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슝슝날자] 돈버는 독서모임 "부자의언어"

  • 25.05.16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이한이 옮김)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도전 #정신수양 #불가능한목표

✅ 느낀 점

1년에 한 번 씩은 이 책을 읽는 것 같다. 

벌써 3회독 중..!

1회독일때는 그렇구나..아 부자되려면 이런 마인드 필요하구나..정도였고

작년 이제 막 월부를 시작할 때 다시 집어 든 책은 부와 목표를 이루려면 #추가희생에 대한 삶에 대해 와닿았던 거 같다


3회독인 이번은 확실히 나는 “목표”라는 점에 포커싱이 맞춰져있다.

1호기 매수를 위해 전념하는 순간이라 그럴까…

될까라는 막연한 불안한 마음을 이번 책을 통해 해소시켜나갔다.

역시 마음 정화에는 목실감과 독서만한 게 없다.

 

p18 심판의 날

거둔 것들로 하루하루를 판단하지 마라. 그날 심은 씨앗으로 판단하라.

(p21) 심판의 날이 정말로 있다면, 그때 받게 될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가 될 것이다. 즉 당신이 무엇을 했느냐는 말이다. 무엇을 하며 하루를, 한 주를, 한 해를 보냈는가? 너무 바빠서 자신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칠게 분명한 목표들에는 집중하지 못하고 바보가 된 것 같은 기분을 느끼지는 않았는가?

시간이 충분하다고 말하지 마라.

#심판의날 :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 원기옥처럼 쌓아서 만든 나라는 표현을 좋아한다. 

의미없는 경험은 없고, 결국 차곡차곡 쌓여 지금의 나를 만들어나갔다라는 표현을 가끔하는데,

월부전에도 취미생활 할때도 열정적으로 하는 걸 좋아했다(단, 이때는 좋아하는 것만 했었음ㅋㅋ)

지금 내가 여기서 하는 모든 행위는 나의 안온한 미래를 위해서 하는 과정 중 하나라는 생각으로

늘 버티는데…힘들긴 하지만…종국에 내가 그리는 미래를 만들수 있다는 생각이 어떻게든 해나가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보내는 이 시간은 참 소중하고 귀하다. 그래서 함부로 쓸 수 없다는 생각을 늘 한다.

 

p29 효과활동

길고 긴 할 일 목록 같은 것도 만들지 않았다. 다만 돈벌이가 되는 행동들로 범위를 좁혔다. 

단순성을 추구했다. 더 작은 것에 집중했다. 이 예를 따르고 싶다면, 명확하게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효과 활동들이 무엇인지 성실히 찾아 나가라. 찾고 나면, 큰 결과를 내는 그 작은 행위를 하는데 시간을 써라.

➡️1호기 찾아 삼만리 중인데, 널부러져있는 앞마당에서 좁히고 좁혀 나가는 과정이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약간의 외면하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목표가 확실해 지니 무엇을 해야 할 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큰 결과를 내기 위해 단순히 투두리스트가 아닌, 작은 행위 하나하나 효과적으로 행하고 있는 지금이라

이 문구가 더  와닿았다.

 

p69 도전/ p72위기/p250 난제

정원에서는 언제나 고난에 맞서 전투를 치러야 한다는 걸 네가 알길 바랐어. 인생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니까. 어느 날 문제를 극복하면, 다시 곧 새 문제가 나타나지.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고, 수많은 일을 해야한단다. 하지만 너는 일을 하면서 선택을 할 수 있어. 그러니깐, 고생한 날들이 아까워서 화를 낼 수도 있고, 숙련된 정원사의 태도로 일할 수도 있지."

(중략,p70) 문제란 당연히 일어난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고난은 좌저링 아니라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의 다른 이름이다. 인간의 정신은 갈등으로 인해 더 단단해진다.”

p72. 진짜 문제는 불운을 핑계삼는 태도에서 시작되지, 역경은 어둠이 될 수도 있고 내면의 빛이 될 수도 있다.

p250. 난제는 언제 어디서나 생겨난다. 부는 큰 난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사름들에게로 향한다. 

➡️큰 일을 한 번 겪고, 연쇄적인 사건이 터지다보니…왜 내 인생만 이렇지 라는 생각에 빠진적이 있었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었던 건, 아…얼마나 잘 되려고 이런 시련들이 줄줄이 일어나는가라는 마음가짐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멘탈도 서서히 회복되고…이제 웬만한 잡소리에도 스트레스 안 받는 듯 하다.

굳이 겪지 않아도 될 문제였지만, 그 문제를 이겨나가는 과정이 나를 더 단단하고 숙련되게 만들었던 건 확실한 듯 하다.

 

p183 신성한 노력

능력의 한계 지점에서 마지막 힘을 쥐어 짜는 것

목적있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대의에 온 힘을 쏟아붓는 거라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큰 노력에는 만족감이 뒤따르게 되어 있다. 반면 보통의 노력은 후회를 남길 수 있다.

(중략,p187) 신성한 노력은 우리 능력의 한계 지점에서, 도전적인 일에 깊이 몰두하고 완전히 빠져드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강도 높은 집중력과 오랜 분투를 요구한다. 여기에는 종종 중압감을 견뎌내고 뻗어나가기 위한 강단이 필요하다.

➡️대소사에서 정말 중요한 일을 할 때는 쥐어짠다는 느낌을 임했던 것 같다. 결과가 어떻든 그래야 후회가 없었다. 그렇게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게 의미있다고 생각해왔던거 같다.(약간 이렇게 까지 해야할까라는 현타가 자주옴)

하지만 그럼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의 후회가 더 큰 걸 알기에,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신성한 노력은 매우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p203 확신

확신은 절대적인 믿음이다. 목표에힘을 부여하는 수준의 자신감이다. 만일 기도하는 사람에게 작용하는 마음 상태가 감사라면, 확신은 싸움터에서 작용하는 정신 상태다. 감사는 평화로울 때의 믿음이고, 확신은 마음이 어지러울 때의 미음이다. 

(중략) 절대적 믿음은 우리를 강인하게 만들어 준다. 확신이 없다면 결코 목표를 이룰 수 없다.

➡️요즘 내가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마인드이다. 확신과 믿음이 부족하니 매일 마음밭이 어렵다.

남들이 칭찬을 해줘도 스스로에 대한 믿음 부족이라 더 그러는것 같다.

하지만 이걸 이겨내는 것도 내 자신이고, 나의 믿음이고, 나의 확신일 것이다.

그 근거는 내가 쌓아온 과정들 일테니, 믿어보도록 더 노력해야겠다.

 

p216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지금 있는 곳,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는 것이다. 나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위해 마음 챙김에 다가갔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이라는 마음 챙김은 몰입의 한 형태로, 순간에 정신의 다이얼을 맞춰 전원을 켜고 몰두하며 그 순간을 잊을 때, 우리는 최선을 다하게 된다.

➡️해야 할 게 너무 많다 느낄 때,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서 몰입하고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임보쓰다 딴짓을 하고 싶을 때, 내가 지금 투자를 한다면?이럴수없을것이다.

투자가 임박해진 상태에서 이 마음챙김이 정말 중요한듯한다. 번잡한 마음에 내가 맞춰야할 초점은 무엇일까?

늘 염두하자.

 

p333 부를 생각하라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이 뭘 원하는지 아는 거야. 어떤 특정한 날짜에 어떤 목표를 분명하게 이루겠다는 것 말이다. 그걸 원하는 지 잘 알고 있는 것이지. 부자는 자신이 부를 일구고 싶은 이유를 알고 있단다. 아주 명료한 이유를 가지고 있지. 부를 추구하는 강력한 목표가 우리의 결단력을 강하게 해주지

➡️내가 당장 행해야 할 것, 그리고 종국에 주체적인 투자자가 되는 것. 그 과정중에 있는 나!

 

✅ 기억에 남는 문장
p71. 잔잔한 바다는 향해 실력을 늘려주지 않는다.

p72. 행복은 문제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p76. 비극 자체보다 비극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이 인생을 정의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75. 견뎌라, 그리고 더 나은 일을 위해 자신을 지켜라.

p335. 마음 가까이에 부에 대한 비전을 간직하라. 목표를 적고, 밤낮으로 읽어라. 돈을 소유했다고 느끼고, 스스로 그 보상을 얻어내기 위해 몸 바치는 모습을 상상하라. 조용한 시간에 부가 당신의 운명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라!

 

BM>> 확신을 위해 확언일기를 제대로 해보자

 

 

 


댓글


칼슘
25. 05. 19. 17:36

부담이 커질 수록 회피하고 싶어하는 마음에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질때가 있는거 같아요. 시험을 목전에 두고 게임, 영화, 드라마 등 삼천포로 빠지기 쉽잖아요. 마음을 다잡는게 쉽지 않지만 부자의언어를 읽고 슝슝님은 집중해서 투자까지 이어가실거라 믿어요 ㅎㅎ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