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마중 17기 18조 김당근] 우리는 정답을 찾아 헤매이고 있다.

  • 25.05.27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안녕하세요!

지속하는 투자자 김당근입니다🥕

3주차 자모님의 강의를 마지막으로 내마중 모든 강의가 모두 끝나게 되었는데요,

지금 갈아타기를 준비하고 잇는 상황에 내마중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번달 1,2주차까지는 열심히 매임다니고 했는데 막상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저를 보면서,

이렇게까지 강의를 듣고 임장을 했는데도 왜 결론을 내지 못하는걸까?

내가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잠식당하고 있엇던 3주차 였습니다😵

 

우리는 정답을 찾아 헤매이고 있어요.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여러움을 느낀다면 맞는 길로 가고 있는 거예요.

그리고 그 어려움은 내가 해결하지 못할 것은 아니예요!

 

이 말을 시작으로 강의를 이어나가 주셨는데요,

제가 이렇게까지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게해주셨어요.

 

<우리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

  1. 내 스스로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결정을 못한다
  2. 왜 이렇게 해야하는지 공감을 못해서 결정을 못한다.
  3. 내가 해야할 것에 집중했고, 데드라인을 정했나?

 

그리고 저는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그런 단지를 찾고 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의 예산에서는 그런 단지를 찾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데 말이죠😂

이쯤에서 다시 한번 지금 하고 있는 이 행위의 목적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라고도 하셨어요.

 

나는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가?

→ 나의 내집마련 목표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자

→ 저가치인 지금의 자산을 정리하고 조금 더 가치있는 자산으로 갈아탄다.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내가 매수 할 단지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모든 것은 가치를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나온다!

→ '예산설정, 가치분석 , 시세따기, 비교평가'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직접해보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내집마련에 해서 실패하지 않는다.

 

자모님은 이번 강의를 통해 내가 매수하려는 단지의 가치를 아는 것

의사결정을 할 때의 기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저는 이번 내집마련을 통해 투자성격 vs 거주만족도 사이에서 어떤 쪽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할까 생각해 보았어요.

지금 예산 단지들 중에서 오로지 투자의 관점만 고려해서 매수한다면, 거주만족도 측면에서 충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이죠.

 

만약 완전 투자 쪽으로 기울어진다면, 거주 만족도는 전혀 상관이 없어져요.

출퇴근 시간 등등 그런데 내집마련은 그렇지 않아요. 그래서 내집마련은 다른거예요!

 

너무 거주 만족도만을 쫓는건 아닐지, 그냥 신축에 눈이 멀어버린건 아닐지.

스스로 의심을 하고 있는 와중에 자모님이 이런 말씀을 해주시더라구요.

 

거주만족도까지 고려해서 내 집마련을 한다면 그것이 완전 싸지 않더라도 내 거주 만족도도 충족하고,

가격도 적절하고, 내 예산에 감당되고, 내가 충분히 비교평가 해봤다면 사면 됩니다.

거주 만족도를 고려해서 하는 것이 나쁜것이 아니예요!

내 거주만족도도 고려해서 결정해서 결정하는 것이 잘못된걸까요? 아니예요! 고려해서 결정하세요.

 

지금 단지 비교를 통해 뽑힌 1등 단지들도 전부 입지적으로는 가치가 없는 곳은 아니라고 판단했어요.

물론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매물 대 매물로 비교하여, 초기자금 등을 꼼꼼하게 확인 해봐야겠지만요.

그래서 저와 남편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집을 통한 거주 만족도를 아예 무시할 수는 없겠다는 결정을 했어요.

 

이러한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다시 기준을 가지고 단지들을 비교해봐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아직까지 저희 큰 숙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결하지 위해서도 빨리 매수할 단지를 타겟팅해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다음주 내마중 종강까지 매수 단지 타겟팅 끝내고 매물 탈탈 털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모님이 말씀해주신 갈아타기에 대한 생각이 너무 공감되어 후기에 함께 남겨봅니다.

 

갈아타기는 내가 가지고 있는 집의 가치도 알아야 하고,

내가 매수 할 집의 가치도 알아야 하고, 적절한 타이밍도 볼 수 있어야 하고,

내가 기존에 보유있는 자산의 가치에 따라 어느 정도까지 낮춰야 팔리지도 내가 결정해야한다.

=> 진짜 어려운 일이다…!


댓글


가보자규
25. 05. 27. 23:27

당근님 바쁜 와중에 이번주도 강의듣고 후기쓰신다고 수고많으셨습니다! 다음주 매물털기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