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43조 - 부린이부른이] 추천도서후기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 25.06.07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나부맞) + 너바나

저자 및 출판사 : 너바나, 알키

읽은 날짜 : 25.06.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목표 #투자 #실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너바나는 평범한 월급쟁이로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지만, 평생 자신에게 날아온 세번의 기회를 놓치고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내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재테크에 대한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깨닫는다. 그렇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깨는 과정을 적은 책으로,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투자자라면 읽어야할 실전 투자 사례를 넘어서, 투자 이전에 우리가 어떤 현실을 직시해야하고 목표를 설정해야하는지를 알려준다.

단순히 돈만 벌면 되지라는 마음보다는 내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되짚어보고, 그걸 수정해나가면서 올바른 목표와 올바른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할 책 중 하나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프롤로그 나도 평범한 월급쟁이다

저자는 열심히 살았는데 나아지지 않는 형편과 어느순간 변화의 계기를 설명한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월급쟁이가 알고 있는 오해와 사실을 나열해나가면서, 저자 본인의 경험을 통해 배운점까지 설명해준다.

 

2장 월급쟁이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지방투자, 경매, 상가, 오피스텔, 빌라 등 저자가 투자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며, 그 과정속에서 독자들이 배울 수 있는 점을 제시한다.

 

3장 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돈 걱정이 없기 전에 나의 목표가 무엇이고 노후에 대해 정확히 계산해본적이 있는지 목표를 설정하고 현실을 직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 월급쟁이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 어떤 단계를 거쳐서 해야하고, 실전투자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그 단계를 알려준다.

 

에필로그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하는 월급쟁이다

나를 바꿔야한다. 아무리 느려보일지라도 그게 가장 빠른 길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전에 ‘나부맞’을 읽었을 때와 투자를 하고 나서 많은 일들을 겪고 나서 읽었을 때의 느낌이 정말 다르다.

처음 읽었을 때는 두 가지 마음이 공존했던 것 같다.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방법 아닌가?’ 

남들이 보기에 어떻게 이 두 가지 생각이 공존할 수 있겠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나의 내면에는 불안함과 그걸 애써 부정하기 위한 자존심 같은게 있었던 건지도 모른다.

 

그리고 다시 읽게 된 ‘나부맞’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두 가지 유용한 점을 발견하게 됐다.

 

첫번째로 가장 크게 와닿았던 건, 이 책의 내용 하나하나가 결국 내 자신을 정확히 판단하는 ‘메타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는 것이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수익률 좋은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이다.

(당연한 말 같지만 써보면 전혀 다른 느낌이다)

그들이 알려주는 시스템이 바로 그들이 돈을 버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편견 속에 살아가고 있는데, 이 편견은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걸 방해하고 종종 우리 주변에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조급하게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직원은 혼자 일하지만 사장은 협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주고 일을 위임한다. 직원은 일을 한 만큼 돈을 받지만, 결국 큰돈을 버는 것은 사장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라.

.

.

.

 

이번 추천도서 목록에 있는 ‘찰리멍거 바이블’처럼 정말 너바나님도 책에서 한결같은 말을 하고 있다.

 

‘내 자신에 대해 정말 제대로 알고 있는가?’

 

두번째는 정말 다양한 투자 사례와 그게 맞는 과정을 세밀하게 하나하나 알려주셨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각 투자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하나씩 넣었다. 즉 ‘복기’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의 나는 어떤 경험 이후에 그걸 하나하나 복기해보지 않았는데,

투자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를 하고 난 뒤에 이걸 통해서 어떤 점을 얻어갈 수 있는지를 되돌아보는 것인데, 이 글의 구조는 그런 부분에서 상당히 탄탄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매순간 경험을 통한 교훈을 가져가지 못한다면 그건 반쪽짜리 경험이라는 것을 저자는 알려주고 있다.

(정말 당시에는 왜 이런 내용까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느냐고 불만을 내비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부맞’을 처음 읽는 사람에게는 어떤 투자를 해야하지? 어떤 투자 사례가 좋은가?

이런 부분에 집중할 수 있지만,

재독을 할 수록 

‘어디로 가야할지 알고 가야한다.’

‘목표를 방향을 잡아주고 목표가 흐릿하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그렇게 되면 다시 과거의 부정적인 행동으로 돌아간다는 것.’

내 인생의 방향성을 먼저 잡는 것부터가 모든 일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나를 되돌아보게 된다.

‘나는 진짜 내 인생의 방향을 설정했는가?’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갔다가 방황하면서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는 않은가?’

 

내가 진짜 원하는 모습(비전)이 무엇인지

점점 흐릿하게 하지 말고 시간이 지날수록 선명하게 만들 것을 다짐하며,

이 책에서 좋았던 내용을 정리하고 후기를 마친다.

 

 

경제적 자유보다 경제적 안정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자를 돕는다(너나위님이 강의에서 해주셨던 내용이 여기에 있었다니…)

목표를 설정하고 장기/중기/단기/년/월/주/일 단위로 쪼개서 그때 그때 해나가야 할 일을 적는 것

책과 강의를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현장 경험(오피스텔)

현재가 불행해서 만든 버킷리스트가 아닌 더 행복해지기 위한 버킷리스트

정보를 찾아다니는 것이 아닌 연구해서 행동하는 것(주우이님도 ‘정보해석능력’이라는 표현으로 이야기해주셨다)

담배꽁초투자와 가치성장투자(여러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경험한 올바른 투자방향)

시간을 중시하고 큰 결정을 위해 작은 것들은 아웃소싱하는 것

월급쟁이 마인드가 아닌 사업가의 마인드를 가져야하는 것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이유) 현 시점 언제 읽어도 가장 교과서에 가까운 책

시간이 지나도 통하는 투자법, 정석에 가까운 책, 인생에서 겪에 되는 많은 일까지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인생집중
25. 06. 07. 08:21

너무 후기 좋은데요 수고하셨습니다

용맹정진
25. 06. 07. 21:45

항상 꾸준히 독강임투 하는 부부님~ 언제나 홧팅^^ 부부님 응원과 꾸준함에 힘에 생깁니다.

집모아꿈모아
25. 06. 07. 22:48

메타인지의 중요성! 나부맞 후기 많이 배워갑니다 부린이님~~만나서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