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2025-14. 리더십 불변의 법칙 [제이씨하]

 

 

존 맥스웰 리더십 불변의 법칙 - 예스24



 

 

제목 : 리더십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존 맥스웰,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5.05.01~08

핵심 키워드 : 리더십, 리더, 조직

 

 

1. 내용 요약

리더십의 법칙 21가지는 독립적이고 학습이 가능한 영역이다.

하지만 모든 법칙을 잘 할수 없기에 부족한 역량은 팀을 꾸리고 다른 사람으로 채워야 한다.

 

 

제1장 한계의 법칙 :: 리더십 역량이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

성공은 노력과 리더십의 곱하기 효과로 나타난다. 성공의 문은 누구나에게 열려있지만, 사람들을 잘 이끄는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더 큰 영향력이 필요하다. 어떤 일을 시도하든 한계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이다.

 

 

제2장 영향력의 법칙 :: 리더십의 진정한 척도는 영향력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명세와 영향력을 혼동한다. 리더십의 증거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서 온다. 리더라는 지위는 영향력을 높이거나 줄이기 위한 약간의 시간만 제공해줄 뿐이다. 진정한 리더의 영향력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거나 실천하게 해야 한다.

영향력을 만드는 7가지 요소 : 성품, 관계, 지식, 직관, 경험, 과거의 성공, 능력

 

 

제3장 과정의 법칙 :: 리더십은 하루아침에 계발되지 않는다

리더십은 복리로 증가한다. 핵심은 장기적으로 매일 무슨 일을 하는가이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리더가 되기 위한 잠재력이 있지만, 리더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과 인내의 과정이 필요하다.

 

 

제4장 항해의 법칙 :: 오직 리더만이 항로를 정할 수 있다

리더는 큰 그림을 그리고 구성원을 이끈다. 하지만 모든 구성원이 이 그림을 이해할 수는 없기에 리더는 자신의 비전/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설득하여 이끌 수 있어야 한다. (=> 영향력의 법칙)

감정을 내세워 비전을 흐리지 않는다. > 내적목표와 외적목표로 구분, 내적목표는 나만의 가치를 의미

과거 경험을 복기하여 다음 계획을 세울 때 적용한다. (= 자아성찰적 사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상황을 정리한다. (= 상황파악)

리더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 (= 상황파악)

믿음과 사실 2가지 모두 고려해 결론을 내린다. (= 전략/계획)

 

 

제5장 덧셈의 법칙 :: 리더는 봉사로 사람들에게 가치를 더한다

리더는 관심과 보상으로 구성원 개개인의 가치를 더하는 데 집중한다. 리더십은 나의 성장이 아닌 타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으로, 봉사를 통해 그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덧셈의 리더 : 의도적, 안전지대 탈출 방법을 궁리, 결국은 곱셈으로 시너지

뺄셈의 리더 : 무의식적, 부정적인 영향력

 

남들에게 가치를 더하기 위한 일 4가지

- 구성원을 진정으로 소중하게 대할 것

- 자신이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될 것

- 구성원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파악할 것

- 신이 소중히 여기는 일을 하라 (이건 잘 모르겠다)

 

 

제6장 신뢰의 법칙 :: 리더십의 기본 토대는 신뢰다

신뢰를 잃은 리더는 대가를 치른다. 그리고 구성원들도 함께 고통을 받는다. 신뢰는 조직의 영혼으로, 좋은 성품과 훌륭한 가치관은 신뢰를 낳고, 이 신뢰가 리더십의 바탕이 된다.성품은 그 일을 대하는 태도와 일관성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른 삶을 의미하며 결국 이 성품과 신뢰가 영향력으로 이어짐다.

 

진정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에게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어라.

 

 

제7장 존경의 법칙 ::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강한 리더를 따른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나보다 강한 사람을 인정하고 따른다. 그저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 더 강한 사람을 따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심리이다.

 

리더들이 존경받는 이유 7가지

- 1번 리더십 역량 : 개인의 능력이 출중하다면 존경을 받을 수는 있다. 하지만 행동/특성이 이어져야 한다. 본인의 재능에만 의존하고 구성원들을 이끌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런 리더를 따르지 않는다.

- 2번 구성원들에 대한 존중 : 훌륭한 리더는 사람들을 존중하며, 자신의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힘이 없고 지워가 낮은 이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인다.

- 3번 어려움을 이겨내는 능력 : 존경심은 어려운 상황속에서 피어난다. 누군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리더가 나서서 긍정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고, 약점을 극복하고,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과정을 통해 타인을 돕는다면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 리더는 이때 발생하는 존경으로 성장하고, 구성원들은 리더에게 받은 도움으로 성장한다.

- 4번 용기 : 리더의 용기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준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홀로 맞서는 용기

- 5번 성공 :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성공, 업적을 남기는 것을 좋아한다. 성공의 과정에 함께하고 싶은게 심리

- 6번 충성심 : 이직과 변화가 빈번한 사회에서 리더를 믿고 따른다는 것은 슂비 않다.

- 7번 구성원들의 가치향상 : 리더를 향한 존경의 가장 큰 원천은 타인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데 있다. (=덧셈의법칙)

 

 

제8장 직관의 법칙 :: 리더는 직관으로 성공의 기회를 포착한다

직감의 목표는 성공이다. 리더는 상황, 트렌드, 자원, 사람, 자기 자신을 읽어냄으로써 직관을 발휘한다.

 

직관을 계발하기 위한 4가지 질문

- 나는 무엇을 느끼는가

- 나는 무엇을 아는가

- 나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 나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제9장 끌어당김의 법칙 :: 리더십이 리더 주위에 모이는 사람을 결정한다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따르고, 곁에 있고 싶어 한다. 세대, 태도, 배경, 가치관, 에너지, 재능, 리더십 역량 등 다양한 주제별로 발휘되는 리더십이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던지 간에,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끌어들이는 사람을 결정한다.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먼저 자신이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제10장 관계의 법칙 :: 리더는 사람들의 마음을 먼저 움직여야 한다

삶을 살아가고, 경력을 쌓다보면 리더십 전반을 좌지우지 하는 상황들이 발생하고, 그 때의 선택은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기반한다. 하지만 리더가 되는 순간 나를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구성원들을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한다. 리더에 대한 믿음은 관계에서 오며, 소통을 할 때도 한 사람과 깊이 있게 진행해야 한다.

 

대화를 나눌 때 지켜야할 3가지

- 사람들의 가치를 믿는다. (잠재력을 믿고 소통, 성장 가능성)

- 자신이 말한 것을 먼저 실행한다. (신뢰, 모범, 꾸준한 실천을 통한 복리효과)

- 사람들을 소중히 여긴다. (관심을 표현, 사람들과 마음을 연결하는 일은 리더의 역할)

 

 

제11장 이너서클의 법칙 :: 리더의 힘은 곁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온다

리더는 혼자서 절대 성공하지 못하며 리더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 수준을 결정한다. = 이너서클 좋은 팀이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내기에, 리더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이너서클의 법칙이다.

 

이너서클에 들일 때 고민해야하는 점

- 어떤 사람인가 :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이여야 한다. (저자의 예 : 정직함, 긍정적인 자세, 탁월함, 유연성, 충성심,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

-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 내 약점,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채워줄 수 있는 사람. 각자의 방식으로 팀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함

- 내 부담을 얼마나 덜어주는가 : 덧셈이나 곱셈의 리더로서, 검증된 실력을 통해 리더의 부담을 덜고 나아가 리더의 삶에 가치를 더해주어야 한다.

 

아우터서클 : 삶의 지평을 넓히고 사고의 범위를 확장하고 안전지대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들.

 

 

제12장 권한위임의 법칙 :: 자존감 있는 리더만이 권한을 위임한다

리더는 불안을 이겨내고 권한을 위임한다. 권한을 위임한 이후에는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권한위임의 5단계

- 1단계 : 내가 직접 한다 (스스로의 탁월함 발휘, 성공 모습 보여주기)

- 2단계 : 내가 일하고, 그 사람이 배운다. (실수와 성공 비결을 솔직하게 공개한다)

- 3단계 : 그 사람이 일하고, 내가 돕는다. (상대방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도움으로서 부족한 부분은 지적을하고, 잘한 부분은 칭찬을 할 수 있음, 그들에게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책임감 심어주기)

- 4단계 : 그 사람이 일한다. (권한을 위임한 단계, 상대방이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도록 기도하기)

- 5단계 : 그 사람이 일하고, 다른 사람이 일한다.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기 보다 타인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길을 택함.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만이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제13장 모범의 법칙 :: 사람들은 닮고 싶은 리더의 뒤를 따른다

사람들은 자신이 본 대로 따라서 행동한다. 리더가 올바른 행동의 모법을 보이면, 구성원들은 리더를 따라서 행동하게 되어 있다. 리더가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솔선수범한 자세.

- 구성원들은 언제나 리더를 지켜보고 있다.

- 옳은 일을 가르치기는 쉽지만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나는 직접 해보지 않은 일은 절대 가르치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 리더가 먼저 변해야 한다. (구성원만 바꾸려하면 혼란을 일으킨다. 내가 먼저 변하는 것이 최우선)

 

리더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모법이 되는 것이다.

 

 

제14장 수용의 법칙 :: 사람들은 비전보다 리더를 먼저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가치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훌륭한 리더를 따른다. 리더의 성품을 인정하고, 리더의 능력을 인정하고, 리더의 헌신까지 인정하는 과정 리더의 태도와 행동, 능력등 다양한 면을 보고 마음이 먼저 동해야 한다. 그리고 비전과 리더십이 조화를 이루어야 사람들이 리더를 따를 수 있다.

 

 

제15장 승리의 법칙 :: 리더는 무조건 조직을 승리로 이끈다

승리하는 리더는 패배를 용납하지 않는다. 패배를 하더라도 교훈을 얻어 패배 역시 승리로 만든다.

- 비전의 통일 : 각기 다른 의도로 행동하기 보다는 한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끈다.

- 다양한 능력의 구성원 :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승리를 위한 노력+구성원의 잠재력 끌어올리기 : 사람들에게 동기부여하고, 권한 위임을 통해 직접하도록

 

 

제16장 모멘텀의 법칙 :: 모멘텀은 리더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분기점이다

모멘텀은 승리와 패배를 가르는 유일한 요인이다.

- 배율높은 확대경 : 목표를 이룰 성공 가능성을 크게 보여준다.

- 성공의 모멘텀은 리더의 모습을 미화시킨다.

- 강력한 리더십은 모멘텀을 통해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한다.

- 모멘텀은 시작이 어려울 뿐, 파급효과가 크다.

- 모멘텀은 강력한 변화 촉진제 역할을 한다.

- 리더가 모멘텀을 만들어야 한다.(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스스로 열기를 만드는 사람)

- 자신의 내면을 불태우지 못한 사람은 타인의 가슴에 불을 지피지 못한다.

 

 

제17장 우선순위의 법칙 :: 훌륭한 리더는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안다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정의하는데 필요한 법칙으로, 리더는 모든 선택지를 고려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우선순위를 평가할 때는 3R (책임, 성과, 보상)으로 판단한다.

- 책임 :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의미

- 성과 : 리더는 강점지대에 머물고, 위임을 통해 구성원을 훈련시키고, 더 큰 성과를 이끈다.

- 보상 : 삶에서 마음을 이끄는 일, 에너지를 주고 열정을 불어넣는 일

 

 

제18장 희생의 법칙 :: 희생을 감내하는 리더만이 정상에 오른다

위대한 리더일수록 더 큰 대가를 치르곤 한다. 리더심의 핵심은 개인의 이익이 아닌 희생이다. 리더에게 희생은 일회성 사건이 아닌 지속적인 과정이며, 리더로 성장해갈수록 개인의 권리와 책임은 반비례한다. 누군가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에 맞는 댓가를 치뤄야 한다. 하지만 리더는 목표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고 행동으로 실천하기 때문에 스스로는 희생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제19장 타이밍의 법칙 :: 리더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올바른 타이밍에 올바른 행동이 이어져야 성공으로 이어진다. 시기와 행동이 모두 부적절하면 재앙으로, 시기는 맞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실수로, 행동은 하지만 시기가 적절하지 않으면 구성원들의 저항으로 연결된다.

 

 

제20장 곱셈의 법칙 :: 조직을 성장시키려는 리더는 다른 리더를 양성해야 한다

리더를 양성하는 리더로 성장해야 한다.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는 필요성에 따라 하위 20%에 집중하지만, 리더를 양성하는 리더는 비전에 기반하여 우선순위 상위 20%에 집중한다. 리더들이 다른 리더들을 이끌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과정에서 폭발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조직도 성장한다. (=리더의 셈법)

 

 

제21장 유산의 법칙 :: 위대한 리더는 세상에 승계자를 남긴다

의미있는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하면 유산으로 무엇을 남길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 시계 : 하루의 중요성, 현실감각, 남기고자 하는 유산에 부합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하루

- 나침반 : 방향,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 방향

- 동반자 : 나의 가치(=유산)을 이어받아 지켜나갈 수 있는 사람

 

 

 

 

2. 느낀점

 

나의 리더십은?

강점 : 직업적인 경험/환경 덕분에 상황을 읽어내고, 자원의 재분배를 만들고, 트렌드를 읽어내는 부분은 익숙하다. 누군가에게 위임하고 요청하는 것 또한 어렵지 않은 부분.

약점 : 강점들이 개인의 역량이나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 태도/일관성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이 많으며 신뢰관계 구축, 영향력 발휘, 존경, 희생에 대한 부분들이 약점으로 작용

 

모범의 법칙

누군가를 알려줌에 있어서, 올바른 방향을 설명은 하고 있지만 나 스스로도 제대로 행동하고 있는가 부끄러운 순간들이 많다. 항상 말로는 쉽게 방향을 설명은 하지만 정작 나는 하지 않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었고, 그러한 시간들이 쌓이고 쌓여 부끄러운 나 자신을 만들어내었다. 이것이 결국 투자의 실력으로까지 연결되고, 몰입하지 못한 상황들이 만들어졌고 열정이 사그라들었을 때 why가 약해진 상태로 행동 또한 사그라들었다. 타오르고 꺼지고를 반복하다 보니 일관성 측면이 부족했고, 누군가의 모범의 존재가 되기에는 적절하지 않았다.

 

그리고 내가 알려주는 것이 사실은 내가 스스로 알아낸 것이 아니라, 레버리지를 통해 알아낸 것을 마치 내 것인 마냥 이야기를 하는 순간들도 많았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나는 직접 해보지 않은 일은 절대 가르치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 부분에서 정말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누군가에게 조언을 해주는 경우들이 얼마나 될까를 돌아보게 되었고, 나 자신이 가치로 두고있는 누군가의 변화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실력적으로 성장하고, 바로서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모멘텀의 법칙

어떤 과정에서든 힘든 순간은 항상 있다. 월부 뿐만아니라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다양한 문제들이 야기하는 상황들을 자주봐왔고, 정체되는 순간들도 경험했다. 이 모든 것의 원인을 논리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모멘텀의 순간 부족이다.

 

명확한 목표를 향해 달려간 적이 없을 때는 이것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없었고, 성공한 모멘텀이 없을 때는 리더에 대한 신뢰보다는 불신이 더 많았다. 리더십이 부족한 조직에서는 흘러가는 대로 살아갔기에 현상유지나 퇴화하기 바빴다. 변화의 불씨가 될 모멘텀이 없었기 때문에 상황이 고착화되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탈출하는 모습도 지켜보았다.

 

모멘텀을 만들어야 하는 역할의 책임은 리더에게 있고, 리더 스스로가 열기를 만들어내서 주변으로, 타인의 가슴에 불을 지펴야 한다는 말이 정말 많이 와닿았던 것 같다. 열기를 만들어내는 그 순간은 물론 힘들고 괴롭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함께 불타올라야 도움을 주고받으며 더 큰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지금 월부학교 부반장의 역할에서도 모멘텀이 필요한 순간은 아닐까 하는 고민들이 많이 들었던 내용.

 

리더가 모멘텀을 만들어야 한다.(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스스로 열기를 만드는 사람)

자신의 내면을 불태우지 못한 사람은 타인의 가슴에 불을 지피지 못한다.

 

 

 

 

3. 적용할 점

- 신뢰의법칙 : 일을 대하는 태도와 일관성을 가지고 함께하는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주자.

- 모범의법칙: 올바른 행동의 모범을 통해, 함께하는 구성원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하자.

- 모멘텀의법칙 : 조직이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불씨가 될 모멘텀이 필요하고, 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4. 논의할 점

 

p285

모멘텀을 만들어내는 것은 리더다. 구성원들은 모멘텀을 포착하고 관리자는 이를 조직에 유리한 방향으로 활용한다.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리더의 가장 큰 자질이다. 리더가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해줄 누군가를 찾고 있다면 그 조직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리더가 저절로 모멘텀이 생겨나기를 기다리고 있다면 그 조직도 문제가 있다. 모멘텀을 불러일으키고 지속시키는 일은 리더의 책임이다.

 

월부학교 2달이 시작되며, 수많은 할 일 + 일정들에 열정만으로는 지쳐가는 순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가 바로 사람들을 일으켜야하는 모멘텀을 만들어내야 하는 순간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3개월 후 목표 달성에 도달할 수 있도록 어떤 긍정적인 변화들을 만들어내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댓글


마누1user-level-chip
25. 05. 08. 22:42

와우 벌써 세번째 책인가유?!! 빨리 읽고싶습니다1!! (두번째것도 아직 다 못읽은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