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_호이진] 소득혁명

  • 25.05.0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소득혁명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이언 페이지, 서삼독

읽은 날짜 : 2025.04.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패시브프러너 #현금 파이프라인 #자동소득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7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브라이언 페이지는 미국의 기업가이자 온라인 교육자로 자동 소득 분야의 선구자이다. 세계 47개국에서 25,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세계 판매 1위 에어비엔비 코칭 프로그램 BNB포뮬러의 창업자이며 이 외에도 디지털 제품, 단기 임대, 모기지 어음, 제휴 마케팅 콘텐츠, 상업용 부동산, 온라인 코칭 등 다양한 자동 소득원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일하지 않고도 돈과 시간이 풍요로운 사람인 ‘패시브프러너’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어떻게 하면 패시브프러너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패시브프러너가 되는 1단계: 질문을 던져라, 당신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근로 시간과 행복은 대체로 반비례하며 오래 일한다고 성과가 높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럴싸한 이유를 이야기 하지만 실상 월급을 받기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맹목적인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소득을 만들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자동소득을 만드는데 있어 굳이 내가 사랑하는 일이거나 열정이 엄청 넘쳐야하는 일이여야 할 필요는 없다. 돈은 그저 돈일 뿐, 어떤 수단으로 돈을 벌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효율적으로, 정상적인 방법으로만 돈을 벌면 된다. 우리는 돈이라는 수단을 통해 자유와 시간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진정한 부의 3요소: 자동 소득 + 재량 시간 + 자유 선택 = 진정한 부

 

[패시브프러너가 되는 2단계: 그들은 답을 알고 있다, 일하지 않아도 돈과 시간이 풍족한 삶] 

저자는 자동소득원을 만들기 위해 지출의 20%를 줄이고 모든 자유시간을 포기하는 등 극단적인 결과를 위해 독한 마음을 가지고 노력했다. 그리고 혼자 길을 개척하기 보다는 전문가를 모방하며 역할모델을 만들었으며 구체적인 목표와 로드맵을 만들었다. 

이후 패시브프러너가 되기 위한 4가지 과정을 거쳤다.  1) “최소독립자금(실질임금 X 1.5)을 계산”하여 이 액수에 도달하면 퇴사를 하겠다고 계획했으며 2) "자동 소득원은 딱 하나만 선택하여 올인"하였다. 3) 자동소득원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며 사업소득은 증가시키는 “자동 소득원 확장”을 진행하였다. 4) 독립자금 목표치 도달 이후에는 최초의 자동소득원 이외 추가로 자동소득원을 소유하거나 창조하는 "자동 소득원 다각화"를 진행하였다. 

저자는 이러한 과정에서 그냥 열심히가 아니라 정말 집중할 것을 강조한다. 집중이 가장 잘 되는 시간을 파악하고 극단적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하는 환경 설정 등 집중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며 이러한 과정을 이어 나가야 한다.

 

[패시브프러너가 되는 3단계: 최대한 빠르게, 먼저 성공한 사람의 길에 올라탈 것] 

책, 강좌, 코칭, 일대일 과외 등을 모방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길에 올라타는 것이 가장 시간을 덜 들이면서 효과적으로 결과를 내기 위한 방법이다. 

패시브프러너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첫번째로, 자산을 우리 명의로 직접 소유하는 “소유형 패시브프러너”. 핵심은 우리의 돈으로 모든 것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소유만 하여 이 것들을 임대주는 것이다. 부동산 뿐만 아니라 자동차, 요트, 셀프 세탁방, DVD, 세차장, 비디오 게임 등 모든 것이 자동 소득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장점은 자산을 소유하게 되는 순간 바로 현금흐름생길 수 있는 것이며, 단점은 결국 이 자산을 사기 위해 비용이 필요한 것인데 돈이 없다면 대출을 통해 빚을 져야 하는 리스크가 있다. 

두번째로, 현금흐름을 생성시키는 유망한 사업을 직접 만드는 “창조자형 패시브프러너”. 기업의 CEO들이 여기에 해당하며 노력 대비 보상이 가장 큰 부류이다. 창조자로서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 유료 콘텐츠, 온라인 강좌, 디지털 제품, 플랫폼,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종이책, 오디오북, 팟캐스트 등 다양하다. 큰 장점은 초기 자본이 거의 안들지만 성공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며, 실패율이 굉장히 높고 성공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자산을 통해 소득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통제자형 패시브프러너”가 있다. 제휴 마케팅 전문가, 재판매자, 헤지펀드 매니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내가 직접 제품을 만들거나 자산을 소유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만큼 소득을 늘려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패시브프러너가 되는 4단계: 성공 직전, 당신을 무너뜨릴지 모를 9가지 함정] 

계획수립과 준비는 성공에 중요한 요소는 맞지만 그 비중은 기껏 10%이다. 나머지 90%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일관되며 중대한 활동을 날마다 일상에서 실행하고 지속하는 것이다. 

또한 무지의 함정을 피하고 우리는 배울 능력이 없다 가정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수익을 창출할 방법을 배우고 알아내려 노력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내가 모든 것을 다 배워서 하기 보다는 내가 잘하는 것에 집중하되 나머지는 전문가의 손을 빌려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몇몇 사람들은 부업을 통해 자신의 소득을 늘리려고 하는데 이 부업은 자신의 노동력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며 확장성도 없고 잠재 소득을 무한히 창출할 가능성이 없으므로 사이드 허슬러가 아닌 패시브프러너를 위해서는 자동 소득원 어떻게 창출하고 다각화할지 항상 고민하고 행동해나가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부자들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또 다른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패시브프러너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고, 부동산 투자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으며, 부자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태도와 사고 방식들 역시 중간중간 설명해주어 유용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특히나 부자들은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있는지, 다양한 소득원을 예로 들어 설명해준 것이 좋았다.

부자가 되려면 좋은 제품을 만드는 사업을 하고 기업을 운영하던가, 부동산/주식 등 투자자 같은 방법 밖에는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월부에만 집중하고 있어서 이렇게 다양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나중에 월부에서 부동산을 충분히 배우고 내가 은퇴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면 나 역시 내 자동 소득원을 다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될 것 같다. 

감사히도 책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나열해 준 것도 있고, 저자의 사이트도 있어서 조만간 방문해서 내가 해보고 싶거나 잘 할 수 있는 것을 한 번 보고 생각해 보면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씽

책에서 단 하나에 집중하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원씽에서 읽었던 내용과 상당히 유사한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내 생각에는 저자가 원씽의 내용을 많이 참고하지 않았나 싶다. 복습 겸 다시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


호이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