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 통해서 강의를 잘 수강한 와이프 덕분으로 현거주지 외 1호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부 공동명의에서의 증여세 해당 여부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현재 상황
- 저는 급여소득이 있고, 와이프는 전업주부입니다.
- 23년 현 거주 아파트 7억 매수 시, 5:5 공동명의로 계약, 등기하였습니다. (주담대 2.5억)
- 1호기는 아파트로 5.6억이며, 매전차 약 2억 정도로 매수 예정으로 보유세, 양도세 등 고려하여 공동명의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문의사항
- 공동 명의 진행 시에 증여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10년간 6억 기준으로 알고 있는데, 해당 금액기준이 매수시점 실소요 자금 기준일까요? 아니면 매수시점 아파트 가격 기준일까요? 실소요 기준이라면 현 거주 2.25억+1호기 1억으로 기준이하일텐데, 매수시점 아파트 가격 기준이라면 현 거주 3.5억+1호기 2.3억으로 기준을 넘어갑니다.
- 5:5기준으로 증여세가 발생한다면 명의비율을 조정하여 증여세를 피할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상훈님 안녕하세요. 당장 오전 계약이시라 정신 없으시겠지만, 저라면 이런점들을 살펴 볼 것 같습니다. 공동이든 단독이든 취득자의 실부담 없이 명의만 올릴 경우 실부담 배우자로부터 증여받은 것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세 기준 금액은 매수 시점의 시가로 알고 있구요. 실제 현금 투입액(실소요)이 아니라 시가인 매매가에서 각자의 실부담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공동 명의시 지분율과 실 부담 비율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실부담 금액이 많은 분의 지분율이 높다면 증여세에 대한 부분은 어느정도 정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아내분께서 대출 등 다른 자금으로 실부담을 높게하셨다는 것을 증빙하실 수 있다면 그방법도 있을 수 있겠다 싶습니다. 10년간 최대 6억까지는 부부간 증여세가 면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 오전이 계약이라 조급하시겠지만, 시간이 남으신다면 네이버 엑스퍼트나, 로톡에서 (휴일이나 야간, 이른 오전이어도 상담하는 세무사나, 변호사분들이 계십니다.) 비용이 나오더라도 상담 받아보시고 계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훈님 계약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