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27 내일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세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해서는 안된다. 어제의 문제를 안타까워하기보다는 내일의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방법이다. 게다가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면, 몸이 배겨내지 못할 것이다.
- 어제나 내일의 일을 생각하고 준비는 하되, 걱정은 하지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자!
p41 심리적으로 볼 때 최악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에너지가 솟구친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만 남는다.
- 어떤 상황(특히 안 좋은 상황)이 발생했을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대응하는 법을 기르자. 생각을 통해 상황을 개선을 수 있을 것이다.
p61 걱정거리가 생길 때마다 두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적어왔습니다. 1. 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문제와 해답을 직접 써봐야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거든요.
- 문제, 걱정거리가 생길 때 글로 적어보면서 생각을 정리하자!
p68 1.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2. 내가 무슨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3. 무엇을 하지 결정하다. 4.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실천할 때도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 것 같다. 또 과제나 임보 등을 기한내에 작성할 때도 완벽보다는 완성을해서 결론을 내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 것과 같은 개념인거 같다.
- 걱정을 적어보면서 문제를 정확히 알고 대응방법을 고민해서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습관을 들여보자.
p83 하나씩 차례로 집중할 수는 있지만, 동시에 둘 다 집중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감정의 영역에도 똑같은 법칙이 적용된다.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활력과 열정을 느낄 때 걱정으로 힘들어할 수는 없다. 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을 몰아내기 마련이다.
- 걱정을 줄이는 방법은 계속 다른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이다. 독서와 강의에 집중하면서 걱정을 줄여보자.
p111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아무리 커다란 재난과 불행을 만나더라도 견뎌낼 수 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우리 내면에는 놀라울 만큼 강력한 힘이 있어서 그 힘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 우리는 생각보다 강하다.
- 우리는 생각보다 강해서 마음먹으면 무엇이든 이겨낼 수 있다. 할 수 있다는 마인드와 자신감을 가지고 상황을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자.
p153 생각을 뜯어고치면 삶의 물질적 조건이 놀랍도록 빠르게 변한다.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끌어당기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끌어당긴다. 인간이 성취하는 모든 것은 생각의 직접적인 결과물이다.
- 얼마전 직장상사 때문에 힘들었는데 마음을 추스르고 잘해보자고 생각하고 노력해보니까 바쁘게 일하니까 문제가 잘 해결되는 경험을 했다. 마음먹기 달린 것 같다고 다시한번 느꼈다. (심각하게 퇴사도 그려 했었는데;;;)
p167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말라. 그래 봐야 적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상처를 안길 뿐이다.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행동하자.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 독서하고 부동산 공부하는 일을 할 수 시간들도 부족하다. 불필요한 일에 시간낭비하지 말자!
p222 인간이 삶에서 조그이라도 기쁨을 얻고 싶다면,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이롭게 만들겠다고 생각하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자신의 기쁨은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고 다른 사람의 기쁨은 자신엑 달려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날마다 다른 사람의 얼굴에 기쁨과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 선행을 베풀고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이롭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자. 다른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다보면 나에 대한 부정적인 부분을 잊게된다. 당연히 걱적은 사라지고 행복과 뿌듯함이 남게될 것이다.
p256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 다른 사람들의 비난을 나에 대한 칭찬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내 위치가 그만큼 인정받은 것이다. 별별일 없는 사람은 비판도 받지 않으니까
p268 자신이 저지른 어리석은 짓을 기록하고 스스로 비판하라.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므로 리트처럼 공정하고 유익하며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라.
- 일일, 주간단위 복기를 통해서 스스로를 점검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자. 또한 타인의 비판을 건설적으로 받아들이자. (나는 절대 완벽한 사람이 아니니까)
p277 자주 휴식을 취하라. 우리 몸의 심장이 그렇게 하듯이 피곤하기 전에 미리 쉬라. 그러면 하루에 한시간씩 더 활동할 수 있다.
- 하루에 점심시간, 초저녁시간(저녁식사 전)에 20분정도 수면을 통해서 휴식을 취해서 피곤을 예방해보자.(직장, 가정, 임장 등 모든 상황에 적용) 쎈척하지 말고 쉴 수 있을 때 자주 쉬어야 한다. 일의 효율성도 좋아지고 성과도 좋아질 것이다.
p281 우리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눈이다. 우리가 눈근육을 완전히 이완시킬 수만 있다면 모든 문제를 잊을 수 있다고까지 말했다. 긴장된 신경을 이완시키는 데 눈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신체가 소비하는 신경 에너지 중 무려 4분의 1을 누이 소비하기 때문이다.
-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최소한 한시간에 한번씩 눈을 풀어주는 휴식습관을 들이자.
p291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우라. 책상에 온작 서류를 높이 쌓아둔 사람은 당장 해야할 일과 관련된 것만 남기고 책상을 정리하기만 해도 업무를 쉽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질서는 하늘의 으뜸가는 법칙이다.
- 업무할 때 수첩에 할일만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책상 위의 서류들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높여서 업무 효율을 올리자!
p331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이유는 돈이 충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가진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돈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문제와 걱정이 발생한다. 돈을 쓰는 비율과 계획을 잘 정리해서 생활에 적용해야 골치아픈 문제들이 해결될 것이다.
p358 불가피한 일이라 생각하며 받아들이자. 그 일이 끝나고 난 뒤에 부지런히 움직여 뒷수습을 하자.
- 내가 문제를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에 감정을 소비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대응하자. 이런 마음가짐으로 계속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하자.
✅ 나에게 적용할 점
1. 어떤 상황(특히 안 좋은 상황)이 발생했을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대응하는 법을 기르자.
2. 문제, 걱정거리가 생길 때 글로 적어보면서 생각을 정리하자!
3. 걱정을 적어보면서 문제를 정확히 알고 대응방법을 고민해서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습관을 들여보자.
4. 독서하고 부동산 공부하는 일을 할 수 시간들도 부족하다. 불필요한 일에 시간낭비하지 말자!
5. 선행을 베풀고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이롭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자.
6. 일일, 주간단위 복기를 통해서 스스로를 점검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자. 또한 타인의 비판을 건설적으로 받아들이자.
7. 하루에 점심시간, 초저녁시간(저녁식사 전)에 20분정도 수면을 통해서 휴식을 취해서 피곤을 예방해보자.(직장, 가정, 임장 등 모든 상황에 적용) 쎈척하지 말고 쉴 수 있을 때 자주 쉬어야 한다.
8.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최소한 한시간에 한번씩 눈을 풀어주는 휴식습관을 들이자.
9. 책상 위의 서류들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높여서 업무 효율을 올리자!
10. 내가 문제를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에 감정을 소비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대응하자. 이런 마음가짐으로 계속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하자.
댓글
테크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