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6월 돈버는 독서모임]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슝슝날자]

  • 25.06.12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기관리론, 데일카네기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카르페디엠  #주는기쁨  #바쁘게살자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1장. 오늘 가장 충실하게 살아가라

P26 내일을 맞이하는 최선의 방법이 지성과 열정을 집중해 오늘 해야 할 일을 잘하는 데 있다고 강조한다. 이야말로 미래를 준비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어제로 오늘이 만들어지고,오늘로 내일이 만들어지고 그렇게 켜켜히 쌓여서 미래가 만들어진다는 데 방점을 두는 글이다. 그래서 하루를 알차게, 잘 보내야한다. 어릴때부터 좌우명인데!! 금같은 나의 하루를 좀 더 밀도있게 채워봐야겠다

 

P27 가라앉은 배를 끄집어 올릴 수는 없다. 침몰하는 배를 구할 수도 없다. 어제의 문제를 안타까워하기보다는 내일의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방법이다. 게다가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면, 몸이 배겨내지 못할 것이다.

>> 최근 1호기를 뒤지는 과정 중에서, "그때 매임할 때 그게 진짜 싼 거였구나"라는 생각이 종종든다. "아!매수먼저하고 매도할 걸 그랬나?"라는 생각까지.. 하지만 과거는 과거일뿐 부질없더라. 어차피 오늘,내일 나오는 물건들은 또 달라진다. 미래는 더더군다나 어떻게 될 지 더 모르는 법이고. 과거에 왜 그랬지라고 생각할 시간에 앞으로 어떻게 하지라는 건설적인 계획에 더 집중해봐야겠다.

 

1.2장 걱정을 해결해줄 마법의 공식

P40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걱정을 하면 마으밍 오만 곳을 헤매고 다니느라 결단력을 잃어빌고 맙니다. 하지만 억지로라도 최악에 직면하고 마음속으로 받아들이면, 막연한 상상은 사라지기 시작하고, 문제에 집중하게 하는 기반이 생겨납니다.

>> 걱정이 짙은 안개처럼 우리의 눈을 가려 아무것도 보지 못하게 하는 상황을 끄집어 내주는 좋은 효과를 말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강하게 공감되는 부분이었다. 살면서 진짜 이건 못버티겠다 싶은 순간을 돌이켜보면, 그 상황을 정말 확실하게 직면하고 인정했던 순간이었다. 직면>인정>받아들임 이 과정으로 블랙홀처럼 쏠려있던 에너지가 탁!하고 풀리면서 마음이 신기할 정도로 평온해지는 것을 느꼈었다. 책에서 똑같이 말한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몰두해서 에너지를 쓸게 아니고, 무엇을 더 할 수 있을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함 몸부림이 차라리를 나를 지키는 중요한 포인트였던것 같다.

 

3.4장 피할 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

P114 상황을 이겨낼 기회가 있는 한 우리는 싸워야 한다.하지만 상식적으로 볼 때, 이미 어떤 일이 벌어졌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 될일을 가지고 애쓰지 말아야 한다.

>> 최근 감정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이다. "이제 좋은 물건 없으면 어쩌지, 그 물건 날라가면 어쩌지, 이제 수도권도 진입할 수 없으면 어쩌지" 하지만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시장의 분위기가 아니다. 그리고 이런일은 계속 반복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계속 찾아다닌다, 끝까지)에 집중하고 이미 떠난 것에 집착하지 않고,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마인드컨트롤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부분이었다.

 

4.3장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는 법

P172 행복해지고 싶다면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어라.

P176 감사는 '길러지는' 것임을 기억하라. 아이들이 감사하는 사람으로 자라길 원한다면, 그렇게 가르쳐야 한다.

>> 이전에는 왜 받았는데 고맙다고 안하지? 그럼 굳이 베풀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을 하곤했다. 그냥 나만 잘먹고 잘살면되지라는 마음으로. 하지만 어느순간 사회생활을 하고 사람들과 어울리고, 특히 월부를 하면서 삶에 태도에 대해 다시금 고찰하게 된다. 베풂으로 인한 행복감이 정말 크다는 점을. 바라지 않고 나눠줬을 때 오는 기쁨과 에너지가 나를 더 긍정적이고 활력넘치게 해준다.

 

4.4장 백만 달러보다 가치 있는 것

P180 유쾌함과 행복이 건장을 가져다준다고 찬양했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의사는 적절한 음식이라는 의사, 고요함이라는 의사 그리고 즐거움이라는 의사다."라고 말했다.

P183 인생의 목표로 삼을 만한 것이 두 가지 있다. 첫째, 원하는 것을 얻으라. 둘째, 그것을 즐기라. 현명한 사람만이 두 번째를 성취한다.

>> 요즘 과정들이 너무 지치고 힘들다 보니, 이 생활 자체를 즐기고 있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더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늪처럼 빠져들고 있는 감정들. 하지만 생각해보면 내가 최대 성과를 내고 인생에서 정말 잘했다 싶은 순간들은 최선을 다해 즐기고 노력했던 순간들이다. 그때를 떠올려보자!

 

 

나에게 적용할 점


P84 정신과 의사들은 일, 다시 말해 바쁘게 사는 것이 최고의 정신질환 치료제 중 하나라고 말한다.(중략) 바쁘지 않을 때 우리의 정신은 진공 상태에 가깝다. (중략) 걱정에 지쳐 쓰러지기 쉬울 때는 열심히 일하는 순간이 아니라 일과를 마친 다음이다. 그때가 되면 우리의 상상력은 천망지축 날뛰고, 터무니 없는 공상을 떠올리게 하며, 사소한 실수를 과장해서 보여준다.

>> 번아웃도 이럴때 오는 듯 하다. 쉼도 중요하지만 너무 끌어모아서 살다가 한번에 탁 쉬면 저런 증상이 물밀듯이 밀려온다. 평소에 틈틈히 루틴으로 하루를 잘 메꾸면서 바쁘게 살아가보자!!

 

기억하고 싶은 말

 

P36 [윌리엄 오슬러/새벽에 바치는 인사] 중략.. 어제는 꿈일 뿐이요. 내일은 환상에 불과하나 오늘을 잘 살면 어제는 행복한 꿈이 되고, 내일은 희망찬 환상이 된다. 그러니 오늘을 잘 살피라. 이것이 새벽에 바치는 인사.

 

P198 가장 좋은 것을 얻으려면 아주 힘든 과정을 거쳐야한다. 

 

P266 나에 대해서는 적의 의견이 내 의견보다 진실에 더 가깝다

 

P261 할 수 있는 대로 최선을 다한 후, 우산을 들어 비판이라는 빗줄기에 몸이 젖지 않도록 하라.

 

 


댓글


슝슝날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