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매일칼럼필사 #86, 빅쿨가이] 투자자와 실거주자는 집 사는 방법이 다르다, 새벽보기

 

 

『투자자와 실거주자는 집 사는 방법이 다르다』

- by 새벽보기 -

https://blog.naver.com/dawnsee1/223498117217

 

[본문내용]

→ 주 20시간? 내 주변엔 주 40시간을 한 사람들 밖에 없는데 그렇게 해서 성공할 수 있나요??

 

→ 아파트로 자산을 이루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내집마련(실거주)으로 자산을 키워가는 방법 다주택(투자)으로 자산을 키워가는 법

 

→ 내집마련 강의를 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다주택 vs 내집마련이었다. 

 

→ 나는 내집마련 갈아타기를 통해 내 자산의 1/2 이상을 이뤘고 그 이후 다주택과 주식을 통해 나머지를 채웠다. 

 

→ 내 자산 비율에서 내집마련 루트가 절반 이상인 것은 맞다. 다만, 그건 내집마련 갈아타기가 우수해서라기보다 단순 투자 기간이 길어서 나온 결과이다.

 

→ 그때 동일한 투자금으로 다주택을 했다면 내집마련 대비 최소 2배 최대 6배까지 순자산이 달라졌었다.

 

→ 물론 내집마련 역시 최고의 선택을 했다면 현재 순자산보다 1.5배 가량은 불릴 수 있었다

 

→ 어쨌든 내가 직접 경험한 경험적, 공부한 이론적 관점에서 월급쟁이가 자산을 크게 이루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주택이라고 생각한다. 

 

→ 문제는 다주택을 모두 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집을 사는 것이야 모두 할 수 있지만 

 

→ 어디에 있는 집을 살지 = 모든사람들이 전국을 앞마당으로 할 순 없다

→ 어떤 집을 살지 = 모든 사람들이 모든 아파트를 샅샅이 다 볼 순 없다. 

→ 산 집을 가치에 맞는 가격이 올 때까지 어떻게 보유할지 = 모든 사람들이 깊은 통찰을 처음부터 갖고 있진 않다(=중간에 조급하게 팔 수 있다)

→ 역전세와 같은 필연적으로 마주치는 위기는 어떻게 극복할지 = 모든 사람들이 마통 or 담보자산을 몇억씩 갖고있진 않다.

 

→ 챗수가 늘어갈수록 난이도가 상승한다. 그리고 투자적 관점에서의 난이도 뿐 아니라 사람마다 모두 상황이 다른 개인적 상황까지 겹친다면 이건 이렇게 하세요. 저건 저렇게 하세요를 말하기가 참 어렵다.

 

→ 나도 처음엔 무조건 다주택이 정답인줄 알았다. 

 

→ 근데 투자연수가 쌓일수록 많은 분들을 만날수록 다양한 사연과 상황을 볼수록 자산적으로야 무조건 다주택이 최고지만 상황적으로는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그래서 지금은 각자 목표에 따라 주 40시간, 20시간, 10시간 혹은 내집마련을 위한 단기 3~4개월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각자에 상황에 따라 목표는 달라져야하고, 투자 방법도 달라져야만 한다. 

 

→ 내집마련 

 

→ 실거주라면 10년 전 아파트의 가격이 지금보다 훨씬 싸다는 것 그리고 앞으로 10년 후 아파트의 가격이 지금보다 훨씬 비쌀 것이라는 자본주의의 기본적 원리를 믿고 너무 많은 것을 고려하지 않아야 한다. 

 

→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3~4개 기준(하기4번 참조)을 충족하는지 검토하고 과감하게 매수해야 현 시점에서 매수할 수 있다. 

 

→ 그리고 지금 전고점에 다다랐다고해서 멘붕에 빠질 것 없다. 올라도 비싼 가격으로 궁극적으론 조정이 오기 때문에 괜찮고 오르지 않으면 않는대로 또 매수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 앞으로 서울 집값의 방향을 생각해본다면 

 

→ 1. 단기적으로 더 오른다 -> 가격은 오르지만 비싼 구간이기 때문에 하락장이 반드시 온다 -> 그 사이에 전세는 오른다 -> 그럼 지급보다 낮은 가격(하락장이 오기 때문에)( + 낮은 투자금에 매수가능성 많음 +그 사이에 경기침체 or 공황 오면 가격 보다 낮아질 수 있으므로 투자자입장에선 땡큐

 

→ 2. 이대로 보합 -> 가격조정이 더 이상 없다면 이 가격에 매수해야함 -> 가격이 여전히 낮진 않으므로 투자금을 줄이기 위해 전세가가 올라올 때까지 대기 -> 선호단지는 전세가 올라가기 전에 매매가 먼저 도망. 이 단지를 기준으로 이보다 좋지 않은 단지를 사야함(투자금을 줄여야하므로) -> 투자금은 단지가 안좋아질수록 낮아짐 -> 어느 시점 선택해야 함. 투자금 많이 들여 상급지 vs 투자금 적게 들이는 하급지 -> 이건 23~24년초 반등장과는 다른 양상이다. 반등장에선 매매전세 모두 쌌으니 투자금 많이 들여사도 전세가 싸기 때문에 전세상승으로 투자금 회수가 100%였지만, 이후 전세가 오른 가격으로 살수록 투자금은 줄어도 리스크는 올라간다. 전세가 올라간 것만큼

 

→ 초보자용 내집마련 방법 

 

→ 1. 기존 프로세스(지역을 정하고, 관심단지를 추리고, 집을 보고, 매수 협상)는 그대로 유지

→ 2. 관심단지를 10~20개 정도 추리고 물건 보고 부동산에 얼굴도장 찍기

→ 3. 타 지역에 관심단지와 비슷했던 전고점 단지들을 찾고 현재 가격을 비교해보기(매매가, 전세가 모두)

→ 4. 전고점 대비 적정하락율(15% 내외), 관심단지 중에서 싼 것, 타지역 단지보다도 싼 것 등 정도를 만족한다면 매수해도 좋다. 

 

→ 투자는 고려해야할 사항이 좀 많다.

 

→ 지금 상황에서 투자를 해야한다면 이전 회복장보다는 훨씬 복잡한 다항 방정식이 되었다. 예전엔 서울, 심지어 신축이 쌌으므로 서울 신축만 봐도 되는 상황이었다면

 

→ 이제 서울 신축은 조금 올랐고 상대적으로 덜 선호되는 구축이나 비선호지역들이 가격이 싸기 때문에 비교대상이 많다. 

 

→ 1. 당연히 서울을 봐야하고(4,5군) + 서울 집값방향 모니터링

→ 2. 지방, 특히 광역시는 꼭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 3. 그리고 광역시 좋은 것을 고르면 서울 4,5군이나 수도권 평균 이상의 도시들과 비교해야한다. 

 

→ 사실 위와 같이 복잡하게 안봐도 된다. 어느 정도 범위를 정하고 투자해도 괜찮다

 

→ 다만, 나는 내가 만약 투자를 한다면, 내 관점에선 이 시장에서 위 1,2,3을 전부 비교하여 투자를 결정할 것 같다. 

 

→ 그리고 잇님들이 실망하실 이야기이자 분명한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다. 바로 노력(=실력)과 수익은 비례한다는 것이다.

 

→ 다주택으로 갈수록 노력도 수익도 높아진다. 주택수가 적어질수록 기본적으로 수익이 적어진다. 하지만 노력도 적어진다. 모두?가 원하는 노력은 적은데 수익은 높은 마법은 절대 없다.

 

→ 노력하는 만큼 실력이 생기고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며 다주택을 매수하고 운용하고 지켜내어 상승장이 오는 그날까지 버텨야 과실을 ᄄᆞᆯ 수 있다.

 

→ 반면 내가 손쉽게 1-2채 사서 경제적 자유에 이르고자 한다면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올려나가야 할 월급쟁이들에겐 그런 방법은 없다. 

 

→ 내 목표에 맞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만약 내가 노력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과감히 목표를 낮추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며 보다 당신을 위한 길임을 확신한다. 

 

[정리]

  1. 내 자산비율에서 내집마련 루트가 절반 이상인 것은 맞지만 직접 경험한 경험적, 공부한 이론적 관점에서 월급쟁이가 자산을 크게 이루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주택
  2. 하지만 무조건 다주택이 정답인줄 알았지만 다양한 사연과 상황을 볼수록 자산적으로야 무조건 다주택이 최고지만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목표는 달라져야하고, 투자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3. 노력(실력)과 수익은 비례한다. 다주택으로 갈수록 노력도 수익도 높아진다. 주택수가 적어질수록 기본적으로 수익이 적어진다. 하지만 노력도 적어진다.
  4. 모두가 원하는 노력은 적은데 수입은 높은 마법은 절대 없다. 노력하는 만큼 실력이 생기고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며 운용하고 버텨야 과실을 ᄄᆞᆯ 수있다.
  5. 내 목표에 맞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라

 

[깨달은 것]

다주택이 최고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건 맞지만 현재 시장에서 무한히 챗수를 늘릴 수 없는 상황이라 튜터님의 말씀에 동의하지만 나도 나반의 방법으로 변화해서 투자하고 있다. 

 

지금은 갈아타기 위주로 2~3채를 보유하고 향후 다주택자 규제가 사라진다면 자산을 넓게 펼칠 생각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환경이 주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그 시나리오 말고도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준비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지금 가진 3가지 시나리오에서 앞으로 시장상황에 맞추어 더 열심히 변화하고 준비하겠다.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나는 시간을 넣어 실력을 쌓고 그 실력으로 성과를 내겠다 화이팅!!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빅쿨가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