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5.06.05(4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그 단 하나를 위해 초점을 맞추자.
모든일이 중요하지 않다. 나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두어
효율과 위대한 결과의 극치를 만들어가보도록 한다.
[1장/4장]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하나’는 무엇인가
컨설턴트를 받은 후 사업 발전을 위해 글쓴이가 한 것:나를 해고하고 날 대신할 14명의 핵심인물 개별관리. ‘단하나의 일’에 몰두하게끔 본인과 사람들을 관리함.
‘어떤일의 핵심’에 모든걸 집중, 중요한일에 파고들었다. 소수의 몇가지 일을 잘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
할일목록이 아닌 성공목록을 만들어라.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6장] 습관에 관한 것.
성공은 건강한 습관이 자리 잡을때까지만 자신 훈련시키는 단거리경주.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수 있다. 성공은 옳은일을 해야 얻는것이지 모든일을 다 제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습관을 잘 들이면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법을 알고 그 결과 모든일이 더 쉬워진다.
[10장/11장/14장] 초점탐색, 큰 그림 질문과 큰 해답
질높은 질문을 하고 나의 ‘단하나’의 그림을 그리고 작은 초점으로 가는 위에서 아래로 가는 질문과 답 해보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투자 이후에 원씽은 처음 읽게 되는것이다.
4번째 책을 읽으며 단계별로 같은책을 읽으며 생각과 행동이 바뀐점이다.
처음에는 내 행동에서 고쳐야 할 점을 찾았고 단순히 습관을 바꿀 것을 찾았다.
두번째에는 바뀐 습관이나 행동에 뿌듯해하며 좀더 책에서 말하는 줄기를 이해하며 읽었다.
세번째에는 어느새 바뀐 고민과 같은 부분에서 다른 깨달음을 얻는 나를 보며, 이래서 재독을 하는 구나, 하며 당시의 뭐든지 해보는 엉망진창 단계에서 하나라도 바꾸어보려 애를 썼다.
네번째인 지금은,
선배와의 독서모임을 처음으로 갖게 되고, 투자자로서 또다른 역할이 부여됨에 비효율의 극치인 내가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며 읽었던 것 같다.
그저 책을 읽으며 지난날의 우당탕탕인 나, 거기서 하나라도 바뀌려 애쓰며 아둥바둥거리는 나.
그리고 현재도 좀더 나아지긴 했지만 현재만의 고민으로 여전히 우당탕탕 거리는 나를 보았던 것 같다.
다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단 하나라도 매달 조금씩 나아가려는 내가 있었고,
듣기 싫은 말, 내 현실과 달라져야 하는 말도 내아집을 버리고 수용하려 무던히 쓰는 내가 있었고
무너지지 않으려 내 안의 긍정을 언제나 보던 내가 있었다.
그리고 어느새 거울속의 나는
현재의 나의 모습을 조금씩 바꾸는데 무리가 없는 사람이고
누군가에게 강요의 말을 하지 않아도 내 환경이 알아서 바뀔수 있게끔 따뜻한 힘을 가진 사람이고
예쁘진 않지만 작년 재작년보다 좀더 단단해져서 빛이 나는 사람이였다.
그리고 그 안에서 가장 중요한건
책을 통틀어 꿰뚫는 단 한가지.
인생의 ONE THING 을 책 처음 읽을때와 변함없이 가져간다는 것이다.
“햄토햄토가 태어나 이세상에서 불이 꺼지기 전 생명의 100개 환한 불빛을 키리라”
사람으로서 고생했고, 사람으로서 일어서 본 나.
그렇게 나는 날 새롭게 정의했고, 부자가 되려는 이유가 무얼까. 첫 열중을 하며 깊게 고민하고 동료들과 나누었던 거친 말들.
그를 다듬고 다듬어봐도 언제나 나를 울리는 단 하나는 그것이였다.
사람이 결국 병들지 않았는데 스러지는 것은 돈과 사람 때문에.
그리고 그것을 일찍이 지독히 맛본 나에게 있어 당연히 가족과 내 아이의 행복은 우선적으로 이뤄야 하는것이고, 수신제가치국평천하에서 “수신”을 한 단계는 30대의 10년과 월부에 들어온 2년간 잘 닦아 봤으니, 이제 내 가정을 일으킬 단계. 현재는 그것을 목적으로 하여 달리고,
나아가선 내 주변사람을 살피며, 내 삶이 경제와 정서적으로 평안해졌을 때, 60대부터는 내 소명을 위해 진정으로 살고싶다.
그게 내가 태어난 이유고 존재하는 이유이며,
쓸데없이 고생한 어린 나날들에 빛을 스스로에게 줄수 있는 소명이 되었다.
그리고 내것을 쌓으며 그걸 깨지지 않고 연습할수 있는 이 순간이 참으로 멋지고 값지다 생각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번에 읽으면서 꽂힌 단하나의 문장.
“가장 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경여 활동중에서 샤샤튜터님과 오하튜터님,턴장님이 계속 반복적으로 말씀주신 것.
“00님거 잘 챙겨요”
중요도 순서를 계속 말씀해주셨고, 그걸 내가 계속 챙기지 못한다면 경여는 나에게 있어 할수 없는 사치품이 된다는 것을 느끼는 세달이였다.
경여에 들어간 이유는 순수하게 사람들에게 나누고 싶은마음이 첫번째였고
두번째는 극한의 환경에 있고 싶었으며, 나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먼저 앞서간 이들을 보며
나 또한 내 삶의 정비를 해보고 싶었던 것이 크다.
그리고 단 하나의 내 목적을 위해서, 미리 내 사업장이 아닌 다른 사업장에서 자유도 있게 내 멋대로 놀아볼수 있는 경험이 얼마나 감사하고 좋은가.
이런 긍정의 경험을 다른곳에서 내 업종과 다른파트로 나의 이익을 챙겨가며 할수 있는 환경이 과연 또 쉽게 있을까?
아니라면
여기 이 환경을 기꺼이 누려보자. 그리고 내가 더 큰 그릇이 되어보자.
이런 생각을 원씽을 읽으며 했고
일일히 제깍제깍 답해주는 것이 상대방의 WOW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는 것.
사람의 마음을 건드는 것이 결국 나와 내 목적(사업,경영,투자,인맥등등)을 핵심적으로 일으킬수 있는 모든 것이라는 점. 내가 일하며 내 뜻대로 내 의지대로 행했던 것들이 의도하지 않은 긍정적인 효과가 일어났고 그걸 이용하여 그동안 사업을 작게나마 키웠던 것.
그게바로 여기서 시행하는 사람을 키우는 것. 감동을 주는 것. 내가 “올바른 지식과 선한마음”을 가지고 내 의도대로 그 사람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
이게 바로 배울점이고 내 사업과 투자에도 정확히 인지하고 키워나가야할 점이 아닌가 생각했다.
기술과 지식은 시간이 지나면 빠르던 늦던 늘게 마련이다.
하지만 인생의 파도는 내 그릇이 내 목적에 맞게 커가야하는 점을 책들을 읽으며 알게된다.
나의 단하나,
그리고 그것을 위한 과정.
그리고 올해 해나가야할 목적을 위해
역행하여 쪼개고,
그 목적을 향해 오늘도 삐뚤빼뚤이지만 나아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2호기를 위해 종잣돈 꾸준히 모으기. 소득 늘어나도 단 10만원도 소비 더 늘리지 않기. 결론장표에 오하튜터님이 예시주신 장표만듬. 0호기매도와 모으는 돈 평균 달라질수 있어 A,B안으로 목표한 12월, 내년3월말 모아진 금액 구체적으로 적어놓고 타겟 두가지로 잡기.
경여, 최대한 유지해보고 지원, 떨어지더라도 양질의 나눔글 계속 써보기. 어떻게 해서든 실전조장 지원성공, 월학가보기.
어느환경에 있든 내가 주변의 평균을 올려드리는 역할 해보기. 꼴찌면 오히려 좋아! 내 덕에 긍정적기운, 행복얻었단 소리라도 듣기!
선배와의 독모. 어떤 조원들이 계시던 성공적으로 끝내기. 나의 비효율은 참아도 다른사람들앞에서의 리딩, 서로의 시간과 효율 극도로 내보기! 준비 열심히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114 큰것이 위험하다는 말은 거짓이다.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심한 거짓말일지도 모른다. 큰 성공을 두려워하면 성공을 피하거나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p.125 큰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133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것이다.
p.136 인생은 질문이다.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댓글