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7기 24조 액션] 재테크를 제대로 알기

  • 25.05.08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기다리던 너나위님의 1주차 강의 후기입니다!

 

재테크는 잘 배워서 꾸준히 하는 것

 

: 재테크에 대한 인식

저는 그동안 재테크를 전혀 하지 않고 모으기만 해왔습니다.

수익률은 예금이자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안 쓰고 모은 게 어디냐며 스스로를 합리화했어요.

그런데 자산이 아닌 현금을 갖고 있으면 인플레이션에 의해 가난해진다는 말을 자꾸 들으니, 인플레이션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만 계속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몰랐습니다.

재테크는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하는 거라는 걸 알고 나서도 뭘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도 모르니 당연히 아무것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적당히 배우면  한두번의 투자로 금방 부자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강의를 통해 제대로 된 투자는 일확천금을 노리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 배워서 기준을 갖고 하는 것, 돈을 버는 것에 포커스가 아니라 은퇴 후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꾸준히 모아 나가는 것이라는 팩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 재테크=종잣돈x수익률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고, 어떻게 굴리는가에 따라 미래의 자산 현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저는 제가 지금 회사에서 맡은 일이 좋기 때문에 "얼마나 벌고"부분을 바꾸는 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무를 바꾸거나 이직을 해 월급을 올리는 방향보다는 적게 쓰고 잘 굴리기에 집중을 해야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저축을 많이 하는 편인데, 강의를 듣고 나니 “내가 너무 아꼈나? 좀 더 써도 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얼마나 벌고”부분에서는 나보다 잘 버는 사람과 비교하며 침울해하지 말자고 다짐했지만, “얼마나 쓰고” 부분에서는 나보다 잘난(많이 모으는)사람과 비교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저보다 저축률이 높은 사람들을 보면서 자극받아 지금보다 조금 더 모을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통장쪼개기와 함께!)

 

그럼 이제 저에게 중요한 건 어떻게 굴리는가!

 

리스크가 없으면 수익률도 없다.

 

투자에는 알파 투자와 베타 투자가 있는데, 저는 그동안 알파 투자만을 투자라고 생각하며 나에게 투자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왔던 것 같습니다. 리스크에 대한 큰 두려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돈을 잃으면 너무너무 힘들고, 아무것도 안 하고 모으기만 하면 손실 날 일이 없으니 이득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 말미에 등장한 리스크가 없으면 수익도 없고, 수익이 없으면 앞으로 변화 없음(사실 변화 있음, 더 안 좋은 쪽으로…!)이라는 말이 확 와닿았습니다.

나는 그동안 조금의 리스크도 감당하려고 하지 않았구나, 그러면 지금 이렇게 사는 게 당연한 건데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으면서 불평만 했다는 생각에 반성이 되더라구요.

투자를 하면 리스크가 따라옵니다. 하지만 리스크를 감당해야만 수익률이 따라옵니다. 저는 이러한 팩트를 깨달았음에도 리스크가 너무 싫기 때문에! 더더욱 꾸준히 공부해서 수익률은 늘리고 리스크는 줄일 수 있는 투자 역량을 쌓아야겠습니다. 일단 다음주에 배울 베타투자부터! 아무것도 모른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실제로 모르지만ㅎ-ㅎ) 배워서 꼭 실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뭔지도 모르고 안고만 살았던 퇴직연금, 연금저축, 연말정산, 보험도 알려주셔서 너무나 유익했어요! 강의 듣고 이번 달 퇴직연금 DC형(인지도 오늘 처음 안…) 운용보고서를 열어봤는데, 3년만에 이게 뭔 소린지 처음으로 알아들었습니다…! 보험도 그동안 막연히 “돈 아까우니 아무것도 안 들고 조심히 살아가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적당한 선에서 하나 가입해야겠어요. 

저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마음가짐, 그리고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액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