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퇴직자인데 이번에 거주중인 아파트 매매하여 작은 평수로 이사후 차액으로 투자 방법에 대하여 갈피를 잡지 못해서 문의드립니다
1.차액으로(약3억원 예상) 1.5룸 또는 2룸 오피스텔을 매매하여 월세를 놓을까 하는데 주변에서 오피스텔은 절대 구매하는거 아니라고 다들 말려서요
2.아파트를 추가 구매하고 싶긴한데 아파트 월세를 받으려면 초기 투자금이 많이 들어서 경기도 인근 소형평수 아파트 구매하여 월세 수익
주택연금은 아직 생각을 안하고 있어서 제가 생각하는 방법외에 더 좋은 의견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진저벨라님 안녕하세요~ 저도 오피스텔 투자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오피스텔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호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아파트는 구축이 되어도 거주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3억으로 월세 투자도 있지만 전세 투자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저벨라님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워 자세한 답변은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월부닷컴에 투자코칭도 있으니 투자코칭에서 자세히 상담 받아보시면 방향성 잡으실 수 있을 거예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진저벨라님! 부동산 투자를 염두해두시고 계시는군요!
투자만 하면 돈을 벌 수도, 제대로 알지 못한체 투자를 하면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벨라님께서는 퇴직을 하셨기 때문에 직장을 다닐 때보다 현금흐름이 낮다고 판단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안전하고 잃지않는 투자 방법은 얼마나 공부하고 투자를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벨라님의 소중한 종잣돈을 지키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가장 먼저 사람들은 어떻게 잃지 않고 돈을 벌었는지 먼저 볼 것 같고, 그 다음 그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한 후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월급쟁이 부자들에서는 열반기초 강의를 먼저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eolbu.com/product/4170
소중한 종잣돈을 지키며 노후준비를 하는 벨라님을 응원드리겠습니다.
진저벨라님 안녕하세요 :D 자산재배치 후 투자를 하실 생각이신가봅니다. 아무래도 퇴직 후 고정적인 월근로 소득 발생이 되지 않으니, 시세차익형보다는 현금 흐름이 발생되는 월세 등의 투자방식이 솔깃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 정답은 없지만, 월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월세 투자의 경우 고려해봐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이런 점들을 생각해 볼 것 같습니다. 1. 깔고 앉는 금액이 커지는데서 오는 기회 비용 3억 정도를 넣어서 발생 가능한 현금 흐름과, 해당 소유권을 보유하면서 추후 매도 시점 시세차익을 고려해 볼 수 있는지, 시세차익까지는 기대하기가 불명확하더라도 매도를 계획하는 N년 후 물가 상승율을 반영될 수 있는 자사인지 즉 인플레이션을 머금을 수 있는 자산인지 살펴볼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머금을 수 있는 것은 결국 수요입니다. 주택의 여러 형태가 있지만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주상복합, 주택 등 어떤 주택 유형이 보편적이면서 수요가 더 많은지 한번 고민해 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 현금 발생 금액과 기대되는 시세차익 또는 회수 가능한 전세 보증금을 월 할 계산하여 유불리는 따져 볼 것 같습니다. 3억정도면 수도권 기준 매매가 7-8억 정도의 아파트의 소유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세가격 시세는 보통 4억에서 5억정도가 되구요. 전세가 4-5억 정도의 5% 인상 금액과, 월 현금 흐름 발생금액을 한번 비교해보시고 꾸준히 월세를 받을 수 있을지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월세 투자를 하더라도 상품 자체의 환금성을 고려해 보는 것 근로소득이 없는 시기에서 보유 기간 정말 쏠쏠하게 현금흐름을 발생시켜주었습니다. 그런데 이 물건을 팔고 다른 더 가치있지만 비슷한 금액으로 보유할 수 있는 자산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때 오피스텔을 고려중이라고 하셨으니, 이 오피스텔을 매도하여야만 갈아 탈 자산을 매수할 수 있다면 오피스텔이 환금성이 괜찮은지 살펴 볼 것 같습니다. 환금성도 역시나 크게는 수요가 환금성고 ㅏ어느정도 비례하게 됩니다. 많이 찾는 수요가 있어야 가격을 낮추더라고 매도를 할 수 있고, 많이 찾는 수요가 없다면, 아무리 가격을 낮추어도 매도가 어렵겠죠. 그래서 아파트라면 보통 저층(3층이하) 탑층, 좀 더 보수적으로 본다면 동향이나 사이드도 환금성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세대수가 낮거나 나홀로 단지일 경우에도 환금성이 낮아집니다. 이런점들을 고려해보시면 의사결정 하시면 조금이라도 후회가 덜 남는 의사결정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러프하게 말씀드리긴 하였지만, 이런 부분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자세히 배워보실 수 있는 그래서 그런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꼭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찌보면 평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일생 일대의 쇼핑이니까요. 한달이든 몇개월이든 그런 시간을 꼭 가져보시고 해 나가셨으면 좋겠씁니다. 진저벨라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