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39조 정예부]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_세번째_#32

25.06.0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6.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느낌점

 올해 두번째로 읽는 월부은으로 2월과 또 다시 나의 상황이 달라졌기에 인상깊은 구절도 달라졌다. 월부은은 독서후기를 작성하지 않은 것까지 포함하여 4독을 하였지만 매 상황이 달랐다. 이번에도 투자의 마지노선으로 6월을 정하였기에 그에 맞는 문구들로 되기어 보았다.


  •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 깨달은 것

    이 문구가 인상깊은 이유는 돈 그릇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처음 주식으로 돈을 벌었을 때 300만원 정도 였었다. 5천만을 넣고 300만원의 수익이 났었는데 주식을 사고 -50%까지 된 것이 원금을 회복하고 수익 구간에 들어서니 겁이 났다. 빨리 팔아야 하나?! 더 가지고 있어야 하나?! 마이너스구간에서는 원금만 회복하면 다 팔아야지 생각한 것이 수익이 되니 욕심이 생겨버린 것이다. 이런 경험을 하고 나니 내 ‘돈 그릇’이 간장종지보다 못 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이후에는 주식과 코인으로 마이너스와 플러스를 왔다갔다 하면서 돈 그릇을 키워나가는 것 같다. 만약 내가 온전한 상황에서 아파트투자를 하고 수익구간 혹은 마이너스가 되어도 책에서 읽은 내용처럼 계속해서 지킬 수 있었을 까 물은다면 못 했을 것이다. 

  •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돈 그릇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계속해서 키워나갈 수 있다. 하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물건을 보고 투자를 한 이유와 가치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갈아타기 혹은 매도를 정할 때도 뒤돌아 보지말아야 한다.

    나의 돈 그릇은 어느 정도인가?


  •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54 여러 차례의 선택 과정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기준’은 자신만의 답이라고 할 수 있다. 관문을 넘어갈 때마다 잠겨 있는 문을 여는 열쇠 같은 것 말이다.

  • 깨달은 것

    2년 반이 지나는 시점에서 나는 투자공부를 하며 나의 기준이 있는지 되돌아 보았을 때, 보고 들은 것은 많지만 나만의 기준은 아직 못 찾은 것 같다. 아직 1호기를 못하여 그 허들을 못 넘은 이유도 있겠지만 기준을 세우고 봐도 다시보면 확신이 서질 않는 것 같다. 

  •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반복하여 듣는 강의지만 그 안에서 분명한 기준들을 찾아야 할 것 같다. 이번 열중 강의를 통해서도 실전투자에 맞는 기준들을 가지고 1호기 투자에 적용해 봐야 겠다. 

    월부와 튜터님들의 기준이 나의 기준이 되는가? 나의 고집과 선입견으로 만들어진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는가?


  •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 깨달은 것

    지난 달 서투기를 온라인으로 들으며 자실을 하니 많이 나태하기 살며 반마당으로 광명을 마치었다. 그리고 지금 받은 전세대출이 정부지원으로 이자를 낮춘 대출이다보니 다른 은행에서 대환이 안 되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등기를 가지고 오기 전에는 전액상환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투자를 또 다시 미루어야 할 것 같았다. 이런 허망함 때문에  한 주, 두 주 지나니 5월이 끝나버렸다. 하지만 서투기 마지막 강의에서 주우이님의 강의에서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 귀에 울렸고 대환할 수 있는 대출을 알아보았다. 그러다 보니 사내대출이 가능하였고

    투자금은 조금 줄어들었지만 미루지는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이라 더욱 위 문구가 눈에 들어왔으며 

    여기서 더 욕심내는 것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는 무엇인가? 내가 종잣돈이 줄어들어도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단지는 내 앞마당에 있는가?

    시장상황과 나의 상황이 생각대로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는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 같다. 마냥 미루는 것도 습관이 되는 것 같다. 정말 급하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첫번째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https://cafe.naver.com/wecando7/7381531

    두번째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중43기 47조 정예부]연1회1독하는 책_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