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실거주 목적으로 아파트 매수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보는 아파트는 5억 7천 ~ 9천 사이인데 2억 ~ 2억 2천 까지 제 자본금으로 하고 나머지는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전세끼고 매수하는 매물을 볼 경우 (9월, 11월) 전세금이 대략 3억정도라 제가 가진 현금으로는 매수가 힘든 상황인데, 혹시 매도자와 협의만 된다면 중도금 지불하고 잔금일을 전세 만기일로 하는 방법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좋은 가격에 사려면 세안고 구매를 해야하는데 제가 가진 자본금 + 전세금으론 가격이 부족해서 고민이네요… (최대한 주담대로 대출 한 번에 받고 싶어서요…) + 제가 사는 전세집도 만기일이 내년 3월이고 청년희망전세대출이 껴있어서 대출 받는 것도 여러모로 까다로운 상황입니다. (집을 구하고 새로 들어올 전세입자를 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ㅠ) 너무 잘 몰라서 매물임장을 나가고 싶은데 고민이 많습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혹시 이런 부분을 부동산 사장님과 상의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내집마련기원님! 실거주목적 아파트 구매하시는데 자금상황/대출가능 시기로 인해서 전세낀 매물을 고려하고 계시군요! 말씀하신 것 처럼 매도자와 협의만 된다면 중도금을 하고 잔금을 길게 할 수는 있습니다 저또한 잔금을 8개월 후로 해서 계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잔금을 길게 할 수 있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아서 조건에 맞는 매물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고려해보시면 좋겠는 사항은, 지금 거주하시는 집에 먼저 새로운 전세입자를 구하신 후 계약까지 완료 하시고 그 다음에 실거주집을 계약하시는게 리스크차원에서는 안전하실 것 같습니다. 만약 9~11월 전세만기되는 물건을 매수하셨는데, 그때까지 현재 거주지에 전세입자를 못 구하게 되시면 전세금으로 잔금을 하실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까요 또 지역을 더 넓혀보시면 5억후반대로 살 수 있는 아파트 리스트를 더 많이 손에 쥐실 수 있을거에요 내집마련기초반에서 배우신 기준으로 지역을 넓혀보시고 실제로 매물도 보시면서 내 자금상황과 조건에 맞는 집들이 실제로 현장에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부동산에서는 매도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원하는 조건(잔금길게)이 가능하도록 협상하는 범위에서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가끔 자금을 융통해준다는 분들도 계신데요 나쁘다는게 아니라, 현재 상황에서는 부족한 돈을 융통하는 것 보다는 전세금을 먼저 돌려받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이 점을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응원합니다 :)
내집마련기원님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바 내년 3월이 지나면 대출을 일으켜 목표하고 있는 단지를 매수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불가하여 전세가 끼어 있는 저렴한 매물을 매수하는 걸 목표로 두고 계신다고 이해가 되었습니다. 말씀해주신 조건으로 매수는 가능하나 매도자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어려울 수도 있어 보고 있는 아파트를 하나로 두기 보다 저라면 목표 단지를 여러 개 뽑아 동시에 매물을 보러 다닐 것 같습니다. 또한 조금 더 전세가를 올려 받을 수 있거나 가격 조절이 더 가능할만한 단지와 매물을 찾아볼 듯 합니다. 하나의 단지만 보게 될 경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좀 더 좋은 선택을 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여러 단지를 보고 조건을 만들어 보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보고 있는 지역 특강을 듣는 것도 목표 단지를 늘리는데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