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부자의 언어 독서후기 [여행자뉼]

  • 25.05.16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 출판사 : 윌북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제적 자유  #명상   #감사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경제적 자유를 위해 가져야 하는 삶의 지혜의 정수를 모아놓았다고 생각하고, 읽을 때마다 마음에 남는 것이 다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10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이 책은 부를 이루는 과정을 ‘정원을 가꾸는 ‘일’에 비유하여, 단순히 부를 이루는 현실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 ’부의 말'을 통해 삶의 지혜와 부의 철학을 일깨워주는, 말하자면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은 1부 정원 일 배우기 -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 3부 풍성한 수확 이라는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 본 것

 1부 정원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부를 추구하라. 돈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닥쳤을 때 돈이 있다면 사소한 문제가 되지만, 그럴 돈이 없다면 인생에서 가장 끔찍한 문제가 될 것이다.

 지금 우리의 모습은 우리가 그동안 보낸 시간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고 매 순간 충실히 임하라.

 제대로 된 일을 하라. 즉, 목표한 결과에 다다를 수 있는 효율적인 일을 하라.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성실하게 고민하고, 그 작은 활동을 반복하여 정성스럽게 쌓아나가라.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 필요하다.

 

 2장 먹고 사는 일

 일과 친구가 되자. 내가 원하는 걸 주는 친구는 오직 그것뿐이다.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결과에 대한 확신이 경제적 안정을 끌어당기는 힘으로 작용한다.

 필요 경비를 줄여도 수입이 저축할만큼 되지 않는다면 초과수입을 찾는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정신 수양은 확신을 준다. 기도처럼 매일 집중하는 행위는 태도를 계속 유지 시켜주고, 투지에 불을 붙이고, 행운의 브레이크를 만들어 준다.

 

 3장 부의 정원

 행복은 문제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어떤 결과를 상상하고 간절히 원할 때, 무형의 힘들이 우리에게 협력한다.

 부는 각각의 계절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펼쳐진다. 그 과정에서 인내가 요구된다.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하는 데 전념하라.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목적, 보상, 5년간의 개혁, 저항-매일 가장 달갑지 않은 작업을 처음으로 하라, 생산성-뿌린 대로 거둔다, 정점 상태-최상의 상태, 자기 신뢰-실행이 우선, 신념, 성취감 있는 일-올바른 방향, 내적 가치-내 ‘중심 가치관’ 이해, 성향-자신에게 적합한 일, 재주, 야망-야망은 자연스러운 열망, 내면의 목소리-올바른 방향, 용기, 비현실적이 되어라-해야할 일이 까다로울수록, 능력도 그에 맞춰 커진다, 강단-내면의 힘, 내부자 집단-멘토, 결정, 신성한 노력-최선의 노력, 금전적 목표, 시간표-성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커다란 이유-의지력의 실제 뿌리, (불타는 듯한)감사, 확신, 의지, 명상, 마음 챙김-현재에 집중하는 것, 물러남-사색을 위한 은둔기간, 육감-무언가 잘못되었다는 느낌, 불만-진보의 첫 번째 조건, 경제적 공포-기꺼이 마주하라, 스트레이트 엣지-온전하고 날카로운 정신, 불편한 다리-건너야 한다, 난제-해결책은 나오게 되어 있다, 생각 산책, 신중함, 본질주의-단일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온전히 헌신하는 것, 융통성 있는 계획, 학습 곡선-자신에 대한 재투자, 극기-매일 목표를 수행하는 훈련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뛰어남, 레버리지-협상에서 성공하기 위한 자기만의 힘, 사회성-칭찬과 진솔한 감탄으로 시작하라, 쓰디쓴 역경, 수용, 감정의 안내-내면의 목소리, 책임, 방향, 자기 수련, 효율성 통계-얼마나 목표에 다가갔는가, 질문하기-문을 여는 열쇠, 풍요-부는 힘이다, 자기 용서, 성공 습관

 

 5장 10가지 부의 씨앗

 부를 생각하라. 부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룰 것인지 왜 부를 원하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부는 검약을 통해 쌓여간다. 검약, 검약, 검약

 부는 수익성에 기반을 둔다. 부는 최소한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다.

 빚에서 빠져나오라. 우리는 빚 때문에 노예가 된다.

 절실하게 모으라.

 점수를 기록하라. 순자산을 이루는 네가지 요소-수입 증가, 저축 증가, 투자 수익 증가, 생활비 절감

 인플레이션을 이겨라. 은행에 있는 돈을 사용하여 가치 있는 자산을 사들이는 것

 위험을 최소화 하라. 살아남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부를 증식시켜라.

 불로소득: 잠자면서 돈을 벌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하게 될 것이다(워렌 버핏)

 

 6장 15가지 부의 덕목

 1. 단순함  2. 무심함  3. 자기 수련  4. 온전한 시간  5. 영성  6. 효율성  7. 끈기  8. 인내  9. 희생  10. 극기  11. 용기  12. 전념  13. 정확한 판단  14. 기여  15. 만족감 

 

 3부 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2. 깨달은 것

 요즘 내가 투자를 해야만 하는 진정한 이유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바쁜 직장 업무로 인해 하루하루 닥쳐오는 일을 쳐내는 것만으로도 지쳐서 내가 계획한 해야할 일을 못하고 잠들어 버리는 일들이 많은 때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이 책을 읽으며 내 상황과 관련된 내용이 더 눈에 들어오게 되었고 지금 시기를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지 여러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

 

  •  금전적 목표를 세우지 못하면, 부는 운의 소관이 된다. 목표는 좋은 결정으로 이어진다.
  •  삶의 방향성이 없으면 쉽게 지치고 의미마저 퇴색된다.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는 것 같아도, 일단 발걸음을 떼라. 방향이 옳으면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 구체적이고 뚜렷한 목표와 옳은 방향성에 대한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을 잃지 않도록 하고, 지금은 나아가는 것이 더디다고 생각해도 옳은 방향으로 가는 것-투자와 관련된 무언가를 조금씩이나마 해나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지금 일만으로 너무 바빠 무언가 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진정 시간이 없는 지 되돌아보라. 바쁘다는 핑계로 지금 상태를 유지할 것인가, 변화를 이끌것인가?
  • 시간은 날아가지 않는다. 만약 시간이 날아가는 것처럼 느낀다면, 그건 게으르고 무심한 상태라는 신호다.
  •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 최근 갑작스러운(재난과도 같은) 업무의 증가로 너무 바빠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나태하고 지내고 있었던 것 같다. 힘들게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보상심리로 필요 이상으로 자거나 유튜브 등에 빠져 지내던 나날이었다. 이 이상 할 수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되돌아보고 어떻게든 이 상황에서 벗어나 변화를 이끌어나가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늘 하던 소극적인 루틴에서 벗어나 조금 더 의지를 갖고 날아가는 시간을 통제하고 내 시간으로 활용해보려 한다. 지금이 아닌 내 목표를 위해 가장 원하는(해야하는) 것에 집중해보겠다.

     

  •  원하는 것을 질문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그래’라고 대답할 기회를 줘라. 스스로 그들의 대답을 미리 계산하지 마라.

    - 행동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미리 짐작하고 지레 질문하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이 인상깊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래’라고 대답할 기회를 주지 않았던 것이 어쩌면 상대에게도 무례할 수 있고 나의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결과를 낳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질문을 해서 겪을 수 있는 최악의 경우는 내가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뿐이라는 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을 질문하는 것을 익혀야 겠다고 생각했다. 

 

  •  매일 홀로 앉아 소망들을 머릿속에 그리는 데 완전히 집중하고 꿈이 달성된 삶을 상상해본다.
  •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믿음이 생긴다.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나를 둘러싼 모든 상황이 긍정적으로 돌아갈 거라는 믿음. 모든 일은 내가 믿는 대로 될 가능성이 크다.

    - 매일 목실감을 쓰며 확언을 쓰고 있지만 진실로 무언가를 감사했고 소망을 그리기보다는 억지로 감사하는 마음을 쥐어짰다는 생각이 든다. 좀 더 매일 홀로 나와의 대화를 통해 소망을 구체화하고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단순한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 뿐만 아니라 믿음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내가 원하는 것이 실현되었다는 마음으로 감사하며 살아가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1) 투자의 목적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 이유를 이번 달 안에 찾는다.

  2) 금전적 목표 세우기: 당장 비현실적이더라도 구체적 금전적 목표를 세우고 손으로 적어본다.

 - 매일 명상하기 : 잠자기 전 20분 명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 매일 목실감 쓰며 감사하는 마음 갖기: 이루어진 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루어질 일에 모두 감사한다.

 - 질문하기: 질문을 할까 말까? 할 때 우선 질문한다. 하루에 한 번 무엇이든 질문 하나 하기.
 
 

 

 


댓글


여행자 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