때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남에게 돈을 주고시키는 일들을 직접 배워서 실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그래야 지출을 줄일 수 있고 투자의 종잣돈을 빨리 만든다. 재테크에 일찍 눈을 떠야 하며 빚을 지면 절대 안된다. 젋었을 때 악착같이 절약하고 투자는 보수적인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세월이 흐르기를 기다리는 투자가 더 좋다고 믿으며, 때문에 주식 보다는 부동산 투자를 권유한다. >>> 대박이다. 어떻게 일해보지 않고 그 직업을 이해할 수 있는지… 나에게 맞는 투자는 부동산!! 이제 믿고 인테그리티, 일관성있게 행동하자. 세이노가 맞다고 한다. 그럼 망설일 필요 없다. 실행하자. 

#절약#종잣돈#부동산

 

p235 2022 사업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 다섯째, 새로운 일을 해야 할 때는 다소 두려움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겁내지 말라. 그 두려움은 지식의 부족에서 생기는 것일 뿐이다. 모르면 배우면 된다. 나도 모르면 배운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배운다는 것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말이며 결국 능력 개발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부해라. 대다수의 보통 사람들이 하는 사업은 기꺼해야 책 한 권의 지식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진리로 믿어라. >>>겁내지 말자. 공부하자. 담대해지는 방법은 공부하는 방법만이 해결책이다. 언제가는 월부학교를 졸업할 것이다. 권유디 멘토님왈, 30억이면 월부나가라ㅠㅠ 그때부터는 내 사업?!을 생각해야한다. 최소한 가족법인으로 건물을 매수할 수도 있고, 이때부터는 월부에서 쌓은 투자습관으로 담대히 나아가자. 자, 지금은 공부하고 1호기. 첫 걸음부터 시작하자.

#두려움#공부#담대함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돈 , 똑바로 알자

p264 무라카미 하루키<상실의 시대> 중에서: 인생이란 비스킷 통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비스킷 통에 비스킷이 가득 들어 있고, 거기엔 좋아하는 것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것이 있잖아요? 그래서 먼저 좋아하는 것을 자꾸 먹어 버리면 그 다음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만 남게 되죠. 난 괴로운 일이 생기면 언제나 그렇게 생각해요. 지금 이걸 겪어 두면 나중에 편해진다고, 인생은 비스킷 통이다 >>> 매일 아침저녁 2시간 가족과 함께하지 못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며 책을 넘긴다. 내가 이제까지 공부하지 않은 것과, 앞으로 내가 고생할 시간을 미리 당겨온다고 생각하자. 2040년 모든 거싱 정리될 것이다. 힘내자. 

#인생#비스킷통#2040

 

p299 나는 무소유의 삶은 살지 못한다: 나는 내 아내와 내 가족에게 그런 서글픔만큼은 주지 않으려고 했다. ~내가 택한 삶은 소유의 삶이었으나 명심하라, 사업과 투자의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여 불필요한 소비는 초대한 억제하였다. 즉 소유를 지향하면서도 절약을 미덕으로 삼고 ‘행복하게 돈을 모으며’ 살았다. 그리고 그렇게 하여 모은 돈들을 점점 더 불어나더니 나를 부자로 만들어 주었고 그때부터 비로소 소비를 하기 시작했다. 기억해라.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 내 가장 소중한 유리고 ‘가족’을 위해서 목표를 달성한다. 사업과 투자를 위해 종잣돈을 모으자.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이 먼저다. 그리고 부자고 되서 소유하자. 그 전까지는 근검절약!!
#무소유#절약#소유

 

성공을 행해 나아가려면
p339 야망을 갖지 마라: 미래의 야망은 던져 버려라. 꿈과 야망은 성공의 원동력이 아니다. 보잘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세계 최고의 테니스 선수 피트 샘프라스 역시 성공의 비결을 묻자 기자들에게 이렇게 답했다. “나는 결코 한 시합에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한 세트나 한 게임을 이기려고도 하지 않는다. 나는 오직 한 점만을 따기 위해 노력한다.” >>> 1인치. 성공의 원동력이다. 지금 눈이 감기는 와중에도 돈독모 후기를 쓰는 이 행위도 1인치라고 생각한다. 잘하고 있다 다카포…먼저 10억이다. 그리고 30억. 할 수 있다. 지금 할 수 있는 1인치에 집중하자. 
#1인치#원동력#1호기

 

나는 가난한 사람인가?

p354 2022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이제 내 말을 믿어라. 너희가 가난한 집 중고등학교 학생이라면 일단은 코피 터지도록 공부해라. 돈이 없어 과외를 못 받고 학원을 못 다닌다고 서러워하지 말라. 교육방송이나 인터넷 과외에 관심을 가져라. ~돈이 없어서 누군가로부터 괄시와 모멸을 당했다면 그것은 잊지 말아라. 그리고 네가 받은 모멸감과 네가 흘린 눈물로 날카로운 비수를 만들어 마음 속에 ‘ 나, 죽어도 이날을 영원히 잊지 않으리라’고 진하게 난도질하고 다시 공부해라. 집안이 어려워서 학비라도 벌겠다는 생각에 아르바이트하겠다고 깝죽대지 말고 그냥 죽어라고 공부만 해라. ~공부를 1~2년 해도 도저히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너희는 공부하고는 안 맞는다. >>> 공부가 답이다. 내 자녀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함께 공부하자. 그리고 1~2년 뒤에도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쿨하게 스트레스 주지 말자. 
#공부#모멸감#비수
 

부자들은 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p383 부자는 불행한 도둑놈이 아니다: 물론 부자들이, 많은 것을 돈으로 계산하는 습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왜 그럴까? 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에서일까? 아니다. 이것을 이해하려면 경제의 속성부터 배워야 한다. 내가 묻는다. “경제를 배우라는 이유는 무엇인가?” 돈을 더 벌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선택을 현명하게 하기 위함이다. 같은 재화를 갖고서 얻을 수 있는 가치들을 비교 선택하여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 경제를 배우는 것은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기 위함!!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다. 아침마다 기사를 읽고 틈틈히 팟캐스트를 들으며 부자의 습성을 배우자. 
#경제속성#현명한선택#미래대비

 

부자아빠의 진실게임 기고글 일부
p409 금융지식이 부자 만들어 주지 않는다: 부자들은 자녀들에게 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친다는 기요사키의 말은 엄청난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부자들은 자녀에게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일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이것을 금융지식이라는 말로 표현하면 곤란하다. 금융지식이 많은 투자상담가나 재테크 전문가가 부자인 경우를 나는 본 적이 없다. >>> 머리가 또한번 울린다. 금융지식이 아니라니… 나의 자녀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 성실하게 인그레이티브하게 일관성있게 일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일하는 법을 배우자. 
#금융지식x#일하는법o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정말 찐부자에 ‘날 것’을 배웠다. 기존 책들과 매체에서 접한 부자들에게서 느껴지지 않는 진실함과 솔직함. 그리고 할 수 있다는 믿음. 포장되지 않는 이야기는 담백하고 진실되게 다가온다. 일관성 있는 일하는 태도로 1인치씩 나아가자. 그러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10억, 30억, 100억 한번 가보자. 세이노라고 외쳐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1인치 투자루틴 → 2025 성공루틴!!
  2. 근검절약으로 종잣돈 모으기 → 매달 투자금 확인
  3. 말과 행동의 일관성 ‘1호기’ → 돈독모12+아너스7+앞마당5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5 2022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라: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뒷바퀴를 돌리는 것은 당신의 발이지만 앞바퀴를 돌려 방향을 잡는 것은 당신의 손이며 눈이고 의지이며 정신이다. 당신의 발이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당신을 움직여는 주지만 정작 당신의 손은 호주머니 속에 깊이 박혀 있을지도 모른다. 정작 당신의 눈은 당신 앞에 놓인 길을 바라보지 않고 옆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오토바이들과 스포츠카만 부러운 마음으로 바라볼지도 모른다. 때문에 비록 열심히 페달을 밟고는 있지만 당신이 탄 자전거는 제자리를 맴돌 뿐이다. >>> 내 ‘손’은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보자. 내가 ‘발’에만 집중하며 살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제자리를 맴돌기만 한 것은 아니지 생각해보자. 열심히 페달을 밟고는 있다. 이제 내 ‘손’에 집중하면 된다. 돈독모12+아너스7+앞마당5+투자1=완료주의로 해내자.
#자전거#앞바퀴#완료주의

 


댓글


다카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