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 지출 종류별로 목표 금액 정하기
***(40%사용 60%저축 목표)
앞으로 지출 종류별 목표 금액 설정해보기
생활비10% 활동비6% 교육비6% 주거비10% 부모님용돈3% 비정기2% 합계37%
2단계 : 각 항목별 통장 계좌를 정하고 연결할 체크카드 발급하기
시작일은 매월 15일!
3단계 : 체크카드에 용도를 네임펜으로 써주고 인증샷 남기기
나의 수비(지출 줄이기)가 상당히 허술하다는 것을 느꼈다. 평소 사치품 소비를 별로 하지 않으니 지출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강의에서 예시로 들어주시는 독립 싱글의 현금 흐름과 많이 다른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 고정 비용이 생각보다 매우 높아서 (러프하게 책정하긴 했으나 생활비, 주거비, 교육비 모두 기준 금액의 2배 이상) 지금과 같은 소득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늘리지 못하면 지금의 생활을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부터라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더 줄여서 저축 비율을 더 높이고, 적절한 투자처를 찾아 자산 불리기 “경험”을 얼른 시작해야겠다.
너적너 5개의 카테고리 중에 내가 현실적으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음료 비용과 술이었다. 마냥 매일 먹는건 아니니까~ 라고 생각하며 나 정도면 양호하다고 믿고 있었는데.. 활동비 예산의 5% 금액과 비교해보니 딱히 그렇지도 않던 것이었다. 그 중에서도 ‘술’은 돈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날의 시간, 에너지까지 헛되이 쓰는 것이라는 말씀이 매우 공감이 갔던 부분이어서.. 이제는 진짜 술 이라는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다.
댓글
바리님의 통제할 수 있는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