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불가 매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기도 거주하고 있고 올해 서울로 자취를 준비 중인 20대 청년입니다.

이제 막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열심히 공부 중인 부린이라 선배님들의 지혜가 간절합니다.

 

서울에서 직장 근처로 자취를 시작하려하는데

문제는 전입신고가 불가한 매물들이 많다는 겁니다.

예산은 1000/60정도 생각 중으로, 영등포구나 관악구쪽 알아보고 있습니다.

 

공부한 바론, ‘건축물용도’에 따라 특정 부분 세금이 메겨질 수 있어

부동산 측에서 전입신고 불가 대신 값을 비교적 저렴하게 내놓은 물건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임차인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전입신고가 되어야하지 않나요?

저렴하더라도 들어가는게 맞을지, 

값을 조금 더 내더라도 명확한 곳에 가는 게 맞을지…

 

혹은 전입신고가 불가한 매물들의 경우 이유가 무엇이고 선배님들께서 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실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드림텔러user-level-chip
25. 04. 25. 16:58

이루다님 안녕하세요~ 전입신고가 안되는 이유는 주거용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입신고가 안되면 임대차 보호법에 따라 보호를 받지 못할수 있고 보증금도 돌려받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지 기준으로 공공서비스를 받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저라면 조금 더 안전한 매물로 계약을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 참견러user-level-chip
25. 04. 26. 08:07

안녕하세요 이루다님! 제 지인의경우가 생각나서 답글달아봅니다 여러이유가 있을텐데 이런경우도 있더라구요 집주인이 정책대출을 받았는데 그요건이 실거주요건이라 전입신고를 안하는 조건으로 임대를 싸게 놓더라구요 이유가 어찌됐건간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임차보증금에 우선변제권를 갖는데 매우중요한 요인이니 드림텔러님의 조언처럼 안전한 매물을 조금더 찾아보시는게 어떨까요? 정히 안된다면,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이유를 확인해보시고 집주인의 국세 지방세 납입증명서나 소득증명원등 확인해보시몈 좋을것 같아요 이루다님 공부도 하고계시니 열심히 하셔서 차후에는 꼭 내집마련까지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적적한투자user-level-chip
25. 04. 27. 08:17

이루다님 안녕하세요! 임차인의 보증금에 대해 추후 문제가 생겼을 때 우선 변제를 받기 위해서 (돌려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것인데요~! 저렴한 가격에 충분히 먼저 관심을 가지실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조금 더 안전한 물건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추후에 보증금을 문제 없이 돌려받으시기에 수월하실 것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루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