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싼 주식보다 좋은 주식을 적당한 가격에 사라
투자할때 명심해야 할 문장이다.
수익을 낸다는 것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라는 아주 심플한 과정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비싸게 사줄만한 ‘가치’가 있느냐일 것이다.
나는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안목과 실력이 있나?를 생각해보면 글쎄…
그럼에도 용감하게(?) 매수를 했다.
내 상황에서는 최선이라고 생각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강의에서 ‘하라’고 ‘이제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계속 이야기해 주는 데에는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경험들이 있기 때문이다.
권유디님께서 “투자는 점이 아니라 선이에요”라고 하신 말씀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도 행동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서울 아파트 단 한 번의 선택이, 인생 궤적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문장이 묵직하게 느껴졌다.
신중하자. 계획과 정리가 너무나 어려운 나지만 투자는 정말 신중하자.
하지만 한편으로 내가 빠르게 행동하지 않았다면 과연 매수를 했을까?를 생각해보면 최선이 아닌 최고를 찾고 찾고 또 찾았을지 모르겠다. 최고가 아닌 최선의 선택을 하는것이 투자라고 알려주셨기에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었다.
시장을 잘 읽어내는 능력을 갖추고 싶다.
계속 트래킹을 하고 임보를 쓰고 임장을 다니다보면 눈이 떠지는 날이 오겠지.
강의를 보며 같은 물건을 봐도 투자자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구나~를 느꼈다.
결국 남이 아닌 [나의 상황]인 것이다. 배경지식 / 경제적 상황 / 경험치 등등이 좌우하는 것 같다.
퉁쳐서 보는 것을 조심하자.
시장을 퉁쳐서 보는 것 / 지역을 퉁쳐서 보는 것 / 급지를 퉁쳐서 보는것 등등
뾰족하게 파고들어 세심하게 하나하나 봐야지 결국 나의 실력도 쌓일 것이다.
지역 내에서 상/중/하 나눠서 평가하자.
각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입지 요소를 먼저 파악하자.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
어쩌면 둘 다 해야 하는것이 아닌가?
가치성장투자를 1채 해놓고 그 다음은 전세금 상승분과 저축한 돈으로 소액투자를 해야 할 것 같다.
그러므로 두루두루 많이 알고&봐야 한다는 것.
갈아타기가 쉽지 않던데 잘 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움직여놔야겠다.
투자는 매수 이후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 투자 후 나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천지차이다.
최고의 선택이 아니더라도 나의 선택에 대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복기하고 성장하는 발판으로 만든다면 그것을 실패한 투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투기 1강을 통해 흩어졌던 생각들이 한데로 모아지게 되었고, 한 판 정리가 특히 너무 좋았다.
남은 강의도 기대된다.
내가 할 일 : 아는데로 행동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을 깨달았으니 감정보다는 이성을 앞에 두고 가자~!!
댓글
달달십억달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