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혼집 마련 중인 예비부부입니다
너나위님 특강을 듣고 많은 고민이 생기는데요
거의 갭투자로 자산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주시고 저도 그렇게 하면 조금더 빨리 자산을 늘릴 수 있지않을까 생각도 하다가 갭투자와 실거주 매물 차이가 많이 나는가..? 에 대한 고민도 생기네요
우선 저는 생애최초, 신혼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어 낮은 금리로 대출받아 아파트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거주 2년 필수 이기 때문에 실거주 이후 팔거나 갭투자의 개념으로 가져가도 되지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2년 실거주 그이후엔 갭투자할 생각으로 매물을 찾아야하는데 실거주와 갭투자 용도의 매물이 크게 차이 나는가 했을 때 잘 모르겠습니다..
갭투자는 입지가 좋은 곳을 저평가된 매물을 찾아야하는데 실거주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갭투자가 장기로 보고 가는건지, 갈아타는건지
실거주가 장기로 보고 가는건지 더 괜찮은 집으로 갈아타는건지도 헷갈립니다ㅠㅠ
너나위님이 굳이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를 추천하시는 이유는 본인의 종잣돈이 많이 들지않고 내집마련이 가능해서 인것 같은데, 그럼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신혼, 생애최초의 대출 받지않고 갭투자로 가는게 좋을꺄요?(일단 집을 마련하게되면 그 기회는 날라가게되니깐 신중하게됩니다..)
그리고 정부지원 대출을 받아 실거주 후 갭투자를 놓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호호이모님 안녕하세요 :) 실거주와 투자에 대한 기준이 궁금하신 것 같네요! 호호이모님 관점에서 두 선택지 모두 가치 대비 저평가 아파트를 산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마당이 많다는 전제 하에 실거주는 본인의 생활 반경에서 선택해야한다는 점, 투자는 보다 폭넓은 선택지가 있다는 점에서 다를 것 같아요! 또한, 투자금까지 연결지어 고민해야하기 때문에 자산재배치를 고려중이라면 현재 전세가도 같이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호이모님 화이팅입니다 :)
호호이모님 안녕하세요! 실거주와 갭투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씀드려볼게요. 1. 실거주와 전세 낀 투자(갭투자)의 공통점 - 좋은 집(사람들이 선호하고 가치 있는)을 산다. - 좋은 집을 싸게 산다. - 장기보유 여부는 해당 자산(부동산)의 가치에 따라, 그리고 자신의 자산형성 포트폴리오에 따라 결정 - 자신의 자산 여력(종잣돈, 상환능력, 향후 수입의 변동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에 판단 2. 실거주와 전세 낀 투자의 차이점 투자의 장점 - 매수할 수 있는 지역은 투자의 경우가 더 넓어짐(직접 거주가 아니기 때문에 지역 불문하고 매수 가능) - 실거주는 대출에 의한 이자가 발생하는 반면, 전세 낀 투자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음(세입자의 전세보증금) 실거주의 장점 - (경우에 따라)내 집이 있다는 것만으로 주거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음 - 전월세 거주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편의성(경우에 따라 집주인과 갈등, 이사해야 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 특징적인 것들 몇가지는 위처럼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대출상품 및 혜택(생애최초, 신혼부부 정책자금대출 등)은 분명 잘 이용하면 좋은 상품이 맞아요. 그런데 거기서 발생하는 이자혜택, 세제혜택, 만약 중도상환할 경우 발생할 이자 및 잃게되는 혜택 등을 고려하시더라도, '더 좋은 자산을 더 싸게 사는 것'에서 그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선 고려하고 계신 매수금액대, 대출예상금액, 금리, 매월 발생하는 이자, 세제혜택 등을 숫자로 계산해보시고 '이걸 잃게 될 경우 금액은 얼마일지?', 그리고 '투자를 통해 얻게 될 기대수익은 얼마나 될 지?'까지 계산해보신다면 지금 가지고 계신 고민이 좀 더 명확하게 해소될 것 같아요:) 부동산 매수에 관해서는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상황을 최대한 숫자로 계산해보시고, 이를 고려해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일지 해답을 찾아가셨음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호호이모님! 현재 미래 자산 크기가 크게 차이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에 정책대출 vs 갭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건 현재 호호님의 자산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일단 둘 다 좋은 자산을 가질 수 있다는 가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들어 호호님이 3억이 있고 9억짜리 집을 보고 있다는 것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생애최초는 LTV 한도가 80%로 올려진거지 호호님의 원천징수에 따라 DTI, DSR의 한도 제한 때문에 9억짜리 집에 6억 대출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원리금은 4%기준 한 달에 300만원 나갑니다) 그리고 신혼부부 대출은 현재 KB시세기준 6억까지로 알고있는데 9억짜리 집은 사지 못합니다(신생아 특례대출은 가능합니다) 갭투자로 한다면 9억에 전세 6억을 끼고 3억으로 이자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다만, 실거주 하는 것이 아니니 호호님께서 다른 집으로 임차로 들어가야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런 차이를 알고 실거주를 할 것인지, 갭투자로 다른 집에 임차를 할 것인지를 배우자분과 상의해보고 결정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