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가입니다. 이번주는 프메퍼님강의 였습니다. 이번 강의도 너무나도 기대가득한 강의였는데 역시 프메퍼님의 강의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그럼 이번주 강의에 대한 복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강의는 크게 선호도 있는 단지 고르는 방법과 단지별 비교평가로 투자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선호도에 대해서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게 이번 강의를 통해서 왜 그런지가 좀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쓴 임보를 통해서 임장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임보와 임장을 나누어서 하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투자결정은 하기 위해선 우리가 임보를 쓰고 임장을 다니는데 그게 다 따로 떨어져 있는게 아니라 레이어 쌓듯이 단꼐별로 연결하면서 쌓아가야하는 과정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었습니다
(각 단계마다 어떤걸 중요시 하게 생각해야 하고 꼭 따라 해야할 부분들을 체크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BM: 임장 임보는 따로가 아니다 연결해서 생각!
단지분석을 파트 부분을 설명 해주실떄도 나는 그동안 기계적으로 붙여 넣기를 한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프튜터님은 너무 자세하고 상세하게 단지를 진짜 하나 하나 분석하시구나를 느꼈습니다.
또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이 맞는지 단계별로 체크하시는 부분이 인상적이어서 강의를 듣고 저의 임보에 바로 적용해보았습니다(솔직히 네이버 뉴스에서 관련 뉴스를 하나씩 찾고 이게 맞나 생각해보는 과정이 쉽진 않았고 시간도 많이 걸리긴 했지만 한번 해보고 나니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비교평가 부분에 대해서는 지방투자를 위한 비교평가 틀을 다시한번 정리하고 그 기준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최근 수도권비교평가만 해본 저로서는 기준을 잡을 수 있어서 너무나도 소중한 파트 였습니다.
우리가 비교평가하는 이유는 똑같은 투자그믕로 더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단지를 찾기 위함인데 가장 큰 실수가 전고점만 너무 믿는다는겁니다(제가.. 그러합니다..) 하지만 이번 프튜터님은 전고점만 믿었을 떄 일어 날 수 있는 상황을 설명 해주셔서 전고점이 다가 아니라는걸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서울과 지방의 비교틀은 살짝 다른데 상대적으로 ㅎㅅㅎ ㅅㅎㄷ를 찾느게 중요하며 지방은 ㅇㄱㄱㅁ가 중요함을 다시한번 인지 하였습니다.
비교평가 할때 지역내 지역간 비교의 기준을 알게 되었고 같은 지역내에서 또는 다른 지역간의 비교를 할때도 어떤 기준이 더 중요함을 동네마다 다름을 강의를 통해서 다시한번 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인지하지 못했떤 상대적 저평가와 절대적 저평가! 각 저평가 상황일떄 내가 어떤 기준으로 어떤 것 부터 접근을 해야하는지 정리를 해주셔서 평가시 좀 더 넓게 볼 수 있어야 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 제가 늘 임보 마지막 부분이 잘 정리가 되지 않았는데 이번 프튜터님꼐서 투자에 적용하기 위한 3단게를 정리해주셔서 이번 임장 마무리에 반드시 적용해 보려 합니다
뒤에 설명해주신 내용을 프튜터님이 직접 투자하면서 어떻게 했는지 바로 적용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주셔서 이해하기가 더 수월하였습니다. (튜터님이 어떻게 협상을 하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어서 다음에 저도 튜터님 처럼 꼮 협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물건 손에 많이 쥐기!)
bm: 앞마당 정리요약(완료, 매달 정리해서 숙성시키자!) 내상황정리(반드시 정리하고 1등뽑기 하자!) 5분위시세표 활용(작성해서 들고다니기!)
이번 강의는 진짜 다 bm할 거라서 다 체크해야할 정도로bm보석함이었습니다.
얼마나 튜터님이 저희에게 모든걸 다 알려 주셨는지 충분히 알 수있는 너무나도 소중하고 값진 강의였습니다.
프튜터님이 마지막에 눈물까지 흘리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같이 찡했는데요
아직 완전한 컨디션이 아니실텐데도 저희를 위해 모든걸 다 알려주신 프메터 퓨터님 감사합니다.
튜터님이 알려주신 모든걸 bm할 만큼 제가 아직 그릇이 크지 않지만 튜터님이 말씀하신것처럼 한개라도 따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리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