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6.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느낌점
올해 두번째로 읽는 월부은으로 2월과 또 다시 나의 상황이 달라졌기에 인상깊은 구절도 달라졌다. 월부은은 독서후기를 작성하지 않은 것까지 포함하여 4독을 하였지만 매 상황이 달랐다. 이번에도 투자의 마지노선으로 6월을 정하였기에 그에 맞는 문구들로 되기어 보았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깨달은 것
이 문구가 인상깊은 이유는 돈 그릇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처음 주식으로 돈을 벌었을 때 300만원 정도 였었다. 5천만을 넣고 300만원의 수익이 났었는데 주식을 사고 -50%까지 된 것이 원금을 회복하고 수익 구간에 들어서니 겁이 났다. 빨리 팔아야 하나?! 더 가지고 있어야 하나?! 마이너스구간에서는 원금만 회복하면 다 팔아야지 생각한 것이 수익이 되니 욕심이 생겨버린 것이다. 이런 경험을 하고 나니 내 ‘돈 그릇’이 간장종지보다 못 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이후에는 주식과 코인으로 마이너스와 플러스를 왔다갔다 하면서 돈 그릇을 키워나가는 것 같다. 만약 내가 온전한 상황에서 아파트투자를 하고 수익구간 혹은 마이너스가 되어도 책에서 읽은 내용처럼 계속해서 지킬 수 있었을 까 물은다면 못 했을 것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돈 그릇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계속해서 키워나갈 수 있다. 하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물건을 보고 투자를 한 이유와 가치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갈아타기 혹은 매도를 정할 때도 뒤돌아 보지말아야 한다.
나의 돈 그릇은 어느 정도인가?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54 여러 차례의 선택 과정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기준’은 자신만의 답이라고 할 수 있다. 관문을 넘어갈 때마다 잠겨 있는 문을 여는 열쇠 같은 것 말이다.
깨달은 것
2년 반이 지나는 시점에서 나는 투자공부를 하며 나의 기준이 있는지 되돌아 보았을 때, 보고 들은 것은 많지만 나만의 기준은 아직 못 찾은 것 같다. 아직 1호기를 못하여 그 허들을 못 넘은 이유도 있겠지만 기준을 세우고 봐도 다시보면 확신이 서질 않는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반복하여 듣는 강의지만 그 안에서 분명한 기준들을 찾아야 할 것 같다. 이번 열중 강의를 통해서도 실전투자에 맞는 기준들을 가지고 1호기 투자에 적용해 봐야 겠다.
월부와 튜터님들의 기준이 나의 기준이 되는가? 나의 고집과 선입견으로 만들어진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는가?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깨달은 것
지난 달 서투기를 온라인으로 들으며 자실을 하니 많이 나태하기 살며 반마당으로 광명을 마치었다. 그리고 지금 받은 전세대출이 정부지원으로 이자를 낮춘 대출이다보니 다른 은행에서 대환이 안 되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등기를 가지고 오기 전에는 전액상환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투자를 또 다시 미루어야 할 것 같았다. 이런 허망함 때문에 한 주, 두 주 지나니 5월이 끝나버렸다. 하지만 서투기 마지막 강의에서 주우이님의 강의에서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 귀에 울렸고 대환할 수 있는 대출을 알아보았다. 그러다 보니 사내대출이 가능하였고
투자금은 조금 줄어들었지만 미루지는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이라 더욱 위 문구가 눈에 들어왔으며
여기서 더 욕심내는 것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는 무엇인가? 내가 종잣돈이 줄어들어도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단지는 내 앞마당에 있는가?
시장상황과 나의 상황이 생각대로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는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 같다. 마냥 미루는 것도 습관이 되는 것 같다. 정말 급하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첫번째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https://cafe.naver.com/wecando7/7381531
두번째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