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지음(이한이 옮김),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년 전 쯤에 처음 읽고 이번이 재독인데, 그때도 좋다고 느꼈지만 이번에 읽을 때는 더 좋았다.
미친 책이다! 바로 실천하고 적용해보기에 너무 좋다.
사람의 의지는 제한된 자원이므로 거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내 능력의 경계에 있는 어떤 일을 목표로 삼아서 그 습관을 만들라고 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그 습관은 쉽고 작은 것이어야 한다. 그 습관을 만들기 위해 이미 하고 있는 것과 해야할 일을 짝짓기는 좋은 기술이다. 이렇게 하면 실패하기 매우 어렵다. 특히 나쁜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기, 어렵게 만들기 등은 매우 유용하다.
정말 내 습관이 되면 내가 그것을 하고 있는지 의식하지 못하기도 하고 매우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습관은 나의 정체성이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정하면 습관을 따라온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30분 이상 운동을 3번해야지' 보다는 '나는 매일 30분 이상 걷는 사람이다.'가 나에게 더 현실적인 습관 들이기이다.
건강한 음식을 먹기 위해서는 나쁜 음식을 사놓지 않는 것, 주변에 놓지 않는 것이 유용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습관을 복기해 봤는데, 퇴근하자마자 플랭크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나는 퇴근 후에 손을 씻고 옷을 갈아입고 환기를 하고 밥이 없다면 밥을 하는..
내가 몰랐던 과정이 많았다.
그래서, '손씻고 옷갈아입고 바로 매트를 편다'로 바꿨다.
이것이 훨씬 실천하기 쉽다.
전화임장을 위해서 한달 목표 만큼의 클립을 채운 통을 갖다 놓고 하나씩 없애는 방법도 재미있을 것 같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자기 인식 결여는 독이다. 숙고와 복기는 해독제다. -> 자기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 복기를 습관화 해야 한다.
습관을 한 번도 복기해보지 않는 건 거울을 한 번도 보지 않는 것과 같다.
성공의 가장 큰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의 좀 어려운 일을 습관화 하면서 발전한다.
인간은 자기 현재 능력 언저리에 있는 일을 할 때 가장 크게 동기부여가 된다. 이것이 골디락스 법칙이다.
누구나 어떤 일에 대한 동기를 느꼈을 때 그 일을 할 수 있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건 그 일이 흥미롭지 않을 때도 계속해나가는 능력이다.
전문가들은 일정을 따른다. 아마추어들은 되는 대로 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일치하는 습관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들에 노력을 쏟아라.
끓는 물은 감자를 무르게 만들지만 달걀은 단단하게 만든다. 우리는 자신이 감자인지 달걀인지 결정할 수 없지만, 더 단단해지는 게 나은 게임과 더 물러지는 게 나은 게임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할 수는 있다. 자신에게 더 친화적인 환경을 찾을 수 있다면 자신과 맞지 않는 환경을 친화적인 환경으로 변형시킬 수도 있다.
몰입은 어떤 일에 집중했을 때 돌입하게 되는 정신적 상태로, 이 상태에 들어가면 나머지 세계는 희미하게 사라져버린다. 행복감을 느낌과 동시에 최상의 성과를 내는 상태로, 운동선수나 공연자들은 이를 '존'zone에 들어갔다고 말한다. 몰입 상태를 경험하지 못하면 어느 정도 수준에서는 그 일에 대한 최소한의 만족감도 얻지 못한다. -> 나는 두번 세미나를 들으면서 몰입에 빠져든 경험이 있다. 가끔 독서를 하는 중에도 있다.
우리가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낀는 순간은 과정을 해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다.
매일 아침 저는 통 하나에 클립 120개를 담아둡니다. 그리고 다른 통에 클립을 죄다 옮길 때까지 전화를 겁니다. -> 전임 습관 들이기에 응용해볼 수 있다!
사람들이 덜 지나간 길은 만족감이 지연되는 곳이다. 그럼에도 기꺼이 보상을 기다린다면 덜 경쟁하고, 종종 더 큰 보상을 얻기도 한다.
좋은 습관의 비용은 현재에 치르며, 나쁜 습관의 비용은 미래에 치른다.
습관과 관련해 마찰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습관 쌓기의 핵심은 해야 할 행동을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행동과 짝짓는 것이다.
습관의 궁극적인 목적은 적은 에너지와 노력으로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 척추 건강이 내 인생의 문제라면, 건강해지기 위해 걷기 습관을 들여야 한다. 노후 위험이 내 인생의 문제라면,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작은 습관으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작고 쉽게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습관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습관이 중요한 진짜 이유는 더 나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서가 아니라(물론 그렇게 할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정말이다! 좋은 습관은 바로 '나'다. 나의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은 습관이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얻고 싶은 결과가 아니라 되고 싶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영원히 개선하고자 한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입력 값을 고쳐야 결과 값이 바뀐다.
습관을 꾸준히 해나가는 건 오직 그것이 자기 정체성의 일부가 될 때뿐이다. -> 목실감과 이불 정리는 이제 나의 정체성의 일부가 된 것 같다. 나의 시스템이 되었다.
습관을 세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는 점진적인 진화다.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행복은 즐거움(기쁨이나 만족)을 획득하는 일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욕망이 없는 상태에 관한 것이다. -> 행복에 대한 새로운 정의다!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대개 어떤 것이든 견뎌낼 수 있다.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저자 및 출판사 :
읽은 날짜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펑션님~~ 독서 후기 잘 봤습니당. :) 이번달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꼭 책에서 적용할 점 보고 저도 머리 띵 했네요. 실천하기 쉽도록 좀 더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