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플앤커피입니다 (퍼플이라고 불러주세요 💜)
첫 지투실부터 느낀거지만 정말 마지막 5강 마스터튜터님의 강의는 진짜 너무 좋은거 같습니다. 튜터님의 완전 T 적인 모습이 오히려 더 현실을 바라보고 동시에 따듯한 응원을 받는.. 나 말고도 우리가 다 고민하고 있구나. 나만(?) 힘들거나 어려웠던것이 아니구나, 하는 위로 아닌 위로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아직 제가 지방에는 앞마당이 많은 편이 아니여서, 다른 지역을 얘기 해 주실 때 잘 몰라도 설명을 잘 해 주셔서 잘 들렸던거 같습니다~ 한번 더 정리하면서 다시 복기 해 보려고 합니다!
지방 투자
- 가격 + 가치 판단을 먼저 해라!
- 그 다음에 투자금을 보는것이다!! => ‘도시규모대비’ 투자금이 적절한지를 봐라!
- 지방은 결국 ‘수익률’을 보고 들어가는 시장이라는걸 잊지말자!!
- ⭐시세차익의 폭도 있지만 투자는 매수, 보유, 매도가 종합적으로 다 고려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 소탐대실 하다가 놓친다! 협상이 잘 안되더라도 장기적으로 매수결정을 내리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 ‘협상의 기준’ :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왜 빨리 원하는게 뭔지, 제안을 내가 더 해 주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내어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라.
- 공급: 랜드마크단지 선호도 높은 신축 단지 전세가를 주목해라!!
- 그리고 질문 많이해라! 질문 하면서 내 생각이 정리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 중소도시는 투자범위를 타이트하게 잡아라!
- 지방은 우선 5년이내 보유 기간 설정 해라⭐ (연차 10년 이상은 애-매 하다!)
- 지방은 수익이 났고 매도 상황이 되었는데도 갈아탈곳이 안보인다고 계속 가져가는 곳이 아니다!!
- 반면 수도권은 돈을 버는 구조가 매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매도 + 전세상승분을 기대 할 수 있는 시장이다 ⭐
마인드
- 투자결과는 조급해하지 말고 ‘과정’에 집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우리가 생각 할 때 ‘통제' 할 수 있다고 보는 영역도 잘 안되는데!
- 지역의 타이틀보다는 순자산 얼마가 더 중요하다!
- 이 모든 과정이 힘들지만 많이 배웠다면 성장 하는 것이다!
- 과연 지금의 노력이 그 금액을 달성할 수 있는 노력인지를 잘 확인 해 봐야 한다
-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지 말자.. 하다보면 하는거다.=> 즉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하지 말자 ⭐⭐ 모든 사람이 그 상황에 닥치면 다 하는거다
- 장기적인 삶의 시나리오를 그릴 수 있어야 한다.
- 지금 이 상태가 6개월, 1년 뒤에 지속된다면?
- 현 상황을 냉정하게 보고 진짜 대안이 없어서 이대로 계속 해야 하는가?
이번 실전반 너무 힘들었다..ㅎㅎㅎ 근데 그만큼 엄청 많이 배우는 시즌이였어서, 진짜 엄청 성장한 모습이 스스로 보였다. 아직은 너무 부족하다. 배워야 한다. 배울 수 있음에 감사하다. 꿈이 있는 만큼 그 꿈을 따라 가는 사람이 되어보자. 배우자, 겸손 해 지자. 작은 일에 감사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