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너나위
3. 읽은 날짜:6월3일
4. 총점 (10점 만점):10점/ 10점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2년 만에 다시 만난 찐친 같은 책!
이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는 말이죠, 2년 전에 처음 재테크 초보 딱지를 떼려 중급반 수업 들을 때 만났던 책이에요. 그때도 제 머리를 띵하게 만들더니,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읽어보니 제가 얼마나 성장했나 셀프 평가하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게다가 분명 아는 내용인데도, 감정에 스멀스멀 흔들려 투자 기준이 갈대처럼 흔들리려던 저에게 다시 한번 성공 원리를 팍! 박아준 고마운 책이랍니다. "마음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라는 말처럼, 부동산 시장이 롤러코스터 처럼 오를 것 같아 조바심이 생길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준 '월부' 추천 책에 진심으로 감사해요.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1장에서는 우리가 왜 지금 당장 투자해야 하는지, 아주 그냥 귀에 못이 박히도록 강조해요. 아니, 왜 투자해야 하는지도 모르면 목표도 없이 방황하다가 금방 지쳐버리거든요. 소중한 내 시간, 노력, 돈을 쏟아부어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분들에게 "야, 너 도대체 왜 투자하려고 해?" 하고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장이죠.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아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선 인플레이션이 꼭 온다니까요? 내 주머니 속 현금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녹아내리는 아이스크림 같다는 말씀!
세상은 갈수록 불평등해지고 있어요. 기업이랑 정부는 꿀꺽꿀꺽 많이 가져가고, 우리는 점점 쥐꼬리만 한 몫을 가져간다는 씁쓸한 현실... 흑.
늦은 출산, 고령화 시대! 나중에 60대에 은퇴해도 30년 넘게 먹고살 돈을 지금부터 벌어야 한다는 사실, 소름 돋지 않나요?
결론은 투자는 나와 가족의 경제적 안정과 행복을 위해 무조건 해야 한다는 거! 선택이 아니라 필수 코스라고요!
저는 왜 투자하려고 할까요? 그냥 막연히 부자 되고 싶어서? 편안하게 늙어 죽기 위해서? 돈 걱정 없이 발 뻗고 자고 싶어서? 제가 돈 버는 능력이 끊기는 50~60대 이후에도 삶은 계속되잖아요. 저희 엄마만 해도 70대 넘으셨는데,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으신 소녀 같으세요. 시아버님 80대신데도 해외여행 다녀오실 만큼 정정하세요. 저는 나중에 은퇴하고 자식들한테 짐이 되기 싫어요. 오히려 넉넉하게 용돈도 쥐여주고 도와주면서 살고 싶지, 신세 지고 싶지 않아요. 남편이랑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 하면서 주변 사람들도 돕고, 여유롭게 지내고 싶어요. 돈 때문에 머리 싸매고 고민하는 건 정말이지 질색이에요! 이 책은 이런 저의 짠한 소망에 대한 아주 시원한 해답을 던져주는 것 같았답니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이랑 친해지는 방법!)
투자가 필요한 건 알겠는데, 그럼 도대체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거지? 하고 바로 드는 질문에 답해주는 장이에요. 워런버핏은 투자의 황금률로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 라고 하지요.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쓰고 있을까요? 그리고 나는? 이라는 생각을 하며 읽었어요. 내가 일하지 않아도 저절로 돈이 불어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대요. 그래야 더 자유롭게 살 수 있잖아요. 심지어 돈을 쓰면서도 돈을 버는 법이 있다는데, 이거 진짜 충격적이지 않나요?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다시 사줄 사람이 있는 물건을 사야 한다니! 결국 부동산이 레버리지를 써서 내 자산 규모를 확! 키울 수 있는 효자 노릇을 한다는 거죠. 그래서 부동산이 중요하답니다.
돈에 대해 모르면 호구 된다! 자본주의, 경제 개념, 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꼭 공부해야 해요. 모르면 그냥 눈 뜨고 코 베인다고요~! 자본주의는 냉정하답니다.
시간이랑 상관없이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해요. 돈 쓰는 방식도 바꾸고, 무조건 재투자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가격이나 가치가 쑥쑥 오를 만한 곳에 돈을 써야 해요. 그냥 돈을 '쓰는' 게 아니라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저는 여행을 무지 좋아해요. 1년에 한 번은 해외, 한 번은 제주도 꼭 갈 만큼요. 여행을 아예 안 갈 생각은 없지만, 만약 여행을 안 간다면 모을 수 있는 돈이 꽤 많아질 거예요. 이 돈이 모이면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봤어요. 솔직히 요즘에도 심심할 때마다 호캉스, 비행기 마일리지, 호텔 멤버십 등등 서비스 받는 것에 관심 갖고 검색을 많이 하며 시간을 보냈어요. 조금이라도 혜택 더 주는 신용카드나 호텔 멤버십들을 비교하며 놀러갈 생각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지냈던것을 반성합니다 ㅠㅠ 근데 말이죠, 서비스 받는 데 익숙해지면 점점 더 많은 소비를 부른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제는 제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곳에 재투자하는 안목을 키워서 제대로 돈을 써야겠다고 다짐합니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나도 할 수 있어!)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해요. 야구선수가 아무 공이나 막 치지 않듯이, 나한테 안타 이상의 홈런을 날릴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그 공을 쳐야 한다는 거 아시죠. 이 장에서는 너나위님이 직접 경험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어떤 기준으로 투자해야 하는지 아주 실질적으로 알려줘요. 무조건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아야 한다고! 저평가라는 건 다른 곳이랑 비교해봤을 때 입지나 수요는 더 좋은데 가격은 싼 경우를 말한대요. 이렇게 저평가된 곳을 찾으려면 여러 지역의 가격이랑 그 가치를 볼 줄 아는 눈을 키워야겠죠? 너나위님의 간절함이 여기서 뿜뿜 느껴졌어요. 매일 퇴근하고 임장 가는 건 기본이고, 점심시간까지 쪼개서 부동산에 전화 하시고 정말 존경스러웠어요. 그 결과 3천만 원이라는 놀라운 투자금으로 정말 좋은, 심지어 저평가된 아파트를 여러 채 살 수 있었다는 사실!
전세 투자 성공의 핵심은 뭐다? 저평가된 아파트 찾기! 보석 같은 아파트를 발굴하는 눈이 필요하다는 거죠.
경험이 쌓일수록 투자는 더 잘할 수 있어요. 아직 투자가 서투르다면, 남들 다 아는 비싸고 좋은 아파트보다는 나에게 짭짤한 수익을 가져다줄 저평가된 아파트를 먼저 찾아보는 게 현명해요.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아파트 전세 레버리지 투자의 기본 개념이랑 실천 방법, 그리고 성공적인 투자자로 살아남으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첫 번째는 종잣돈 모으기! 이거 진짜 말은 쉬운데, 해보면 왜 이렇게 안 되는지... 카드를 없애고 현금 쓰는 습관을 들여서 현금이 차곡차곡 쌓이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대요. 저도 카드 끊고 현금 쓰기 몇 번 시도했지만 결국 카드의 노예로 돌아왔죠... 이제는 현금으로 지출 줄이고, 그 아낀 돈으로 강의 듣고 책 사는 즐거움으로 바꿔야겠어요.
저는 2년 전에 기본반 강의 듣고, '깔고 앉은 돈'을 꺼내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제가 살던 집을 전세주고 저는 월세로 이사 왔죠. 그리고 남은 돈으로 지방에 1호기를 구입해서 투자했어요. 물론 2년이 지났지만 아직 수익은 나지 않았어요. 언제 오를지 모르지만, 손해 보지 않은 것만으로도 큰 경험을 했다고 생각해요. 이사하고 월세 구하고 임차인 들이면서 돈이 정말 많이 들었지만, 그것도 저의 성공을 위한 경험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1년 전엔 1호기 지방 아파트에서 역전세를 맞아서 돈 구하느라 진땀 뺐지만, 다행히 그때 마침 자금이 생겨서 급하게 막을 수 있었어요. 하루하루 전세가 안 나갈 때 진짜 속이 타들어 가고 마음이 쫄깃쫄깃했답니다. 결국 부동산 사장님께 수임료 2배 드리기로 약속하고 겨우 뺄 수 있었죠. 아, 그리고 에어컨도 천장형으로 달아드렸고요. 역전세는 언제든 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대출받을 수 있는 마통(마이너스 통장)이랑 대출 여지를 남겨둬야 한다는 걸 뼈저리게 배웠어요. 무리한 투자는 망하는 지름길! 망하지 않고 잃지 않는 투자가 최고라는 경험을 뼈에 새기게 해줘서 감사해요. 무리하지 않고 투자에 성공할테닷~!
용돈 벌이가 아니라 내 인생을 통째로 바꿀 투자가 되려면 ..
노후 자금으로 얼마가 필요한지 먼저 계산하기! 막연한 부자가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죠.
지금 내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랑 자산 재배치 등을 통해 투자할 종잣돈을 마련해야 해요. 돈 씨앗부터 심어야 싹이 나죠!
보유 자산 크기를 키워서 부동산을 길게~오래~ 가지고 있는 게 핵심! 단타보다는 장투가 답입니다.
원하는 은퇴 시점(60대 전후)에 모아둔 자산을 현금으로 돌리거나 팔아서 시세 차익을 얻으면 돼요. 퇴직 후에도 돈 걱정 없이 살아야죠!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를 직접 경험하고 느끼면서 얻은 너나위님만의 투자 매뉴얼을 아주 상세하게 알려주셨어요.
첫째, 확실한 투자 기준을 세워야 해요. '저환수 원리'라는 게 있는데, 저평가되었는지, 팔기 쉬운지(환금성), 내가 투자 리스크를 감당할 만한지 등을 따져보는 거예요. 잃지 않는 투자가 제일 중요합니다!
둘째, 가격이 오를 지역을 똑똑하게 골라야 해요. 전세가율이 70% 이상이면서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지역을 찾아야 합니다. 개별 단지로는 전세가율 85% 이상이면서 매매가랑 전세가 차이가 적은 아파트를 찾아야겠죠.
셋째, 임장 가기 전에 지역 조사를 먼저 해야 해요. 수도권이라면 강남 접근성, 학군, 환경 등을 보면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어딘지 찾는 거죠. 이때 내 생각보다는 교통을 제일 먼저 따져보는 게 좋아요. "여긴 언덕이라 살기 싫을 것 같은데?" 하는 곳도 강남 접근성이 좋으면 가격이 엄청 높은 경우가 많거든요.
넷째, 지역 분위기를 눈에 담는 현장 조사, 즉 임장을 가야 합니다. 아파트 단지들을 직접 발로 뛰면서 분위기를 파악해야 해요. 내 집 앞마당처럼 훤히 꿰뚫는 걸 목표로 삼으세요.
다섯째, 잃지 않는 투자의 핵심!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건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래요.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는 웬만하면 부동산을 사지 않는 게 좋다고 하셨어요. 장마철이나 여름 휴가 같은 계절적 비수기도 좋은 시기고요. 조급함은 버리고 느긋하게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투자 기준을 정해야 해요.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여부 등 잃지 않는 투자가 제일 중요하답니다!
싸다고 느껴지면서 (저평가), 전세가율이 높은 곳 (적은 투자금)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하며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 게으름은 금물!
사전조사로 지역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현장조사로 제일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순위를 매겨가며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발품은 배신하지 않는다!
좋은 임대 조건 (가격, 집 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 등)도 꼭 기억하고 고려해야 해요. 디테일이 중요하다니까요.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그릇을 넓혀라!)
사람마다 돈 그릇은 다르대요. 근데 이 그릇의 양을 우리가 직접 키울 수 있대요! 직장 생활이랑 투자를 병행하면서 돈 그릇을 키우고 싶어요. 2년 전 처음 투자를 공부했을 땐 "이거 아니면 안 돼!" 하는 마음으로 진짜 열심히 했어요. 지방으로도 임장 다니고, 주말마다 임장하고, 책 읽고, 강의 들으면서 불타는 1년을 보냈죠. 그렇게 1호기를 완성했지만, 그때 저는 아직 너무 미숙했어요. 자산을 재배치하고 자가에서 월세로 이사 오면서 남은 돈으로 1호기에 투자했지만, 역전세를 맞고 지금까지도 가격은 회복되지 않고 있어요. 종잣돈이 더 이상 없으니 꾸준히 공부할 원동력도 잃었죠. 투자 공부하는 게 재미없었고, 이렇게 공부한다고 해도 당장 투자할 수 있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지금은 종잣돈이나 모으도록 본업이랑 부업에 집중하자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근데 꾸준히 하려면 환경 안에 들어가야 한다고 해서, 더 늦기 전에 투자 감을 잃지 않고 그릇을 키우려고 중급반 수업에 들어오게 됐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잃지 않는 것과 실력인데, 이 두 가지를 계속해서 키워나가고 싶어요!
멀리 가려면 혼자 가면 안 돼요! 같이 가야 합니다.
외로운 싸움은 이제 그만!
조급함은 버리고 꾸준하게 해야 해요.
"마음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다시 한번 외쳐봅니다!
먼저 주어야 돌려받는 법이에요.
기버가 되려고 노력해야죠.
저에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요.
이것저것 다 하려다가는 아무것도 못 하니까요.
절대 가족을 잊으면 안 돼요!
피곤하다고 가족에게 소홀하지 말고, 따뜻한 말 한마디, 배려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투자는 결국 가족의 행복을 위한 거니까요.
이 책은 투자가 뭔지도 모르는 생초보에게 "왜 투자해야 해?", "어떻게 투자해야 해?", "뭘 투자해야 해?" 하고 A부터 Z까지 아주 그냥 떠먹여주는 책이에요. 그냥 이론만 줄줄 읊는 사람이 아니라, 너나위님이 직접 몸으로 부딪히고 성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주는 책이라 더욱 정확하고 그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요. 월급쟁이 직장인인데 시간도 돈도 한정적이지만, 여유로운 노후를 꿈꾸는 저에게 꿀팁을 알려주는 필독서 1주차부터 제대로 정신 교육 받았네요^^감사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아리부님 꼼꼼한 독서후기 정말 잘 봤습니다~~~ 평소에 독서 잘하신다고 했는데 정말 이렇게 각 장별로 자세히 배울점을 기록하시다니! 저도 많이 배워갑니다~!! 4주간 함께 완독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