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2번달은 독서에 빠져 부자 마인드 2룰조 백수] 1주차 독서후기_현실 인지,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 25.06.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5061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깨달은 것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총 세 번 읽었다. 2021년에 한 번, 작년 10월 월부 처음 입문했을 때 한 번, 그리고 지금 한 번. 2회독 때까지만 해도 처음 접하는 내용들 투성이라 이해하고 넘어가기 바빴는데 월부 강의 덕분에 책에 나오는 용어들도 익숙해지고 투자 원칙과 수익률 계산하는 부분도 한눈에 잘 읽히는 걸 보니 그동안 퇴근하고 월부에 쏟았던 시간이 의미 없지 않았구나 싶었다. 이제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행할 수 있도록 체득의 수준까지 올려야겠다. 

 

STEP3.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적용할 점

 

위기가 나만을 피해갈 거라는 착각은 버려라. 
"다주택자라면, 시세차익이 발생한 물건 중 매도할 물건의 순서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 막연한 리스크 대비가 아니라 현실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기 대처 시나리오를 세워야겠다.

 

조급함 다스리기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투자자는 언제 조급해지는가? 내가 알고 있는 투자할 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 때다. '지금 이 아파트를 사지 않으면, 가격이 훌 오를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마음을 지배해 버리는 것이다.”

-> 나의 주제파악을 할 수 있었던 구절이다. 요즘 시세트레킹 하는 지역이 오르고 있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조급해져서 아직 실력이 다져지지도 않았는데 뭐라도 사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있었다. 

그래,, 나는 당장 투자보다는 앞마당을 늘리고 투자가치가 있는 매물을 더 찾아봐야겠다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 이제 장마라 월부 좀 쉬었다가 가을에 다시 해볼까 생각해봤던 지라 이 구절을 읽을 때 많이 찔렸다. 근데 다들 생각이 똑같네. 아 멈추지 말고 킵고잉해야겠다.

 

현실 인지,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상황은 그저 팩트다. 사실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가치 판단도 하지 않길 바란다. 무슨 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여 현재의 상황을 만들었는지 객관적으로 보고, 과거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보라. 설령 그것이 당신이 생각하는 옳은 방향과 정반대일지라도 말이다. 그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선택이다.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 내인생 모토다. 앉아서 불평만 하면 바뀌는 게 없다. 오히려 도태된다. 현실을 냉정하게 인지하고 지금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그런 의미에서 지금 잘 하고 있다. 무려 일주일만에 책 한 권을 읽어내다니. 이것만 해도 대단하다 ! 칭찬한다 !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우가행
25. 06. 12. 22:22

백수님 월부은 완독하고 후기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할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백수님. 할수 있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