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실전24기 조직에서 솔ㅈ1카게 수용O1루는 사람들 삼도] 2강후기 - 지방투자 장인으로 거듭난다!

  • 25.04.28

 

안녕하세요.

투자, 가족, 나눔 세가지 길만 걷고있는 삼도(三) 입니다.

 

이번 강의는 지방의 선호도 있는 단지 파악하는 방법과 투자 프로세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가 저에게 좀 더 특별했던 이유는 임보에 적용하여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장표들을 많이 공유해 주셔서 임보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임보의 끝에 어떤 행동을 남길까에 대해서 고민하며 수강 할 수 있어서 더욱 유익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느낀점과 BM 할 점을 후기로 남기겠습니다.


 

PART 1. 선호도 있는 단지 고르는 임장/임보

 

분임: 동별 선호도 (사람에 집중) + 생활권정리 (백지도)

단임: 단지별 선호도 (주변환경, 없어야 할 것) + 투자 우선 순위 (단지 수익률 분석)

+ 보너스 가설검증파트

매임: 투자 OR 트래킹단지 (이동수요) + 투자 결론 (모의 매물문의)

 

파트1 에서는 임장과 임보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동안, 저는 지방 임장지를 10개 이상 만들면서 임장을 나름 꽤 잘하고 생활권 구분, 단지 구분을 할 줄 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부분을 감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부분이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는데 중요한 건 투자로 연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에는 애매 모호한 기준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분/단/매임을 하면서 현장에서 봐야하는 것들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분임에서는 생활권을 정리하며 동별로 선호하는 요소를 제대로 파악해야 구축 단지라도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낼 수 있고, 신축임에도 가치가 없는 것을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임에서는 주변 환경에서 있어야 할 것과 없어야 할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상권이 좋고 양적으로 많아도 먹자나 유흥 상권으로 외부 수요만 많이 끌어들이는 것은 아파트 가격에 큰 의미가 없다는 걸 배웠습니다. 마치 명동 상가가 아무리 번화가라도 주변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요. 그런 의미에서 없어야 할 것에 대한 중요성을 배우며 현재 임장지에서 좋아 보였던 생활권인데 왠지 모르게 아쉬웠던 부분이 왜인지 몰랐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없어야 할 것이 너무 많은 상권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 보너스파트 가설검증

이번 사전 임보에도 가설검증 파트를 만들었는데 특별한 기준 없이 그냥 생각나는 대로 아무렇게나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것 만으로도 의미가 있었지만 너무 주관적으로만 했습니다. 담당 튜터님께 가설검증 방법에 대해 따로 질문할 만큼 관심있는 가설 검증이었는데 강의에서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주장/근거/결론/적용 점을 토대로 다음 달 임보에 적용해 봐야겠습니다.

 

매임에서는 임장 후 결과 남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단순히 매물이 좋고 나쁘다의 개념이나 투자 가능, 불가능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내가 본 매물의 선호 요소와 다른 단지의 가격을 비교하면서 투자적으로 유의미한 내용을 찾아내는 것이 관건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살아있는 호가를 기록으로 남김으로써 추후에 해당 단지를 복기하며 투자적으로 좋은 성장을 할 수 있는 부분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매 달 모의투자를 꼭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BM. 2025년 5월 임보에 가설검증 페이지 2장 만들어보기

 

PART 2. 단지별 비교평가로 투자하는 방법

 

지역 내 비교평가

이번 임장지에서 제가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해당 지역 안에서 가장 선호하는 동이 구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비선호하는 동의 신축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의외로 간단한 답이 나왔습니다.

 

에스키모에게 LG에어콘이나, 유명한 선풍기 브랜드 제품이 필요한가요?

-강의 내용 中

 

이 비유를 듣고 과연 그 지역에서 그걸 원하는 지에 대해서 역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부분이 궁금해서 생활권별 저녁 상권을 돌아보며 어느 정도 답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신축이 중요한 동네가 있고 구축이라도 땅의 가치가 중요한 동네가 있다는 것을 확실히 여러 번의 임장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9와 84타입을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방법도 매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번 커리큘럼이 끝나면 지역명을 오픈해서 나눔글로 남겨봐야겠습니다.

 

지역 간 비교평가

지역별 규모, 단지 선호도, 검증하기

3가지 프로세스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간 비교에서는 지역의 가치와 위상을 잘 정리해 놓아야 함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중소도시 천안/청주/전주를 전체 앞마당으로 만들고 나니 위상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 있었고 그 상태로 이번 파트를 들으니 이해가 잘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지역 간 비교 평가를 할 때는 이전에 선명한 앞마당을 만들어 놓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같이 지방 전체적으로 저평가 시장에서는 가치가 좋은 것을 우선 선택하기 (아이폰 vs 갤럭시. 아이폰이 가치가 더 좋기 때문에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서는 가치가 좋은 아이폰 구매하기처럼)

 

그리고, 이후에 이것을 셀프 검증함으로써 투자의 확신을 얻어가는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단지를 많이 비교할 수록 투자의 확신을 얻을 수 있고 가치 있는데 저렴한 물건을 많이 찾을 수록 투자하고 싶어 안달 날 거 같다는 마음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그동안 제게 가장 부족했던 임장/임보를 투자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운점 너무나 유익했습니다. 마지막, 파트에서 프메퍼 튜터님이 수강생들이 고생하는 모습과 어려운 시간들을 헤아리며 꼭 행동과 결과를 남기라고 눈물로 호소해주신 그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긴 시간 진심으로 모든 것을 내어준 강의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댓글 이벤트 기간이 끝났지만 프메퍼 튜터님의 댓글을 받고 싶은 1인의 후기를 마칩니다.)


BM 1. 투자 결론에 5분위 시세표 적용하고. 매물코칭 넣기

BM 2. 2025년 5월 임보에 가설 검증 페이지 2개 만들기


댓글


프메퍼creator badge
25. 04. 28. 23:46

삼도님 너무 정성스러운 후기에 댓글을 안달 수가 없네요 :)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 꼭 행동의 결과들로 이어가시길 응원드릴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