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미] 조급함을 내려놓고 투자 실력을 쌓기위해 정진하라<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25.06.1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6.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책을 읽기 전 나의 문제점 : 서울 투자를 하고 싶어서 열심히 앞마당을 넓히는 중이나, 매물이 하나씩 사라지고 조급함이 생기면서 투자를 못하는 것은 아닐까 이번 기회를 놓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함이 생기고 있음.
138p.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중략] 서울 강남에 투자했어도 돈을 잃었다면 투자론 낙제점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151p .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ㅅ ㅜ잇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겨로가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 저것이 안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220p.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느 것은 결코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까.
306p. 나는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다만 시장이 흘러가는 과정에서는 크고 작은 흐름도 자주 생기고 없어지게 마련이므로, 너무 조급해할 필요가 없다. 매도자의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 장마철이나 여름휴가철, 연말 겨울철 같은 계절적 비수기가지 겹치면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수 밖에 없다.
307p. 단지 어서 투자를 해보고 싶은 조급함에 종종 일을 그르치곤 한다. 그렇다면 투자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까 내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 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두는 것이다 이는 곳 2개 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둔다는 의미다.
309p. 이처럼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협상범위를 정한 후 먼저 배려하는 태도를 보이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328p.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ㅊ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ㅇ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 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조급함을 느낀다고 해서 조급하게 투자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조급한 마음을 누르고, 차분히 투자 후보 물건을 보다보면 언젠가는 기회가 내게도 잘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1호기 때도 그러지 않았는가? 도저히 파도 파도 안 나올 거 같았던 투자 후보가 3개 씩이나 나오지 않았는가? 2호기 때도 시장 상황은 달라지지만, 결국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가치대비 싼 것을 살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사기 위해서는 내가 매물 임장을 많이 하면서 기회를 넓혀가야 하는 것이다.
위로가 되었던 문장 하나가, 나만 뒤쳐진 건가? 나만 투자를 못하면 어쩌지? 지금의 이 시간이 꼭 결과로 만들어져야 할텐데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 결국 이런 시간을 보내고 견디다 보면, 다같이 한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에서 다 함께 만날 수 있으므로, 조금 뒤쳐진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면서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투자 후보 물건을 정말 열심히 찾아서, 1개의 후보 떄문에 쩔쩔매는 상황이 아니라, 여러개 후보 중에서 이거 아니면 저거, 저거 아니면 그거 이런 식으로 여유있게 판단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협상에 임할때도 마찬가지. 여러개의 후보군을 두기 위해 여러 후보 물건들을 잡고서, 협상에 임하면 더 수월하게 조급함을 가지지 않고 협상에 임할 수 있을 거 같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라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 거인의 어깨! 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