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s] 독서후기 - 서민갑부



One Message

“주변에 빨리 가는 사람들 있잖아요.

부럽긴 하지만 그건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꿈은 가져야 하겠지만 쉽지 않거든요.

한 걸음씩 나아간다는 각오로

차근차근 내 앞에 당면한 일만 해결해나가면

시간이 조금 걸릴지라도

나중에 꼭 성공의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p.65)

 

One Action

눈 앞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내 앞에 주어진 해야할 일들을

매일 하나씩 꾸준히 해나가기

 





0. 책의 개요

책 제목: 서민갑부

저자 및 출판사: 채널A <독한인생 서민갑부> 제작팀 / 동아일보사

읽은 날짜: 2025.4. 21

핵심키워드 3가지: #부자가되는과정 #실패도자산 #목표를향해한걸음씩

총점 (10점 만점): 9점

 

 

1. 저자 및 도서소개

저자소개

저자 채널A 독한인생 서민갑부 제작팀은 진짜 부자는 과연 누구일까? 라는 물음에서 출발했다. 무조건 돈만 많이 모은 사람을 진짜 부자라고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제작팀은 얼마나 재산을 모았느냐가 아닌 어떻게 재산을 모았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전국 방방곡곡을 뒤졌다. 맨바닥에서 정직하게 부를 일군 사람, 땀내 나게 일하고 짠내 나게 돈을 모아 갑부가 된 사람. 그리하여 그들의 길이 곧 다른 사람에게 희망이 될 만한 사람을 찾아 나섰다. 그렇게 찾은 ‘진짜 부자’들을 ‘서민 갑부’라고 불렀다.

도서소개

『서민갑부』는 채널A 방송 《독한 인생 서민갑부》의 출연자 중 10인의 이야기를 모아 재구성한 책이다. 《독한 인생 서민갑부》제작팀은 ‘진짜 부자는 과연 누구일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그래서 얼마나 재산을 모았느냐가 아닌 어떻게 재산을 모았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전국 방방곡곡을 뒤졌다. 맨바닥에서 정직하게 부를 일군 사람, 땀내 나게 일하고 짠내 나게 돈을 모아 갑부가 된 사람. 그리하여 그들의 길이 곧 다른 사람에게 희망이 될 만한 사람을 찾아 나섰다.

이 책은 혹독한 시련을 이겨내고 밑바닥까지 내동댕이쳐진 인생을 오로지 맨몸으로 다시 일으켜 세운 서민들의 성공기다. 갑부이기 전에 서민인 우리 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와 별다를 것 없는 사람들이 역경을 이겨내고 그들이 꿈꾸는 인생을 사는 모습에는 시사점이 많다. 한 번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자신감, 당장 어려움이 오더라도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서민 갑부들이 직접 몸으로 배운 그들만의 노하우를 만나볼 수 있다.

 

 

2. 목차

1부. 사람 장사가 남는 장사

2부. 틈새 장사가 알짜 장사

3부. 노력 앞에 장사 없다

 

 

3. 본깨적

1부. 사람 장사가 남는 장사

본 것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해. 준비하고 기다리다 보면 그게 돼. 할만큼 하고 기다리다 보면 돼.” (p.36)

“주변에 빨리 가는 사람들 있잖아요. 부럽긴 하지만 그건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꿈은 가져야 하겠지만 쉽지 않거든요. 한 걸음씩 나아간다는 각오로 차근차근 내 앞에 당면한 일만 해결해나가면 시간이 조금 걸릴지라도 나중에 꼭 성공의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p.65)

기다리는 것과 가만히 있는 것은 천지 차이다. 준비하고 기다리다 보면 인생은 반드시 기회를 선물한다. (p.144)

깨달은 것

열심히 한다고 해서 바로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때도 있고, 매일 묵묵히 하다보면 선물같은 기회들이 찾아올 때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과정에 있어서도 당장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하는 일들은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 반드시 기회가 주어지고 그 기회를 발판삼아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적용할 것

눈 앞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내 앞에 주어진 해야할 일들을 매일 하나씩 꾸준히 해나가기

 

본 것

부부에게 돈은 도구일 뿐이다. 그저 가족들이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것, 민수씨는 돈에 그 이상의 가치를 두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한다. 부부는 장사가 잘 되면 식구들 밥 먹고 사는 것이고, 안 되면 조금 더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오늘만 보지 않고, 내일도 함께 보는 부부만의 삶의 방식이다. (p.75)

사람이 자산이고 주변 사람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고. (p.91)

깨달은 것

부자들에게 돈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목적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순자산 목표도 결국엔 경제적/시간적/관계적 자유를 달성해서, 가족들과 함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것을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이라는걸 잊지 말아야겠다. 목적과 수단이 바뀌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들었다. 그렇기에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내 곁에있는 가족들과 동료들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적용할 것

부자가 되고자 하는 나의 목적은 가족들에게 있으며, 그 수단이 돈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2부. 틈새 장사가 알짜 장사

본 것

“저걸 어떻게 해? 그러면 아무것도 할 게 없어요,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실행했을 때 뭐라도 할 수 있는 거에요.” (p.115)

“하나 하다보면 둘을 할 수 있고 둘을 하다보면 셋을 할 수 있는데 한 번 해서 실패했다고 그만두면 완전 실패가 되지만 실패해도 자꾸 도전하면 그건 배우는 과정이 되거든요. 그래서 실패가 아니죠, 그건.” (p.117)

“누구에게나 위기가 옵니다. 그런데 그 위기 속에 큰 기회가 있어요. 위기에 주저앉으면 절대 기회를 만날 수 없습니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에게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 앞에 보이는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다. 현실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책임을 다하는 존재가 되고 진지하게 그 일에 몰두한다면 위기는 기회가 된다. (p.122)

깨달은 것

실패도 자산이라는 것. 책에서 소개되는 서민 갑부들은 모두 나보다 더 큰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실패를 마주 했을 때 회피하지 않고 헤쳐 나가기 위한 노력들을 한 사람들이다. 당장의 실패로 보일지라도 거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 하다보면 성공의 과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번의 실패로 멈추면 진짜 실패가 되기 때문에, 실패를 경험 하더라도 다음의 도전으로 이어 가야겠다.

적용할 것

실패를 경험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복기하고 성장하며 성공의 과정으로 만들어나가기

 

본 것

인간은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면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단, 제아무리 자신에게 맞는 일이라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성과가 보이는 법이다. 대부분 그 시간을 견디지 못한다. 그래서 쉬운 일은 없다. (p.184)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 (p.199)

10년은 버텨야 길이 보인다. 그는 사람들에게 세 가지 팁을 이야기했다. 하나, 한 가지에 완벽하게 올인하라. 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셋,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끊임없이 재투자하라. (p.200)

배움은 가슴에 담고 행동할 때 비로소 완성되기 마련이다. (p.201)

깨달은 것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며, 긴 시간 동안을 견뎌야 한다는 것. 제대로하고, 방향에 맞게 나아간다면 결국에는 좋은 결과가 따라오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가지 one thing에 몰입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행동하고), 수익의 일부는 다음 투자에 활용하며 자산을 늘려간다면 내가 원하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적용할 것

배운대로 제대로 행동하며 성과가 나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노력하기

 

3부. 노력 앞에 장사 없다

본 것

때때로 너무 보이는 모습에만 집중해 그들이 한 걸음씩 밟아온 과정을 보지 못할 때도 있다. 세계적인 부자들은 대부분 작고 소박하게 출발했다.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그들이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어낸 과정이다. (p.210)

“돈을 보고 나니까 잡생각이 드는 거에요. 빨리 어떻게 해보려고. 빨리 성공을 내 손에 쥐고 싶은 맘에 편법을 쓰잖아요. 정석으로 가면 좀 늦는 것 같고. 근데 그렇게 편법을 쓰면 결국에는 손해 나게 돼 있어요.” (p.216)

깨달은 것

지금 나의 단계에서 바라봐야 할 부자는 백만장자가 아닌 10억 이상의 자산가들이다. 지금의 백만장자도 10억 자산가가 되는 과정을 겪어왔기 때문이기도 하며, 실제로 10억 자산가가 되는 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앞으로 내가 겪어나가야 할 과정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막상 순자산 목표를 바라보면 세계적인 부자들의 여유로운 모습을 떠올릴 때가 많지만, 그 목표를 달성 하기까지 실제로 겪어야 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작고 소박하며 속도는 더딜 수 있음을 알아야겠다. 하지만, 지금 내가 가는 방향과 속도가 제대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정석대로 차근차근 실력과 자산을 함께 쌓아가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적용할 것

빨리 가려고 하기 보다는 올바른 방향으로 정석대로 가기위해 매일/매주/매달/매년 중간 점검을 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4. 총평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에서 너바나 멘토님의 추천도서로 읽게 된 책이다. 지금 우리가 10억 달성을 위해 바라봐야하는 실제 부자들의 모습이 담겨있다고 말씀하신 것 처럼, 책에서 소개된 서민 갑부들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매일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하루하루를 살아왔다. 그 과정에서 여러번 실패도 경험했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그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와 손님을 대하는 마음가짐 또한 진정한 부자의 모습을 갖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돈은 그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 목적 그 자체가 되지 않았으며, 손님을 대하는 모습에서는 진심을 다하는 것이 느껴졌다. 나 또한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돈이 아니라 가족들과의 행복한 시간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고 느꼈다.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느껴지기도 했지만,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잘 가고 있다면 지금처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갔을 때 결국에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겉으로 보기에 화려한 부자의 모습이 아니라 진짜 부자가 되는 과정을 책을 통해 들여다보며 빨리 좋은 결과를 내기보다는 정석대로 차근차근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당장의 성공에 기뻐하지도 실패에 낙담하지도 않고 멀리 바라보며 내 앞에 주어진 일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가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5. 적용할 점 (BM)

1) 눈 앞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내 앞에 주어진 해야할 일들을 매일 하나씩 꾸준히 해나가기

2) 부자가 되고자 하는 나의 목적은 가족들에게 있으며, 그 수단이 돈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3) 빨리 가려고 하기 보다는 올바른 방향으로 정석대로 가기위해 매일/매주/매달/매년 중간 점검을 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댓글


룰루랄라7user-level-chip
25. 04. 22. 23:21

유미님~ 독서후기 읽으면서 저도 서민갑부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뭔가 이슈가 있으신 것 같은데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