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개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에고라는 적
저자 및 출판사 : 라이언 홀리데이
읽은 날짜 : 5/19 ~ 5/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겸손 # 냉철함 # 열린 마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열망
# 행동과 목적 # 배움 # 자만심
- 존재할 것인가 행동할 것인가. 인센티브, 남들에게서 받는 인정 그리고 정치와 권모술수 등 여러가지 이름과 방식으로 나타나며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을 행동에서 존재로, 실제적인 획득에서 겉치레고 신속하게 교정한다.
-> 에고 : 존재하며, 겉치레에 치중하는 것 (나 자신)
- 사람은 누구나 자기보다 잘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같은 맥락에서 배워야 할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 또한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 당신의 재능이 예전보다 나아지지 않았음을, 심지어 퇴보했음을 정확히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힘들지만 필요한 일이다.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악덕이다. 그것은 개선의 여지를 원천적으로 막어버리기 때문이다.
-> 에고 : 자산이 이미 잘 알고 있고, 자기는 창의적이며 특별하다고 여긴다. 그래서 이대로도 충분하다고
- 열정이 무언가에 대한 것이라면, 목적은 출발점과 방향을 가지고 열정에 우선하는 것이다. 지나친 열정에 사로잡히지 말고, 무슨 일을 해야 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현실주의 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 에고 : 지나친 열정에 사로잡혀 행동만 앞서는 것
- 모든 사람이 타인의 인정과 존경을 구할 때 당신은 그것들을 머릿속에서 아주 지워버려라.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돕는것, 바로 이것이 캔버스 전략이다.
-> 에고 : 항상 다른 사람의 인정과 존경을 받는 것
- 당신이 백만장자일 수도 있고 장식장 하나를 가득 채울 만큼 많은 상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지금 도전하고 있는 이 새로운 장에서 그런 것들은 아무 의미가 없다. 자기가 가야 하는 길은 오로지 자제력만을 포용할 뿐이며 에고를 결코 용납하지 않는 것이었다.
-> 에고 : 당신더러 제발 좀 하고싶은 걸 마음대로 하라고 하는 것
- 선명한 인식을 가지고서 현재를 사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추상적인 그림의 안개 속(내 머릿속 생각)에서 살아서는 안된다. 불편할지라도 손에 잡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현실에서 살아야 한다.
-> 에고 : 자기 머릿속의 상상에 집착하는 것
- 신이 파괴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때 신은 그에게 유망한 인재라고 말한다. 언제 어디서든 절대 '뽐내지 마라'
-> 에고 : 아주 작은 성취를 놓고서도 마치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
-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 그 자체를 목적으로 두고 실제로 행해야 한다. 땀을 흘리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승리는 없다.
-> 에고 : 단순하고, 쉽고, 간단하게 일을 해결하는 환상
- 에고가 편안해할 수 있는 곳은 정확하게 이 취향과 재능 사이의 지점이다. 자신이 행동한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사실에 불편하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 이 지점에서 사람들은 종종 허세를 부려 개성이나 충동, 열정 따위로 불판한 진실을 덮는다.
- 목적을 향해 철저하게 담대하지는 것. 주위에서 정신을 산만하게 하더라도 침착하게 자신감을 가지고서 꿋꿋하게 나아가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어던 편법을 쓰든 신경을 쓰지 마라.
-> 에고 : 결과를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주위를 신경쓰는 것.
2장. 성공
# 겸손 #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는가? #냉철함
- 모든 사람에게서, 그리고 모든 사물과 상황으로부터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 에고 : 당신은 이미 모든 걸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 당신이 무엇을 원하지 않는지,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영원히 포기하게 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인생은 그 균형과 타협을 요구하지만 에고는 그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당신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답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분명히 대답할 수 있을 때까지 이 물음을 뚫어지게 보아라.
-> 에고 : 자기에게는 없는 것을 가지기만 하면 행복해질 것이라는 믿음.
- 진짜 자신감은 누가 자기를 인정하든 하지 않든 상관하지 않고 기다릴 줄 알며, 또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초점을 맞출 줄 안다.
-> 에고 : 남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 명예를 필요로 한다.
- 냉철함(자재력)은 우리의 성공에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추와 같다.
-> 에고 : 자기 이미지에 집착하고, 아래에 있거나 위에 있는 사람을 경멸하는 것, 특별대우를 바라는 것, 자기 스스로를 엄청나게 중요한 인물로 인식하는 것.
3장. 실패
# 실패의 가치 # 열린 마음 # 기준
-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그 일을 잘 해라. 그런 다음 흘러가게 두고 신의 뜻을 기다려라. 필요한 것은 그것뿐이다.
-> 에고 : 우리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보상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 성공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 에고 : 오로지 남에게 인정받는 것만을 중요하게 본다.
- 증오와 분노 대신 당신을 향한 모든 시선과 모든 말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때 그 모든 것들이 자양분이 되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 에고 : 자기가 겪는 사소한 불편이나 불행을 어마어마한 비극으로 생각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열망, 성공, 실패. 3가지가 반복되며 인생의 싸이클을 만든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에고와 에고를 인식하기 위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들에 대한 이야기.
: 3가지는 시간 순서대로 나타나는? 발생하는? 것이 아닌, 항상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 결국, 나 자신 스스로의 기준과 자존감을 갖추고. 어떤 것이 에고인지를 명확히 인지하고, 에고를 이기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의사결정해야하는 것.
: 에고를 간단하게 표현해보자면, 나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것
: 하루에 한 가지씩 에고를 인식하고, 이기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목실감에 기록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자기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배우기란 불가능하다." p.70
- "위대한 열정은 희망이 없는 만성 질병이다." p.81
- "진정 거대한 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놀라울 정도로 작은 일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p.155
- "에고는 최고의 적이다. 에고는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까지도 다치게 만든다." p.173
-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그 일을 잘 해라. 그런 다음 흘러가게 두고 신의 뜻을 기다려라. 필요한 것은 그것뿐이다." p.243
- "세상은 모든 사람을 깨부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렇게 부서졌던 바로 그 자리에서 한층 더 강해진다. 그러나 그렇게 깨지지 않았던 사람들은 죽고 만다." p.251
- "지혜냐 무지냐의 갈림길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에고이다." p.28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