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부자의 언어 독서후기 [드마코]

  • 25.05.1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 월북
  3. 읽은 날짜: 2025.5.1. ~ 5.14.
  4. 총점 (10점 만점): 8점
  5.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어지럽지만.. 그만큼 좋은 책
  6. 핵심 키워드 3가지: #부 #부를 이루는 55가지 요소 #마인드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정원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부는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때문에 우리는 부를 추구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의 시간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2장. 먹고사는 일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가는 데서 나온다.

경제적 안정은 내면의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결과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가장 바라는 일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상기하면, 경제적 자유가 저절로 따라온다.

 

3장. 부의 정원

부를 가지기 위해서는 도전과 위기를 받아들이고, 꾸물거림을 경계해야 한다.

일은 문제의 연속이며 모든 문제는 지나간다, 이런 태도가 최선이다.

또한 간절히 원하면 보이지 않는 힘이 언제나 답을 보내준다는 것을 믿으며 오랜 기간동안 성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부를 키우는 마인드

저자는 이 장에서 부를 이루기 위한 55가지 요소들에 대해 설명한다.

인상깊었던 것에 대해 몇 개 정리하자면,

  1. 3번째, 5년 간의 개혁 :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2. 15번째, 용기 :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리가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말했다. 자유의 비밀은 ‘용기’다. 부를 향한 과정에는 용기와 조심성이 모두 필요하다.
  3. 19번째, 결정 : 결정은 확신이 들지 않을 때 어려운 과정이 된다. 그러나 모든 결정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결정하고 책임을 다하는 일을 지속하다 보면 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점차 커진다. 우리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기 위해, 환경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결정의 순간을 즐기길 바란다.
  4. 23번째, 커다란 이유 :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행동의 동기가 마음 깊은 곳에 있을수록, 저항을 견뎌내고, 핑계를 만들지 않고, 희생을 선택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따르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이다.
  5. 34번째, 불편한 다리 : “한 번에 한 단계씩 하면 되지. 미지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지 않는 한 자유는 없어. 내게 불편함이란, 우리가 있는 곳과 우리가 있고 시은 곳 사이에 좋은 다리야. 우리는 그 다리를 건너면서 꺼림칙함과 불편, 공포를 받아들이든가, 그냥 지금 있는 곳에 머무는 수밖에 없어”
  6. 52번째, 질문하기 : 질문(or제안)하고 거절당하는 건, 퇴보가 아니다. 그저 스트라이크를 치지 못한 스윙 한 번 일뿐이다. 질문할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성공할 것이다. 묻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없다. 질문이나 제안을 용감하게 많이 하자.
  7. 마지막, 성공습관 : 경제적 성공을 이끄는 가장 큰 힘은 ‘습관’이다.

 

5장. 10가지 부의 씨앗

#부를 키우는 경제적 요소

부를 키우기 위해서는 부에 대해 생각하며, 검소하게 지내고 재산을 모아야 한다.

또한 항상 수익성, 인플레이션 방어방법, 자산 증식, 불로소득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위험의 최소화’이다.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은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만 합당한 전략이다.

보편적으로는 살아남는 것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살아남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피터 번스타인(경제학자)-

 

6장. 15가지 부의 덕목

#부를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

 

 

3부 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부를 쌓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에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부를 추구해야 하는 궁극적 이유에 '자유'가 있음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내 삶을 주도적으로 살려면 부는 필수이기 때문에 부를 추구하며 살아야 한다. 그리고 부를 추구하는 데에 있어서 무엇보다 내가 부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믿음을 바탕으로 한 매일의 습관을 지속하면 부를 이룰 수 있다.
  2. 책에서 부를 얻기 위해 많은 요소들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현재의 나에게 더 새기고 싶은 내용은 '5년 간의 개혁(꾸준한 노력)'과 '질문하기'이다. 무엇보다 오래 살아남는 것이 중요함을 알고 꾸준히 노력하자. 그리고 항상 더 고민하고 진지하게 투자공부를 하며 질문+제안거리들을 계속 만들어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목실감과 확언 적으면서 믿음과 성공습관 키우기
  2. 독강임투하며 생각나는 질문리스트로 정리하기 (한 달에 5개 이상 적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0)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우리가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 밖에 없어

 

(p.363)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은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만 합당한 전략이다. 보편적으로는 살아남는 것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살아남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경제학자 피터 번스타인)


댓글


드마코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