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vs 영등포구 (전용59) 비교평가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양천구 vs 영등포구 비교평가 질문 드립니다.

 

비교하는 단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교통/위치 측면에서 강남접근성을 따졌을 때 영등포경남아너스빌 단지가 (큰 차이는 아닐지 몰라도) 시간적, 물리적으로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여의도 및 도심 업무지구 또한 영등포에서 더 가깝구요!
  • 다음으로 상품성은, 두 단지 모두 비슷~하다고 봤습니다. 두 단지 모두 전용59, 방2화1 복도식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 환경은, 사실 두 단지 모두 균질성은 약간 애매~하지만, 딱히 유해한 환경도 아니고.. 그러나 영등포경남아너스빌 단지는 반경 1km 이내에 다양한 대형마트 및 타임스퀘어 상권, 백화점까지 누릴 수 있는 이점이 있기에 목동삼성래미안2차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학군! 당연히 목동삼성래미안2차가 보다 우위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단 영등포에서 학군이 핵심입지요소가 아니기도 하며, 더욱이 영등포시장 생활권에서는 그 힘이 더욱 약하니까요. 게다가 목동삼성래미안2차는 신시가지 핵심 생활권은 아니지만 그래도 신시가지 단지들과 같은 초등학교 배정받을 수 있고, 학원가도 도보 이용 가능한 수준이니까요.

 

→ 결과적으로 어떤 입지 요소에 더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며.. 전용59이기 때문에 교통 입지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큰 차이는 아니지만) 경남아너스빌이 더 비싸기 때문에 저평가가 없다고 결론 냈습니다.

 

 

그러나 아실 그래프로 비교해본 결과.. 

: 제 예상과는 다르게 양천구 목동삼성래미안2차의 전고 기록이 유의미하게 높았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 전세가 측면에서도 (학군지의 힘인것 같긴 한데..) 목동삼성래미안2차가 더 높은 기록을 보다 많이 찍었다고 보이구요.

 

그래서 제 질문은..

→ (물론 교통 입지가 대부분의 경우 더 중요하지만) 보통 20평대는 신혼 및 어린아이 완성형 가족, 30평대에서는 학군의 입지가 크게 작용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양천구와 같은 학군지에서는 20평대라도 30평대처럼 교통보다 학군을 더 중시해야 하는 것인지요?

→ 그리고, 비슷한 맥락으로, 위와 같은 비교평가에서 양천구의 핵심입지는 ‘학군’, 영등포구는 ‘교통’ 및 ‘환경’..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경우 평가의 기준이 살짝 달라서 어떻게 판단해야 할 지 어렵습니다.

 

선배님들의 피드백을 받고 싶습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김인턴user-level-chip
25. 05. 09. 08:25N

삼성래미안의 경우 메인 목동은 아니지만 목동 학원가를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생활권에 해당하고 양천구의 위상 자체가 영등포보다 높다는 점에 있어서 지역내에서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비슷하다고 했을때 아무래도 더 좋은 구에 위치한 단지를 사람들이 더 선호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정도의 전고점 차이는 시장 상황이나 당시 단지 내 매물 상황으로 인해 충분히 차이가 날 수 있는 수준이며 직전 질문에도 이야기드렸지만 전고점이 내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내 생각이 잘못된건가라고 생각하시기보다는 조금은 러프하게 생각하시면서 가격의 수준이 싼지 비싼지를 판단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비교 평가라는게 우리가 아는 입지 요소 이외에 지역내 선호도라는 것을 더해야하는데 이 선호도라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이 있지 않기 때문에 딱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

적적한투자user-level-chip
25. 05. 09. 10:40N

안녕하세요 티피씨님! 비교평가 관련하여서 깊게 고민하시는 과정 중이시군요! 급지, 생활권 선호도, 단지 입지평가까지 모두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으시네요~! 저도 위 인턴님 대답과 같은 관점으로 생각이 됩니다. 두 단지 중에서는 그래도 양천구의 위상을 고려하여 더 좋은 구, 좋은 단지를 사람들이 좀 더 선호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한가지 추가로 고려해야할 부분은 두 단지의 현재 최저가 수준에 대한 고민에 더하여 매물의 수리 상태에 대한 고민도 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씀주신 두 단지는 모두 수리가 필요한 연식이기에 수리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지는 않을지도 같이 고민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양천구에서는 학군지의 수요가 크지만, 20평대이더라도 삼성래미안2차와 같이 방3개 구조에서는 자녀를 키우시는 수요가 학군지에서는 많이 있더라구요!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티피씨user-level-chip
25. 05. 09. 23:02N

안녕하세요 적적한투자 튜터님! 역시 입지 뿐만 아니라 지역의 위상까지 함께 생각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아직은 어렵네 느껴집니다; ㅎㅎ 수리에 관한 디테일한 조언, 그리고 학군지에 대한 답변도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