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투자경험

만 3년만에 해낸 서울 4급지 30평대 구축 1호기 투자 [피핑1]

7시간 전

 

 

 

안녕하세요 피핑입니다.

2022년 7월 내마기로 시작한 저는 2025년 8월 첫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좀 늦었죠? ㅋ

 

# 만 3년만의 투자

# 망설임의 아이콘

# 싱글투자자

# 대문자 T

 

 

피핑이 쓰고 있던 헬멧(에고)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동료들은 이미 2호기 3호기를 하고 있는 동안

저는 투자금액도, 타겟지역도 정하지 못한채로 강의만 계속 수강했고

열심히는 안하면서 1호기의 조건은 까다로운 수강생이었습니다.

1호기는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느 정도 나쁘지 않다 생각이 드는 매물은 매수 확신이 없는채로 흘려보내며

어딘가에 있을거야- 막연히 생각만 하면서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그러던 중 감사한 기회로 얻은 월부학교에서 용용맘맘맘 튜터님을 만나게 되었고

좋은 환경에 있을 때 꼭 투자를 하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시면서 저에게 튜터님께서 주신 가이드는

 

20평대 30평대 가리지 않고 볼 것

최소 주 2회 이상 평일에 매물을 볼 것

주에 하루 정도는 하루 종일 매물을 볼 것 

물론 배정임장지 앞마당 만들면서 동시에^^

 

제가 타겟으로 봤던 4급지 구축 가격들은 상반기에 비해 반칸~한칸 정도

적게는 3천에서 거의 1억 가까이 올라 있었습니다.

 

그렇게 보니 제 기준에서 괜찮다 싶은 가격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투자금으로 볼 수 있는 단지들 수준이 조금 낮아진 것이 느껴졌고 이 단지도 봐야 하나 - 하며 마음이 부대꼈습니다.

대출규제로 인해 조건이 맞는 매물을 찾아야 하는데 물건 자체가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 2회 매물보기도, 하루종일 매물보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단지와 매물을 가리는 동안,

튜터님께서는 저에게 스스로 정한 기준 이하의 물건은 안보려고 하는게 느껴진다고 하시며

지금 물건을 가리면서 볼 상황이 아니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마지못해 튜터님께서 보라고 하셨던 생활권의 단지를 보러가면서

여유있게 할 수 있을 줄만 알았던 단지도 투자금이 부족해서 내가 할 수 없구나

지금 시장에서는 이보다 아래수준의 단지도 봐야 하는구나 생각이 들며 정신이 차려졌습니다.

 

 

 

 

흔하지만 너무나 당연하고 중요한 것들

 

구축이긴 해도 4급지의 나쁘지 않은 생활권의 30평대 단지들이다.

무주택자가 퀀텀점프 급으로 안착하는 서울 등기다 생각하며

투자금+5000만원을 기준으로 단지를 뽑아서 매일 시세를 보고 전화임장을 돌렸습니다.

그렇게 구 별로 관심단지가 몇몇 추려졌습니다.

 

매물을 보러 다녔고 , 매물을 본 단지는 1) 네이버부동산에 올라온 모든 매물 상황을 파악하려고 했습니다.

주인거주 등으로 조건이 맞지 않아도 수리가 잘 되어있거나 가격이 싸거나 해서 물건이 괜찮다 생각이 들면

"세입자 구할 때까지 일정기간 주인전세를 살아주실 수 있는지" 꼭 여쭤봐 달라고 부동산에 부탁드렸습니다.

많은 매물에 컨택을 했지만 쉽지 않았고 결국 물건이 만들어지지는 않았는데요.

막상 투자를 하고 난 뒤에, 몇 주전 주인전세를 거부했던 다른 단지에서 주인전세를 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아예 안되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정말 어려운건 맞아요.) 

 

그리고 2) 관심단지의 시세를 매일 봤습니다.

처음에는 관심단지에 네이버부동산 알람을 맞추었으나 너무 시도때도 없이 울려서 나중엔 잘 보게 되지 않더라구요.

시간을 정해서 봤던 매물을 트래킹할겸 관심단지에 매일 시세를 확인했습니다.

좋은 매물이 정말 쥐도새도 모르게 올라오고, 그런 매물들은 하루 이틀만에 빠지는걸 보면서

매일 보지 않으면 이 매물이 올라온지도 모르게 없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물건을 보는데에 망설이지 않았습니다.

규제로 인해 심리가 주춤할 수 있겠지만 제가 보는 매매가격대, 투자금에서는 체감상 크게 영향이 없었습니다.

투자할 수 있는 물건이 귀했고 괜찮다- 싶은 매물들은 조금만 망설여도 바로 팔리고 없었습니다.

그래서 망설이지 않기로 했습니다.

물건이 있다고 하면 다른 사람보다 제일 먼저 보여달라 했고, 밤이고 낮이고 그 어떤 일정보다 우선으로 했습니다.

막판에는 회사에서 몰래 도망치기 까지.... 근데 거기서 정말 싼 매물을 만나고..(결국 하진 않았지만)

 

 

 

매수를 결정했던 이유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가격에 조건이 좋은 매물을 찾게 되었고

결국 상반기에 보던 가격보다 몇천만원이 오른 가격으로 저는 매수를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요

 

1) 조건이 맞지 않으면 싼 가격이 의미가 없다.

 

지금은 조건부 전세대출규제로 인해

 

☆ (일시적) 주인전세가 가능한 매물

☆ 전세가 끼어있고 만기가 6개월 이상 남은 매물

 

위주로 봐야만 했습니다. 전세금을 올 현금으로 들어올 세입자가 흔한 것은 아니니까요.

부동산에 다녀보니 수리가 필요한 매물을 잔금을 치고 아주 싸게 잡아서, 수리후 전세를 높게 빼는 경우도 봤습니다.

하지만 저는 잔금을 칠 수 없었고, 전세가 끼어있는 매물을 입주물보다 몇 천 더 비싸게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격 협상을 거의 하지 못한 채로 매수를 희망했던 또 다른 투자자와 경쟁하면서 어렵게 얻어냈습니다.

 

다른 매물이 더 싸면 뭐하나요. 제가 품을 수 없는 물건일 뿐입니다.

 

 

2) 투자를 하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하다.

 

 

어떤 단지를 적절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등기를 갖느냐 아니냐가 너무너무 중요하다는걸 알았습니다.

 

머리를 맑게 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오른 가격에 사는게 마음이 힘들었지만, 몇 달간 시장에서 매물을 보며 "지금 해야할 때" 라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투자해야 할 때 못했기 때문에 내야 하는 수업료임을 받아들이고, "지금 하지 않았을 때" 벌어질 일들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러고나니 투자를 결심할 수 있었습니다.

10년 후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요.

 

저와 같은 생각으로 매수를 망설이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 마음의 허들을 꼭 넘으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

*

 

 

 

저도 다른 분들처럼,

시중보다 훨씬 싸고 조건이 좋은 부동산 장부 물건을 운좋게 만나,

매매가를 드라마틱 하게 깎고, 전세가를 최고가로 맞추는 짜릿한 투자경험담을 올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내 인생을 돌아보며 내가 지금 가진 것에 요행이라는게 있었나, 기억할만한 행운이 있었나 하면 그건 아니거든요.

그게 살아가면서는 조금은 착잡하기도 했는데..

갖기 어려웠기에 더 소중할 수 있다면, 그것도 더 의미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첫 시작, 수도권 자산을 가지게 되고, 다음, 그 다음을 바라볼 수 있어서 저는 행복합니다.

 

저보다 투자 늦으신 분 많이는 없을 것 같아요. 용기로 다가가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보다 늦으면 어때요. 모두 투자하시고 결과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보다 제 투자에 더 진심이셨던 용맘 튜터님

 

자향 멘토님 김다랭 튜터님 매쉬메리골드 튜터님 후후아빠 튜터님 미요미우 튜터님 흔전만전 튜터님 쩡봉위 튜터님 감사합니다.

그동안 도와주신 분들이 너무나 많은데 어떤 모습으로든 꼭 보답하는 제자, 동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김뿔테
25. 09. 02. 23:35

피핑님 1호기 축하드려요~~!! 오래걸렸던 만큼 피핑님에게 소중한 자산이 될거라 믿습니다ㅎㅎ 고생 많으셨어요!!

해원
25. 09. 02. 23:36

결심하고 해낸 이 모든 과정이 핑님에게 전부 자산이 되실겁니다❤️ 늦는건 없는 것 같아요. 결국 모두 같은데서 만날거예요!!!!ㅎㅎㅎㅎ '가격이 싸도 내가 품을 수 없는 물건' ㅎㅎㅎ 너무 와닿습니다!! 할수있는 것에 집중하시고, 지금 투자했을때의 미래를 그려보며 용기내신 우리 핑님 앞으로 더더 잘해내실거예요!! 고생많으셨어요 ❤️ 므찌다 핑포먼쓰~~~~~~~~~~

에버그로우
25. 09. 02. 23:38

피핑님!!!!!!!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1호기 투자에 이어 이렇게 알차고 진심느껴지는 투자경험담까지 정말 바쁘와중에 너무너무 좋습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리고 서울4급지 투자 정말 대단하고 멋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